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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스파테라피산업
- 트렌드
- 인도네시아
- 자카르타무역관 윤여필
- 2013-05-16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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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도네시아 스파테라피산업
- SPA Therapy &Massage 관광서비스산업의 대두 -
□ 개요
○ 시장현황
- 정부는 인도네시아를 아시아에서 스파테라피 마사지의 중심 지역이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인도네시아의 이미 많은 업체가 허브·현지 식이요업·전통문화가 함유된 마사지와 스파테라피사업을 계획하고, 매우 잠재력이 큰 시장임.
- 정부는 작년 마사지 및 스파테라피산업을 특별 관광산업군으로 지정했으며, 최소한 아시아에서는 스파산업의 중심이 되게 할 것이라 언급함.
○ 고객층의 확대
- 외국인과 고소득층만의 고유문화 공간이었던 스파테라피 전문점이 최근 중산층의 수요 증대에 활황을 맞고 있음.
□ 스파산업의 트렌드
○ 수요의 증가
- 중산층의 성장, 휴식과 안정을 위하는 라이프스타일을 가진 이른바 다운시프트족 및 해마다 늘어나는 외국인들이 서로 맞물려 지속적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보임.
- 관광·창조경제부의 마케팅 디렉터 Esthy reko astuty는 스파치료는 발리 같은 관광 휴양지에서 외국인 관광객뿐만 아니라 현지인 관광객까지 끌어들이고 있다고 언급함.
- 대형 코스메틱업체 Mustika Ratu의 CEO Putri.k warnani는 특히 자카르타 같은 도시민은 일의 압력에서 벗어나고 싶어해 매년 꾸준히 시장이 성장하고 있다고 언급함.
- 관광·창조경제부는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 적극적으로 인도네시아의 전통스파상품을 이벤트를 통해 홍보하고 있다고 언급함.
○ 시장의 변화
- 현재 수요는 오직 여성고객에만 국한하지 않고 남성과 10대 학생에게도 점차 늘고 있음.
- 많은 사람이 스파를 가는 이유는 일반적으로 치료를 위함이었지만, 이제는 삶에서 필요하고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음.
○ 업체의 전략
- 성장하는 수요를 수용하기 위해 Taman Sari Royal Heritage의 업체들은 5시부터 6시까지 Happy hour라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교통체증이 심한 시간대에 낮은 가격으로 스파 및 치료 서비스를 제공함.
- 시간이 부족해 매장에 갈 수 없는 고객들을 위해 홈스파 관련 상품을 일반시장, 화장품숍에서 팔고 있음. 해당 홈스파 제품들의 판매 또한 날로 증가 중
□ 업체 인터뷰
인도네시아의 중산층은 소득향상에 따라 양질의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추세임. 이에 따라 최근 주목받는 스파테라피 및 마사지업체 중 하나인 스파 체인점 ‘Bersih Sehat'의 대표 Mr. Hariono씨와 인터뷰를 진행함.
○ 자카르타와 반둥 등에 11개의 체인스파 전문점 ‘Bersih Sehat'의 대표 Mr. Harioni
- 고객의 비율은 로컬고객이 60~70%, 외국인 고객이 30~40%라고 언급함.
- 스파테라피 마사지사업은 어떤 측면에서 매우 오래된 전통적인 산업이며, 서비스 형태가 정형화돼 신규진입이 쉽진 않다고 언급함.
- 현대에는 특히 대도시 사람들이 스트레스와 피로를 풀기 위해 우리 매장을 방문하면서 매년 5~7% 성장할 것으로 예상한다고 언급함.
- 인도네시아에서 일반적인 마사지는 자바 전통 마사지이며, 과거에는 치료 위주의 형태였다면 현재는 여성들의 미용분야까지 서비스 범위를 확대하는 추세라고 언급함.
- 인도네시아는 대부분의 스파 마사지용품은 현지 허브와 각종 의약식물을 조달해 현지에서 크림이나 오일로 만들어지며, 스파 마사지용품은 Mustika Ratu와 같은 대형업체뿐만 아니라 중소규모의 작은 업체들까지 거미줄처럼 엮여있다고 언급함.
- 만약 한국업체가 인도네시아 스파산업 및 관련 제품 산업에 진출하고 싶다면 한국업체는 반드시 차별성 있는 상품 및 콘텐츠를 제공해야 함. 특히, 최근 반응이 좋은 한국 미용제품의 장점을 이용해 치료중심의 제품보다 미용 중심의 제품을 어필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라고 언급함.
□ 시사점
○ 기존 화장품 연계 진출
- 인도네시아의 스파테라피산업은 기존 화장품산업과 연계되는 면이 있음. 업소에서 쓰이는 화장품 또한 대다수 업체가 화장품을 직접 개발하거나 제조하지 않음.
- 이는 화장품산업 관련 업체들은 스파테라피를 단순히 유사 서비스업종으로만 볼 것이 아니라 스파산업업체와 긴밀한 파트너십을 맺고 다양한 콘텐츠나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일반 리테일시장과는 다른 이윤을 창출하는 시장으로 취급할 필요가 있음.
○ 스파 관련 유망 수출제품
- 로션 및 윤활제품 마사지크림, 아로마 오일 및 마사지 오일 등 기타 스파용품
- 영양제: 각질 제거제, 보습용 화장품 및 피부 영양제 등
- 욕실용품: 월풀 욕조 등
자료원: 자카르타포스트, KOTRA 자카르타 무역관 인터뷰 및 의견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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