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지속 성장하는 자동차 센서 시장동향
  • 상품DB
  • 미국
  • 디트로이트무역관 고우백
  • 2021-11-23
  • 출처 : KOTRA

- 자동차 전장화 가속화 및 자율주행자동차 상용화로 센서 시장 확대 -

- 자동차 센서 시장은 2020년 약 170억 달러를 기록, 향후 7년간 연평균 10.4%로 약 394억 달러까지 성장할 예정 -




상품명 및 HS Code

 

HS Code 903190(Parts And Accessories For Measuring Or Checking Instruments, Appliances And Machines, Others)은 센서로 계측기, 기기 및 기계, 기타 측정 또는 검사용 부품을 총칭한다. 자동차 부품으로 활용되는 다양한 종류의 센서도 이에 포함된다.

 

시장동향

 

자동차 센서는 차량 내/외부 환경 변화를 측정 제공하는 역할을 하며 기계, 전자, 통신, 제어 기술들과 복합적으로 자동차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전자제어시스템의 핵심부품이다.


자동차에는 20~30여종의 다양한 종류의 센서가 이용되는데 △압력 △온도 △모션 및 동체감지 △속도△가스 센서가 주를 이룬다. 적용 분야로는 △파워트레인 △섀시 △안전 및 제어장치 △배기장치 △텔레매틱스 등에서 활용된다.


최근 자율주행차량의 보급이 가속화됨에 따라 ADAS를 비롯한 다양한 보조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하는 레이더, 라이더, 고성능 이미지 센서의 적용이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대기오염에 대한 우려가 커짐에 따라 배출제어시스템에서 활용되는 가스 센서 기술개발 및 중장비에서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자동차 센서의 적용


external_image

자료: Bosch


시장조사기관 Precedence Research에 따르면 전 세계 자동차 센서 시장은 2020년 약 170억 달러를 기록하였고, 2021년부터 2027년까지 연평균 10.4%로 약 394억 달러까지 성장할 예정이다. 이러한 시장 확대 배경으로는 안전 및 배기량 등에 대한 정부규제 강화와 자동차의 전장화 가속화 등이 있다. 자동차 센서는 2000년 대당 87개에 불과했지만, 사용량이 지속해서 증가하여 2015년에는 대당 200여 개의 센서가 사용되었다.  

 

자동차 센서 시장

(단위: US$ 십)

external_image

자료: Precedence Research 자료 재구성

 

수입동향 및 대한 수입규모

 

HS Code 903190(Parts And Accessories For Measuring Or Checking Instruments, Appliances And Machines, Others) 기준, 2020년 미국 시장의 전체 수입 규모는 약 98200만 달러를 기록하였고,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 대비 11.8% 감소하였다.


2020년 독일산 제품 수입이 약 22900만 달러로 23.3%의 수입 비중을 차지하여 가장 많았다. 독일 다음으로는 이스라엘, 영국, 캐나다가 뒤를 있고있다. 2020년 한국산 제품의 수입은 약 900만 달러로 전년 동기 대비 20.1% 감소하였고수입국 18위를 기록하였다.    


HS 903190 미국 수입 현황(연간 기준)

(단위: US$ , %)

순위(2020)

국명

2018

2019

2020

2020 수입비중

증감률 2020/2019

1

독일

250,640

240,950

228,725

23.3%

-5.1%

2

이스라엘

96,457

129,331

111,442

11.3%

-13.8%

3

영국

78,204

78,510

77,067

7.8%

-1.8%

4

캐나다

89,406

105,638

74,932

7.6%

-29.1%

5

일본

83,969

72,772

69,852

7.1%

-4.0%

6

중국

70,983

69,342

54,223

5.5%

-21.8%

7

멕시코

58,794

50,145

49,113

5.0%

-2.1%

8

말레이시아

43,454

36,357

40,449

4.1%

11.3%

9

스위스

45,144

51,492

34,493

3.5%

-33.0%

10

네덜란드

29,885

33,112

33,513

3.4%

1.2%

18

한국

10,594

11,563

9,239

0.9%

-20.1%

 

213,492

233,626

199,026

20.3%

-14.8%

합계

1,071,023

1,112,838

982,073

100.0%

-11.8%

자료: USA Trade Online

 

경쟁 동향

 

자동차 센서 시장은 원천기술을 보유한 Tier 1 종합부품업체들이 독과점하고 있는 특징이 있다. 대표 기업으로는 Robert Bosch(독일), Continental AG(독일), DENSO Corporation(일본), Delphi Automotive PLC(영국)가 있으며 자동차 센서 시장의 50% 이상을 점유하고 있다.

- (Robert Bosch) 자동차 관련하여 거의 모든 사업 분야를 가지고 있다. R&D에 많은 투자를 하며 시장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다. 북미, 유럽, 아시아 등 모든 지역에서 사업을 운영한다. 전체 수익의 약 50%는 유럽에서 창출된다.

- (Continental AG) 자동차 센서 설계 및 제조업체로 시장에서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자동차 센서 성능향상에 많은 투자를 한다. 최근 자율주행 관련 기술에 집중하고 있으며 중국의 호라이즌 로보틱스와 자율주행 분야 합작법인(JV)을 설립하기로 하였다.

- (DENSO Corporation) 압력 센서, 파워트레인 제어, 레인 센서, 인체 감지 센서, 습도 센서 등 다양한 자동차 센서를 개발 및 생산한다. Toyota Group에 대한 판매는 전체 매출의 약 50%를 차지한다.

- (Delphi Automotive PLC) 온도 센서, 압력 센서, 속도 및 위치 센서 등 다양한 센서를 제공한다. M&A를 통해 기술력 및 경쟁력을 높이고 있으며, 최근 스마트 자동차와 자율 주행 차량과 같은 여러 부문에 투자하였다.

 

유통구조

 

자동차에서 사용되는 센서들은 자동차 모델별로 다른 경우가 많아 다품종 소량 생산의 특징을 가진다. 따라서, 자동차 센서 시장은 OEM들의 요구에 따라 주문 제작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최근에는 자동차 부품 기업들이 핵심 모듈 기술을 독자적으로 개발하면서 OEM과 직접 공급계약을 통해 납품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차량용 압력 센서 개발업체 B의 마케팅 담당자는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과의 인터뷰에서 자동차 센서는 OEM과 제품 개발단계부터 협력하고 1년 이상의 개발 기간과 높은 신뢰성과 내구성이 요구된다. 대부분 고객 맞춤형 생산구조로 타겟 OEM과 협력이 중요하여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다.”라고 전했다. 

 

관세율 및 인

 

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에 따르면, HS Code 903190은 무관세 일반 세율이 적용된다.


자동차 센서로 사용되는 해당 품목의 경우 표준화 및 공용화가 존재하지 않고, 자동차 모델별로 다른 센서를 사용한다. 따라서, 제품개발에서 목표로 하는 OEM의 자동차 및 모듈의 요구사항을 먼저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  

 

시사점

 

자동차 센서는 압력, 온도, 모션, 속도, 가스 등 차량 내/외의 다양한 데이터를 수집하여 전자제어장치의 정밀도와 신뢰성을 좌우하는 핵심부품이다. 자동차 한 대에 사용되는 센서는 약 20~30여 종, 200여 개에 이른다. 전기자동차의 보급과 더불어 안전규제 강화와 차량의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자동차에서 센서는 더욱더 많이 적용될 전망이다. 특히, 자율 주행 자동차의 상용화로 고성능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센서의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자동차 센서는 운전자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높은 신뢰성의 확보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재료 및 제품의 설계뿐만 아니라 품질/경영 시스템 측면에서의 인프라 구축이 중요하다. 또한, 자동차 모델별로 다른 센서를 사용하여 표준화 및 공용화가 되어있지 않음으로 제품개발 단계에서부터 네트워킹을 통해 타겟 OEM들의 요구사항을 파악할 필요가 있다.

 


자료: Precedence Research, USA Trade Online, Businesswire, KISTI, Robert Bosch, KOTRA 디트로이트 무역관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지속 성장하는 자동차 센서 시장동향)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