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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세탁기시장, 에너지 절약형 대세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김동현
  • 2009-12-07
  • 출처 : KOTRA

 

오만 세탁기시장, 에너지 절약형 대세

- 지방은 대형 세탁기, 도시는 소형 세탁기 수요 많아 –

- LG, 삼성, 파나소닉, 도시바, Sharp 등이 시장 주도 -

 

 

 

□ 외국인 근로자들이 주요 소비자로 등장 중

 

 ○ 오만은 인구가 300만 명도 안 되는 소국이나 지난 몇 년간 건설 및 여행부문이 활황세를 보임에 따라 소비재시장이 지속 성장세를 보임.

 

 ○ 전체 인구의 약 24%에 달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소득수준도 점차 높아지고, 일반 소비재시장의 주요 구성원으로 등장하기 시작

  - 이들 외국인 근로자들에게도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컬러 TV 등은 더이상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이 됐음.

  - 특히 세탁기는 나날이 바빠지는 일상생활의 필수품 목록 1호임.

 

 ○ 현재 오만 세탁기시장에서는 용량별, 기능별로 다양한 제품이 유통되며 경제위기 이후로는 에너지 절약형 세탁기의 인기가 높아져 감.

 

  대가족 단위로 생활하는 지방에서는 대형 세탁기가 많이 사용되는 반면, 소가족 단위의 도시에서는 5~8㎏의 소형 세탁기가 인기임.

 

  까르푸, 룰루 등 대형마트나 가전제품매장에서는 저가품에서 고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세탁기 구매가 가능하며 최근에는 무료배달서비스 및 warranty까지 제공

 

  현지 딜러들에 따르면 LG전자, 삼성전자, 파나소닉, Sharp, Ariston 등이 선두 업체라고 함.

 

LG WM3431 Front Load All-in-One(좌), SAMSUNG Top Loading WA10UA

 

 

Panasonic NA-F130T1 Fully Automatic(좌), Sharp 7㎏ twin tub ES 80TFE

 

 

□ 중가품시장 규모가 가장 커

 

  오만 세탁기시장에는 다양한 제품이 공급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구매력 결정요인은 가격 및 브랜드 인지도임.

  - 고가품 시장에서는 Ariston, Siemens, Bosch 등 유럽산 제품이, 중가품 시장에서는 LG, 삼성, 파나소닉, 도시바, Sharp 등 제품이, 저가품 시장에서는 중국 및 인도네시아산 제품이 치열한 경합을 벌임.

  - 가장 규모가 큰 시장은 LG, 삼성, 파나소닉, 도시바, Sharp 등 중가품 시장임.

 

 ○ 전체 소비자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반 소비자들의 경우 일단 매장에 들른 후 즉석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 인지도 및 매장 판매요원 훈련이 구매여부에 큰 영향을 미침.

 

 ○ 건축업자들 또한 세탁기 주요 구매자라고 볼 수 있는데 자신의 고객유치를 위해 세탁기, 냉동고 등 가전제품이 내장된 부엌을 제공하는 경우가 적지 않음.

 

  한편 최상위 계층 소비자의 경우 이탈리아, 독일 등 유럽산 제품을 선호하며 일부 수입상들은 이들 최상위 계층만을 타깃으로 제품 수입

 

□ 에너지 절약형에 대한 선호도 상승 중

 

  현지 딜러들에 따르면, 시간이 갈수록 에너지 절약형 세탁기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

  - 또한 사용이 용이하고 child lock, 의류보호기능 등이 내장된 세탁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증가 중이라고 함.

 

  오만 세탁기시장의 주요 브랜드 및 원산지는 다음과 같음.

  - 한국 : LG, 삼성

  - 이탈리아 : Ariston, Whirlpool, Zanussi

  - 독일 : Siemens, Bosch

  - 일본 : Toshiba, National, Sharp

  - 미국 : White, Admiral, GE Appliances

  - 인도 : Videcon, Godrej, Kenstar

  - 인도네시아 : Sanyo

  - 말레이시아 : Panasonic

  - 중국 : Starline, TCL, Haier, Aftron

  - 쿠웨이트 : Wansa

 

주요국별 대 오만 세탁기 수출동향

            (단위 : US$)

국가

2006

2007

2008

태국

3,582,156

3,913,239

5,344,864

한국

523,955

1,181,253

1,579,416

일본

48,209

4,415

-

이탈리아

284,048

549,973

423,886

인도

565,189

212,522

39,249

중국

1,334,752

5,517,976

9,622,547

UAE

242,785

1,334,113

3,973,386

기타

1,487,313

568,404

641,412

총계

8,068,407

13,281,895

21,624,760

자료원 : 오만 통계청

 

□ 시사점

 

 ○ 오만의 경우 지역별, 계층별 구매력 차이가 높은 편이나 전반적으로 구매력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특히 세탁기등 가전제품 수요가 향후 몇 년간 뚜렷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임.

 

 ○ 이러한 구매력 증가추세와 함께 경제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짐.

 

  관련 바이어들에 따르면, 오만 세탁기시장 진입 및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과 품질 못지 않게 철저한 부품조달 및 AS체계를 갖춰야 함.

 

 ○ 오만은 세탁기 수입 시 5%의 관세만 부과되며, 부가가치세 등 여타 세금은 없음.

 

 

자료원 : 오만 통계청, 현지 주요 수입상 인터뷰 및 KOTRA 무스카트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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