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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만 냉장고시장, 지속 성장세 전망
  • 트렌드
  • 오만
  • 무스카트무역관 김동현
  • 2009-12-11
  • 출처 : KOTRA

 

오만 냉장고시장, 지속 성장세 전망

- 에너지 절약형 및 친환경 제품 인기 상승 중 –

- 가격 및 품질 중요, 철저한 부품조달 및 AS체계 필수 -

 

 

 

□ 에너지 절약형 및 친환경 제품 인기 상승 중

 

 ○ 오만이 급격한 인구 증가세와 소득수준 향상을 보임에 따라 가전제품시장이 지속 성장세를 보임.

 

구분

2006

2007

2008

2009(전망)

2010(전망)

실질 GDP 증가율(%)

7.5

5.8

6.4

2.6

3.9

명목 GDP(십억 달러)

30.9

41.6

57.1

55.5

63.5

1인당 GDP(달러)

22,028

22,518

23,309

23,196

23,202

인구(백만 명)

2.58

2.74

2.88

2.98

3.10

인구 증가율(%)

2.8

5.1

3.5

4.0

3.9

자료원 : EIU, 오만 경제부

 

 ○ 현재 오만 냉장고시장에서는 세계 유명 브랜드 제품들이 다양하게 유통되며, 시간이 갈수록 에너지 절약형 및 친환경 제품 인기가 높아짐.

  - 대가족들의 경우 500ℓ 이상의 대형 냉장고 및 다기능 냉장고를 선호

 

  까르푸, 룰루 등 대형마트나 가전제품매장에서는 저가품에서 고가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가격대의 냉장고 구매가 가능하며 최근에는 무료배달서비스 및 보증까지 제공

 

  현지 딜러들에 따르면 LG전자, 삼성전자, Bosch, White Westinghouse, Haier 등이 선두업체라고 함.

 

  오만 냉장고시장의 주요 브랜드 및 원산지는 다음과 같음.

  - LG, Samsung : 한국

  - Siemens, Bosch : 독일

  - Whirlpool : 이탈리아

  - Toshiba, Sansui, Hitachi, Sharp : 일본

  - White Westinghouse, GE Appliances : 미국

  - Godrej, Kenstar : 인도

  - Sanyo : 인도네시아

  - Starline, Haier : 중국

  - Wansa : 쿠웨이트

  - Panasonic : 말레이시아

 

□ 외국인 근로자들이 주요 소비자로 등장 중

 

 ○ 한편 전체인구의 약 24%에 달하는 외국인 근로자들의 소득수준도 점차 높아지고, 가전제품시장의 주요 구성원으로 등장하기 시작

  - 이들 외국인 근로자에게도 냉장고, 세탁기, 에어컨, 전자레인지, 컬러TV 등은 더 이상 사치품이 아닌 필수품이 됐음.

 

주요국별 대오만 냉장고 수출동향

             (단위 : US$)

국가

2006

2007

2008

중국

1,106,505

1,310,658

2,834,223

인도

556,982

545,685

1,792,921

인도네시아

39,739

86,125

96,460

이탈리아

237,172

260,903

1,190,740

일본

668

4,351

-

한국

1,224,949

1,692,364

1,528,422

말레이시아

212,702

1,606

34,278

태국

3,083,225

3,319,462

5,064,963

UAE

388,498

2,089,406

2,902,942

기타

1,518,832

1,462,609

2,299,454

총계

8,369,272

10,773,169

17,744,403

자료원 : 오만 통계청

 

□ 가격 및 브랜드 인지도 중요

 

  오만 냉장고시장에는 다양한 제품이 공급되고 있으나 가장 중요한 구매력 결정요인은 가격 및 브랜드 인지도임.

  - 고가품 시장에서는 Bosch, White Westinghouse 등 독일 및 미국 제품이, 중가품 시장에서는 LG, 삼성, 파나소닉, 도시바, 샤프 등 제품이, 저가품 시장에서는 중국 및 인도네시아산 제품이 치열한 경합을 벌임.

 

 ○ 삼성전자의 French door 모델은 기능성, 사용 용이성, 스타일 등의 면에서 호평을 받고 있으며 LG전자의 GR-M712YTQ(용량 604ℓ) 모델도 인기가 지속 상승 중

 

 

 ○ 전체 소비자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일반 소비자들의 경우 일단 매장에 들른 후 즉석에서 구매를 결정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제품 인지도 및 매장 판매요원에 대한 훈련이 구매여부에 큰 영향을 미침.

 

 ○ 건축업자들 또한 냉장고 주요 구매자라고 볼 수 있는데, 자신의 고객유치를 위해 냉장고, 냉동고, 세탁기 등 가전제품이 내장된 부엌을 제공하는 경우가 적지 않음.

 

  한편 최상위 계층 소비자들의 경우 미국, 독일 등 선진국 제품을 선호하며 일부 수입상들은 이들 최상위 계층만을 타깃으로 제품을 수입

 

□ 시사점

 

 ○ 오만의 경우 지역별 계층별 구매력 차이가 높은 편이나 전반적으로 구매력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임.

  - 특히 냉장고 등 가전제품 수요가 몇 년간 뚜렷한 성장세를 보일 전망임.

 

 ○ 이러한 구매력 증가추세와 함께 경제위기 이후 소비자들의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짐.

 

  관련 바이어들에 따르면, 오만 냉장고시장 진입 및 진출 확대를 위해서는 가격과 품질 못지 않게 철저한 부품조달 및 AS체계를 갖춰야 함.

 

 ○ 오만은 냉장고 수입 시 5%의 관세만 부과되며, 부가가치세 등 여타 세금은 없음.

 

 

자료원 : 오만 통계청, 현지 주요 수입상 인터뷰 및 KOTRA 무스카트KBC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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