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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랑스, 신종 아이디어사업의 소비∙마케팅∙판매 경향
  • 경제·무역
  • 프랑스
  • 파리무역관 이연주
  • 2009-12-21
  • 출처 : KOTRA

 

프랑스, 2009년 신종 아이디어사업의 소비∙마케팅∙판매 경향

- 특정 서비스, 저가, 환경 아이디어 상품 눈길 –

- 소비자기호 존중, 저가상품, 제품 디자인과 본연기능 중시 추세 -

 

 

 

□ 경제불황에도 2009년 프랑스 창업기업 수 증가

 

 ○ 프랑스 국립경제통계연구소(INSEE)에 의하면, 2008.12.~2009.11.에 기업 창업은 전년 동기 대비 65.3% 증가. 2009.1~11.에 창업된 총 기업 수는 52만8399개임.

 

 ○ 경제위기로 고용기회가 줄면서, 자가 사업 쪽으로 눈을 돌리는 프랑스인들이 많아졌다는 것과 특히 올해 초부터 시행된 ‘개인기업 설립 간편화’ 정책에 힘입었다는 것이 일반적 평

 

 ○ 2009년 창업기업 중 혁신 개념, 아이디어가 돋보이는 신종사업은 다음과 같음.

 

□ 인터넷 신문, Journal du Net이 뽑은 2009 프랑스 신종 아이디어사업

 

 ○ Taf’box : 선물용 코칭 서비스 세트

  - 2009.11. 창업

  - ‘이력서 쓰기’, ‘입사 면접 잘하기’ 등 코칭 서비스 선물 세트

  - 판매가 : 코칭 서비스에 따라 69~299유로

  - 현재 프랑스 북부 노르파드칼레 지역을 중심으로 성업 중이며, 2010년 파리 및 일드 프랑스 지역으로 판매 확대 예정

 

 ○ Baby speaking : 외국어 베이비시팅 서비스

  - 2009.4. 창업

  - 3~12세 아이들에게 영어, 이탈리아어, 스페인어 등 외국어 베이비시팅 서비스 제공

  - 서비스 가격 : 시간당 12유로

  - 현재 파리지역에서 성업 중

 

 ○ SmartGrains : 실시간 빈 주차공간 알림서비스

  - 2009.3. 창업

  - 실시간으로 파리지역 빈 주차공간 정보 제공

  - 이 서비스 시스템은 2010년 봄 판매될 예정

 

 ○ Eurominute : 상품구매권 발급기  

  - 2009.1. 창업

  - 슈퍼마켓 등에서 물건을 사고 남은 잔돈을 모아 넣으면 상품구매권으로 대체해 발급하는 기계

  - 대형 슈퍼마켓에 설치돼 6개월간의 시험기간을 거친 이 기기는 2010년 6월부터 확대 설치될 예정

 

 ○ Green On : 샐러리맨을 위한 전기자전거 대여서비스   

  - 2009.2. 창업

  - 기업주차장 내 전기자전거를 배치, 샐러리맨들이 직업 혹은 개인의 목적으로 이동할 때 이용할 수 있도록 대여

  - STMicrolectronics 회사도 이 아이디어에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현재 기업들과 협상 중

 

 ○ Chic Green : 마분지 옷걸이

  - 2009.3. 창업

  - 재활용할 수 있는 마분지 옷걸이를 소비자 기호에 맞게 제작

  - 특허 보유

  - 주요 타깃 고객은 세탁소, 호텔, 의류 판매장, 일반인 등임.

 

 ○ Goutu : 1유로 샌드위치

  - 2009.1. 창업

  - 파리지역에 문을 연 저가 샌드위치점

  - 샌드위치 판매가 : 1~3유로

  - 추후 음료, 디저트 등을 포함한 샌드위치세트를 6유로대에 판매할 예정

 

 ○ Noodles’n’go : 즉석 국수자판기

  - 2009.9. 창업

  - 중국 국수를 즉석에서 먹을 수 있도록 판매

  - 판매가 : 2.5유로

  - 현재 프랑스 남부 리옹도시 학교, 기업 등에 5대 자판기를 설치해 판매 중

 

□ 프랑스 2009 소비∙마케팅∙판매 주요경향

 

 ○ 미적 감각과 특정 소비자군을 겨냥한 환경 및 바이오상품

  - 기존 환경 및 바이오상품이 검소한 포장, 자연색상 마케팅전략으로 일반 생산품과 구분됐다면, 최근 환경 및 바이오상품은 현대적 디자인과 세련된 색상으로 소비자들을 사로잡음.

  - 또한 기업과 같은 특정 소비자군을 겨냥한 상품개발전략으로 성장하는 환경 및 바이오 상품시장의 틈새시장을 공략하는 추세

 

 ○ 제품 본연기능의 가치화 혹은 제품사용의 최대화 전략

  - 세계적인 광고회사 BBDO 프랑스 법인 대표는 ‘프랑스인 91%가 자신이 정말로 필요한 제품만을 구매’한다며 프랑스인의 합리적 구매경향을 강조

  - 이 같은 합리적 구매경향에 맞게 제품 본연기능을 강조하면서 제품사용을 최대화할 수 있는 마케팅전략이 중시되는 추세

  - 특히 제품의 소유보다 사용을 더 중시하는 프랑스인에게는 제품대여도 놓칠 수 없는 판매전략

 

 ○ 저가상품은 언제나 인기

  - 요즘처럼 소비자 구매능력이 저하된 시기에 저가상품 개발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

  - 전화만 걸 수 있는 휴대폰 등 현 시장추세에 역행하는 마케팅전략으로 저가상품에도 고유의 특성을 부여하는 경향이 두드러짐.

 

 ○ 소비자의 자아를 존중하는 상품

  - 소비자의 개성과 취향에 맞는 제품 생산과 판매전략이 중시됨. 특히 주문판매, 맞춤형 제품 생산, one-to-one 마케팅전략이 그 어느 때보다도 두드러지는 추세

 

 

자료원 : INSEE(기업 창업 2009.11.), Journal du Net (2009.12.), L’Entreprise.com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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