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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전기이륜차 출시 브랜드 동향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양효준
  • 2023-04-14
  • 출처 : KOTRA

2023년 2월에 개최된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IIMS) 출시한 12개의 주요 브랜드 살펴보기


인도네시아 이륜차 시장 규모


인도네시아 경찰청 통계에 따르면, 2022년 기준 인도네시아에 등록되어 운행중인 오토바이는 1억 2,699만대로 인구 대비 오토바이 대수 비율은 46.12%로 거대한 오토바이 시장규모를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 가정의 오토바이 보급률이 83.27%로 인도네시아인들의 가장 대중적인 교통수단으로 이용되고 있다. 참고로 운행중인 사륜차는 1,720만대로 운행중인 이륜차 수가 사륜차의 약 7.3배에 달해 가장 보편적인 교통수단은 오토바이임을 알 수 있다.


또한, 이륜차의 2011-2019 9개년 평균 판매량은 687만대이며  최근 3개년 연간 판매량은 2020년에 366만대, 2021년에 506만대, 2022년엔 522만대였다. 

2022년 이륜차 판매 기준으로 보면 스쿠터 87. 9%, 매뉴얼 바이크 6.2%로 스쿠터가 압도적인 판매 점유율을 보이고 있다. 



<인도네시아 이륜차 판매량 (2011-2022)>

<인도네시아 이륜차 종류별 판매 점유율 (2022)>

[출처: 인도네시아 전기 이륜차 협회 (AISMOLI)]

[출처: 인도네시아 전기 이륜차 협회 (AISMOLI)]



인도네시아 전기 이륜차 판매 동향


인도네시아 전기 이륜차 협회 (AISMOLI)에 따르면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총 전기 이륜차 판매량은 30,800개에 달했다. 2022년 한 해에만 전체 이륜차가 522만대가 팔린 데 비해 아직 미미한 수준이다.  인도네시아 자동차 제조업협회 (GAIKINDO)에 따르면, 지난 2019년부터 2022년까지 총 전기 사륜차의 판매량은 20,766개를 달했다.


인도네시아 전기 이륜차 시장전망과 장애물


자카르타포스트에 따르면, 맥킨지앤컴퍼니의 보고서는 인도네시아의 연간 오토바이 판매량은 지난해 500만 대 가량인 데 비해 2030년에는 640만 대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하였으며 이 중 190만 대가 전기 오토바이일 것으로 전망하였다. 한, 2030년 인도네시아의 전기 오토바이 판매량 190만 대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30년까지 매년  60~70%의 지속적인 연간 성장률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이러한 성장률을 방해할 요소로는 전기 오토바이의 높은 초기 비용과 제한된 주행 범위를 언급하고 있다.


자카르타포스트에 따르면, 도시의 통근자들의 이동거리가 하루에 총 100km 까지도 이를 수 있기 때문에 충전 인프라와의 부재와 배터리 충전 시간에 관하여 불안함이 있을 수 있다고 언급한다. 현재 인도네시아에서 사용 가능한 전기 오토바이의 주행 범위가 최대 60~100km에 불과하다는 점을 고려할 때, 소비자들은 전기차가 일일 통근 요건을 충족하지 못할 것이라는 인식을 가질 수 있다.


에너지경제금융분석연구소(IEEFA)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네시아가 2030년까지 전기 오토바이 잠재력을 실현하려는데 있어서 또 다른 과제는, 인니 오토바이의 주요 제조기업인 혼다와 야마하가 전기 오토바이를 생산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인도네시아 전기차 산업 육성 을 위한 정책


인도네시아 정부는 ‘배터리식 전기차 프로그램 촉진에 관한 2019년 대통령령 제55호(Perpres No.55 2019)’를 통해 배터리 산업 육성을 위한 청사진을 만들었고, 자국산 부품(TKDN) 사용, 전기차 기술 요건,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을 위한 재정적 인센티브 및 비재정적 혜택 등을 규정하고 있다. 동 대통령령의 특징으로는 ‘자국 내 생산’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인도네시아 산업부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자국부품사용요건(TKDN)은 4륜구동과 그 이상의 전기차 경우, 2024-2029년에 최소 60%를 충족해야하며, 2026-2031년에 2륜 및 3륜 전기차는 80%를 목표를 하고 있다.


전기차 인센티브 정책


2022년 3월에 인도네시아 정부는 올해 3월 20일부터 올해 말까지 내연기관 오토바이를 전기 오토바이로 개조하면  453 달러 (7백만 루피아)의 보조금을 지급할 계획이다. 그리고 전기 오토바이를 신규로 구매할 시에도  453 달러 (7백만 루피아)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이 전기차 보조금 지원은 대중에게 직접 지급되지 않고 제조업체에 혜택을 주거나 전달하는 것이다. 제조업체는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이 40% 이상인 전기차는 보조금 혜택이 주어진다.


동 정책은 2023년 3월 20일부터 2022년 말까지 한시적으로 시행될 것으로 보인다. 전기차량 할인 보조금 혜택은 할당량이 있다. 전기 오토바이 200,000대, 전기 자동차 35,900대, 전기 버스 138대, 교체 오토바이 50,000대다.

< 2023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IIMS) 전시회, 오토바이 딜러 부스>

* '7백만 루피아 인센티브로 제공' 한다는 문구

[출처: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직접 촬영]


인도네시아 전기 이륜차 브랜드 동향


인도네시아 교통부에 따르면 2023년 3월에 인도네시아에 52개 전기 오토바이 브랜드가 있으며, 2023년 2월 중 개최된 2023 인도네시아 국제 모터쇼(IIMS) 전시회에 에서 총 12개가 브랜드가 출품되었으며, 가장 마케팅을 적극적으로 하고 있는 브랜드로 해석될 수 있다. 총 12개 출품된 브랜드를 기준으로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다. 


특히 주요 부품인 배터리는 여전히 해외에서 수입되기 때문에 이 브랜드 제품들의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은 최대치도 50% 정도에 불과하다. 


연번

회사

브랜드

회사/제품 개요

1

트랑 두니아

인트르누사

(PT Terang Dunia Internusa)

유나이티드

모토르 

(United Motor)

・IIMS 2023에서 United Motor는 MX-1200이라는 저렴한 신형

전기 오토바이를 출시하였음 

・다른 오토바이와의 차이점은 가격과 디자인임

・U-key라는 앱을 통하여 배터리 사용량, 주행 거리를 모니터링하고

차량 시동을 키고 끄는 것이 가능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26.3% (2021)

부품 조달국 : 차체 프레임 (인니), 배터리 (중국)

가격대: USD 1,295 ~ 3,230

배터리용량: 1.8 kWh 

최고속도: 50km/h

주행 거리: 46.2km 

[출처: 해당사 홈페이지]

2

솔라패널

인도네시아

(PT Solar Panel Indonesia)

그리스

(Gelis)

・Gelis는 2륜구동과 3륜구동의 두 가지 모델을 보유하고 있고

인도네시아 “gerobak” (식품 포장 마차 / 식품 카트) 처럼

사용될 수 있음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30.0~32.3% (2021)

제조방식: 파악 불가

가격대:  USD 1,294 ~ 2,589

배터리용량: 1.44kWh

최고속도: 30km/h

주행 거리: 30km

[출처: 무역관 직접 촬영]

3

엘렠트라 디스트리부시 인도네시아

(PT Electra Distribusi Indonesia)

알바 원

(Alva One)

・이 회사는 (주)인디카 에네르기 (PT Indika Energy Tbk)라는

인도네시아 대기업의 자회사

・당사 전기 오토바이는 인도네시아의 Cikarang(찌카랑)에 있는

공장에서 조립

・IIMS에서는 네버 투 래비스 (Never too lavish)이라는 라이프

스타일 패션 브랜드와 협업하여 트렌디한 디자인 강조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33.1% 예상

제조 방식: 일부 부품 수입, 인니 제조

가격대: USD 2,330 ~ 3,172

배터리용량: 2.7 kWh 

최고속도: 90km

주행 거리: 70km

[출처: 무역관 직접 촬영]

4

인두스트리

이온 모비리타스 (PT Industri Ion Mobilitas)

이온 모빌리티 

(Ion Mobility)

・동 전기 오토바이는 인도네시아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가

50%에 달하는 싱가포르 브랜드

・인도네시아에서 조립되지만 기술자와 연구팀은 싱가포르에

기반을 두고 있음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파악 불가

제조 방식

  • 배터리 팩 어셈블리 및 차체 프레임 (인도네시아)

  • 연구 시설 및 배터리 생산  (싱가포르)

가격대:  USD 3,172 ~ 3,625

배터리용량: 3.4-4.32 kWh 

최고속도: 50-105 km/h

주행 거리: 120-150km

[출처: 해당사 홈페이지]

5

인두스트리 바트리 인도네시아

(PT Industri Bateri Indonesia)

그시트

(GESITS)

・인도네시아의 국영기업인 PT WIKA Industri Manufaktur는

GESITS라는 이륜 오토바이를 생산

・서아프리카, 네팔, 남아시아로도 수출 중

・GESITS는 2023년 기준 약 46.7%의 TKDN 달성

・향후 IBC(Indonesian Battery Cooperation)라는 국영기업과

협력해 전기차 배터리를 공급할 예정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46.74% (2021) / 50% 이상 예상

제조 방식

  • 자체 프레임 조립품 및 배터리 생산 (인도네시아)

  • 차체 프레임 생산 (중국)

가격대: 1,613 USD ~ 1,749 USD

배터리용량: 3 kWh 

최고속도: 50-60 km/h

주행 거리: 50 km(1개 배터리)~100km (2개 동시)

[출처: 콤파스 오토머티브 (Kompas Otomotif)]

6

아르타스 라카타 인도네시아

(PT Artas Rakata Indonesia)

라카타

(Rakata)

・현지 브랜드로 전기 자동차 오토바이 및 스쿠터를 제조

・Rakata의 차량은 약 50~55%의 TKDN을 가지고 있으며

현재 PT Dharma Controlcable Indonesia라는 인도네시아 회사와

협력하여 차량 라인에 배터리를 공급 중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40%~55% 예상

제조 방식 

  • 자체 프레임 조립품 및 배터리 생산 (인도네시아)

  • 차체 프레임 생산 (중국)

가격대:  USD 1,101~ 3,547

배터리용량: 1.8kWh 

최고속도: 50-75km/h

주행 거리: 60-70km

[출처: 무역관 직접 촬영]

7

스리스 리테일

인도네시아

(PT Selis Retail Indonesia)

스리스

(SELIS)

・Selis는 인도네시아에서 2륜차와 3륜차를 생산하는 브랜드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28.34%~53.69% (2021)

제조방식: 파악불가

가격대:  USD 1,116 ~ 1,976

배터리용량: 1-1.44kWh

최고속도: 25-80 km/h

주행 거리: 25-70km

[출처: 무역관 직접 촬영]

8

하르토노 이스타는 테크노로기

(PT Hartono Istana Teknologi)

포리트론 (Polytron)

・제품 프로모션을 위하여 폴리트론은 3개월 동안 49 달러 가량의

배터리 대여 프로그램을 출시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30% 예상

제조방식: 배터리 및 모터 등 (해외)

가격대: USD 1,328

배터리용량: 1.74-3.74 kWh 

최고속도: 60-90 km/h

주행 거리:130km

[출처: 해당사 홈페이지]

9

오페로 텤노로기 인도네시아 /

윸 를로발 만디리 (PT Ofero Technology Indonesia / PT Wook Global Technology)

오페로

(OFERO)

・OFERO 브랜드는 IMS 2023년에 처음 출시되었고 배터리 보증

기간은 1년이며 두 가지 디자인으로 제공됨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파악 불가

제조 방식: 파악 불가

가격대: 1,295 USD ~ 2,536 USD

배터리용량: 1 kWh 

최고속도: 35 km/h

주행 거리:80-100km

[출처: 무역관 직접 촬영]

10

다비고 아르타

루아스

(PT Davigo Artha Luas )

다비고

(Davigo)

・인니현지 브랜드인 Davigo는 지금까지 5개의 제품을 출시하였음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파악 불가

가격대: 파악 불가

가격대: USD 969 ~ 1,410

배터리용량: 2.52 kWh 

최고속도: 35 km/h

주행 거리: 150km

[출처: 템퍼 오토머티브]

11

인도모빌 에모토르 인트르나시어날 (PT Indomobil Emotor Internasional)

야데아 (Yadea)

・Yadea는 자전거, 오토바이 및 스쿠터를 생산하는 중국 브랜드

Yadea는 현재 2륜구동 전기차 전세계 판매량 2위임

・ IIMS에서는 7개의 새로운 유형을 출시하였음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파악 불가

제조방식: 완전조립생산

                (Complete Knock Down 약어: CKD) (중국)

가격대: USD 1,360 ~ 1,897

배터리용량: 3.2 kWh 

최고속도: 70 km/h

주행거리: 100km

[출처: 콤파스 오토모티브 (Kompas otomotif)]

12

유토모

인트르나시오날

(PT Utomo International /Utomo Corp)

니우 (Niu)

・Niu는 전기 스쿠터, 전기 오토바이 및 전기 스포츠 자전거를

생산하는 중국 브랜드임

・Niu에는 GPS 추적 및 기타 유지 관리 기능을 위한 애플리케이션

이 있어 함께 운영되고 있음


자국부품사용요건 (TKDN) : 15% (2022)

제조방식: 완전조립생산

                (Complete Knock Down 약어: CKD) (중국)

가격대: USD 1,036 ~ USD 1,964

배터리용량: 2.1 kWh

최고속도: 50-70 km/h

주행거리: 50km

[출처: 오토매거진 (OTO) ]



시사점


인도네시아 전기차 협회 인터뷰에 따르면, 인도네시아 전기 이륜차를 대부분 중국에서 완제품 생산이거나 중국 부품을 수입하여 현지에서 조립하고 있다. 인도네시아는 협력국 다변화를 위하여 한국의 현지 생산을 투자 등에 관심이 많다고 언급했다. 또한, 사륜차 및 이륜차 뿐 아니라 턱없이 부족한 충전 인프라에 대한 수요 및 문의가 급증하고 있어 있어 인니 현지 기업과 합작 투자 등을 통한 시장 확대 등을 유망하다고 언급하였다. 


자료원 :  AISI, GAIKINDO, Jakarta Post, 해당브랜드 홈페이지, 무역관 자체 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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