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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냐, 자동세차기계 신규 유망제품으로 전망
  • 트렌드
  • 케냐
  • 나이로비무역관 유성원
  • 2009-12-16
  • 출처 : KOTRA

 

케냐, 자동세차기계 신규 유망제품으로 전망

- 물부족으로 신규 유망 비즈니스 가능성 커 -

- 세차용수 재활용시스템, 향후 세차장비시장 확대 견인 예상 -

 

 

 

□ 들어가며

 

 ㅇ 케냐 세차장은 물을 이용한 손세차 방식이 주된 영업방식이었으나, 2000년 중반 이후 수자원 절약문제에 대한 정부 및 국민들의 인식 급속변화와 신속한 서비스 수요층 확산에 따라 유럽산 용수 절약형 세차장비의 신규 도입이 이뤄지면서 케냐 세차산업 및 세차장비시장에 대한 관심이 국내적으로 높아지는 상황임.

 

 ㅇ 아래에서는 기존 케냐 세차산업 현황 및 케냐 신규 도입을 통해 주목받는 세차장비의 특징을 살펴본 후, 한국제품의 케냐시장 진출을 위한 시사점을 도출하고자 함.

 

□ 기존 케냐 세차장비시장 현황

 

 ㅇ 케냐의 일반 세차장은 전술한 바와 같이 단순 손세차 형태가 주된 세차방식이며, 일부 세차장에서는 기계장비를 운영함.

 

 ㅇ 그러나 노동력 비용이 매우 저렴해 세차장 사업자에게는 기계장비 사용의 유인이 크지 않고, 현재 유통 중인 장비의 대부분이 인도의 저가제품인 상황에서 세차 효과가 수작업 세차에 비해 떨어지면서, 세차 가격은 더욱 고가이기 때문에 소비자 입장에서도 이용의 필요성이 크지 않음.

 

 ㅇ 복합적인 요인으로 케냐의 세차장비시장은 매우 협소한 상황이며, 수입 시장규모는 2007년 현재 150만 달러 수준에 불과함. 나이로비 시내 전체에 10여 개의 기계식 세차장이 운영되는 것으로 파악됨.

 

□ ‘세차용수 자동 재활용 기법’ 활용한 장비 이용 고객 증가

     

 ㅇ 한 케냐 세차장비업체는 모 독일계 세차장비 제조사의 설비를 나이로비의 한 유명 종합 쇼핑몰에 있는 세차장에 도입함. 현재 해당 세차장비를 통한 세차 차량 수는 하루에 약 100대인 것으로 알려졌으며, 이용자 수는 점차 증가하는 추세임.

  - 이와 같은 이용 고객수는 신규 장비 도입 이전 해당 업체의 전체 세차량과 유사한 수준으로,  업체의 전체 이용 고객 역시 50% 이상 증가한 것으로 알려짐.

  - 해당 세차 장비가 소비자들에게 인기가 높은 이유는 빠른 세차 시간과 뛰어난 세차 효과 등에 기인함.

 

 

 ㅇ 해당 장비 도입 업체 관계자는 향후 동일 장비를 확대 도입할 예정이며, 나이로비 및 기타 주요 도시로 영업망을 점차 늘려나갈 계획이라고 언급함. 도입 장비의 몇 가지 특별한 장점으로 인해 향후 케냐의 유사 세차장비시장 규모가 확대될 것이라고 전망함.

     

 ㅇ 특히 이들 장점 중 장비 구매자의 관심을 끌 수 있는 대표적인 특징이 ‘세차용수 자동 재활용 시스템(Water Refresh System)’임.

    

 

  - 일반 수작업 1회 세차 시 약 100ℓ 이상의 세차 용수가 필요하고 재활용 시스템이 없어 사용한 용수는 전면 하수처리될 수밖에 없는 상황이나, 이 세차용수 정화시스템은 세차 기계 내 세차를 위해 사용한 용수를 다시 모으고 집적된 용수가 필터를 통해 정화되는 시스템임.

  - 또한 세차 시 화학성분 제품을 거의 사용하지 않아 용수의 정화 작용이 매우 용이하고, 세차 중 손실되는 일부 용수량을 제외하면 수작업 세차 1회 사용량에도 미치지 못하는 용수로 상당 기간 영업이 가능함.

  - 이러한 특징은 물부족으로 인해 상수도 가격이 매우 높은 케냐 등 아프리카 국가 대상 마케팅에 크게 기여할 수 있으며, 실제로도 관심을 보이는 업계 관계자가 매우 증가하는 추세임.

  - 더욱이 세차용수 절약으로 인해 기계식 세차에도 불구하고, 세차비용은 수작업 세차와 유사한 수준임. 소비자의 만족도도 제고될 수밖에 없어 업계 관계자는 향후 시장 수요 확대에 조심스러운 낙관론을 제기함.

     

 ㅇ 아울러 세차용수 정화시스템은 케냐 환경관리청(NEMA : National Environment Management  Authority)에서 신속공급권장기술(Technology recommended for fast supply)로 인정받아 향후 제품 수입 및 구매 시 각종 조세 혜택 등도 예상됨.

     

□ 시사점

     

 ㅇ 도입 초기 단계여서 현 시점에서 장기적 전망이 쉽지 않으나, 현재의 시장 및 정부기관의  반응을 고려할 때 관련 장비에 대한 관심이 일회성으로 끝날 것으로 예상되지 않음.

     

 ㅇ 특히 생활용수 부족 상황 극복이 사회적 이슈인 케냐 등 아프리카시장에서 유사 아이디어 제품  도입은 시장의 관심을 크게 늘릴 수 있는 분야이며, 세차장비뿐만 아니라 기타 관련 제품 및 산업에도 영향을 미칠 것으로 생각됨.

     

 ㅇ 초기 구입비용이 높은 제품보다 세차장비, 순간온수기, 소형 태양열·태양광 이용 제품(태양광 랜턴, 휴대폰 충전기) 등 현지 바이어들의 구매력을 감안한 소형 자원절약형 제품시장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크며, 케냐 정부의 정책적 지원 가능성도 클 것이 예상돼 한국 유관 산업 분야의 관심이 촉구됨.

     

 ㅇ 또한 관련 제품 수출을 위해 케냐 바이어 등을 접촉할 때 비즈니스 모델과 손익 구조를 한국기업 측에서 직접 제시할 필요가 있음.

  - 케냐 비즈니스맨들의 경우, 비즈니스 모델 및 손익 구조 도출 등 선진 경영 기법에 대한 인식 및 활용 능력이 약해 단순히 해당 제품의 우수성만을 설명할 것이 아니라 제품 구매 및 사용을 통해 얼마 만큼의 수익이 창출될 수 있는지를 알려주는 것이 거래 성사에 큰 도움이 됨.

     

 

자료원 : 현지 주요 언론 및 관계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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