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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1 터키 자동차 산업 정보

  • 국별 주요산업
  • 터키
  • 이스탄불무역관 김우현
  • 2022-01-21

완성차 제조 위주의 산업 구조

전기 승용차, 상용차 생산 확대 움직임

산업 특성

 

터키 자동차산업은 승용차 위주(생산량의 75%)의 완성차 생산을 중심으로 발전해왔다. 터키의 지정학적인 이점 덕분에 터키에는 현대자동차, Ford, Renault를 비롯한 글로벌 자동차 생산 기업 생산시설이 다수 소재하고 있으며 150만 대 수준으로 차량을 생산 중이다. 터키 내 완성차 제조사 수는 총 14개사(외국계 9개사)이며 1100여 개의 부품 공급업체(외국계 250개사)가 부품 생산 중에 있다. 터키에서 생산한 자동차 80%는 해외로 수출 중이다.

 

완성품 대비 중간재 제조 기반이 부족한 상황으로 터키 정부는 자동차 중간재 제조 산업을 집중 육성산업으로 지정하여 각종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 중에 있다. 중점 지원 분야로는 자동차용 센서, 배터리, 연료전지 및 소프트웨어 등이 있다.

  

산업의 수급 현황

 

<터키 자동차산업 연도별 실적>

(단위: )

구분

2016

2017

2018

2019

2020

2021(1~11)

생산량

1,485,927

1,695,731

1,550,150

1,461,244

1,297,854

1,144,356

국내 판매량

1,007,857

986,829

641,541

491,947

796,200

706,166

수출량

1,141,382

1,332,794

1,318,869

1,252,586

916,543

834,594

수입량

681,308

624,487

397,226

277,069

427,028

394,332

[자료: 터키 자동차공급자협회(ODD)]

 

터키 자동차공급자협회에 따르면 20211~11월 터키 자동차 생산량은 114만 대를 기록하며 전년 동기 대비 -0.3% 하락했다. 2021년 상반기에는 코로나19로 인한 전년도 생산 부진에 대한 기저효과로 생산량이 증가하는 추세였으나 하반기 들어 전 세계적인 차량용 반도체 공급 부족, 철판과 같은 원부자재 가격 조달 차질로 인해 차량 생산량이 감소했다.

 

주요 이슈

 

유럽 환경규제 강화, 터키 정부 주도 자체 브랜드 전기자동차 개발사업(TOGG) 추진, 대중교통 내 전기차 사용 확대 등 전기차 수요 확대로 인해 터키에서도 전기 자동차 생산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터키 전기자동차 분야별 주요 이슈>

구분

주요 이슈

승용차

정부 주도 자체브랜드 자동차 개발 사업(TOGG) 돌입(*) 및 전기자동차 충전소 설치 관련 법안 도입 등 미래형 자동차 산업을 위한 정책 마련 진행 중

  - 터키자동차이니셔티브그룹(TOGG)은 터키 내 6개 회사(Anadolu Group, BMC, Kiraca, Turkcell, Zorlu, TOBB)가 전기차 생산을 목적으로 만든 컨소시엄으로, 2022년을 양산 목표로 하고 있음.

  - 언론에 보도된 바에 따르면, 해당 차량에 사용되는 약 85%의 부품을 터키 내에서 조달할 계획이며, SUV와 세단, 왜건, 컨버터블, 쿠페 등을 차례로 출시할 계획

상용차

외국기업을 통한 배터리 등 일부 핵심 부품 조달로 전기 버스(Electric Bus)를 생산 중이며, Karsan사가 개발한 첫 자율주행기술(SAE 레벨4)이 도입된 차량을 루마니아와 수출 계약을 체결하기도 함.

 - BMW사의 i3 배터리 및 모터 장착

 - 자율주행 기능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레이더 및 열화상 카메라를 포함한 특수 장비 등은 해외업체를 통하여 조달 중

기타

스타트업에 대한 지원 및 산학 협력을 통하여 자율주행 전기차량에 대한 개발 진행 중

 - 2018년 이후 전기 자동차 부품(전기 모터, 배터리 모듈), 배터리 관리 시스템, 인버터 및 전기 제어장치)부품 등 전기 및 하이브리드 차량 연구 개발 활동을 계속 진행

[자료: 터키 주요 언론 및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주요 기업 현황

 

터키에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기업인 현대포드, 르노, 피아트, 벤츠 등의 생산시설이 있다. 터키 제조공장에서 생산된 차량은 터키 내수 판매 및 유럽, 중동 인근 국가로 수출되고 있다.


<터키 주요 완성차 제조 업체 순위(‘20년 기준)>

(단위: , %)

순위

기업명(생산 브랜드명)

본사 소재지

생산량

비중

1

FORD OTOSAN(포드)

미국

327,936

24.5

2

OYAK RENAULT(르노)

프랑스

308,568

23.1

3

TOFAŞ(피아트)

영국

250,630

18.8

4

TOYOTA(도요타)

일본

219,391

16.4

5

HYUNDAI ASSAN(현대)

한국

137,034

10.3

6

TÜRK TRAKTÖR(뉴홀랜드)

이탈리아

34337

2.6

7

HONDA TÜRKİYE(혼다)

일본

25,868

1.9

8

M.BENZ TÜRK(벤츠)

독일

16,959

1.3

9

HATTAT TRAKTÖR(하타트)

터키

3,66

0.3

10

KARSAN(카르산)

터키

3106

0.2

합계

1,327,595

100

[자료: 터키 자동차산업자협회(OSD)]

 

SWOT 분석

 

Strength

Weakness

- 8000만 명 기반의 탄탄한 내수시장

- 유럽과 중동, 북아프리카에 지리적으로 가까워 판매가 용이 

- EU 국가들에 비해 저렴한 인건비를 통해 생산비용 절감 가능

- 자동차산업 중간재 제조가 발달하지 않아 수입 의존도 높은 편

자체 개발한 승용차 브랜드 없음. 

Opportunity

Threat

- 터키 정부 차원에서 지역별, 규모별, 산업별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여 외국인 투자를 유치 중

- 전기자동차 생산기업 설립, 대중교통 내 전기차 사용 확대 등으로 인해 전기자동차 시장 확대 예상

- 터키 정부의 중간재 국산화 전략

- 차량용 반도체 등 핵심 부품 공급 차질 시 완제품 생산에 차질

- 높은 환율 변동성으로 인한 원자재 단가 상승

 

진출전략

 

터키 자동차 생산기업을 대상으로 부품 공급 희망 시, 글로벌 업체 터키공장은 구매권한이 제한적이므로 해당 업체 본사 구매담당자 접촉 시 효율적으로 납품 진행이 가능하다. 아울러 부르사, 이즈미트 등 자동차 공업 중심 지역 내 생산 네트워크 편입을 통한 자동차 부품 터키 수출 확대가 필요하다.

 

또한 글로벌 제조기업과의 오픈이노베이션을 통해 자율주행 차량, 전기차 등 터키 내 신규 비즈니스 관련 협력을 강화하고 단순 제품 수출에서 벗어나 기술 공동개발, 자금투자, 판매대행 등 협력분야를 다양화 하는 것 또한 터키 자동차 산업 진출 전략이 될 수 있다.

 

유망 분야

 

자동차 중간재 생산이 취약한 터키 자동차 산업 특성상 반도체, HVAC 등 기술력을 요구하는 자동차 부품이 유망하다. 또한, 터키 내 전기차, 자율주행 자동차 생산이 확대 예정임에 따라 산업용 로봇, 공장 자동화 솔루션 등의 수요도 예상되고 있으며, 자율 주행 시스템, 전기차 배터리, 충전소 등의 품목에 대한 제조 협력 기회가 높아질 것으로 전망된다.

 

 

자료터키 자동차산업자협회(OSD), 터키 자동차공급자협회(ODD), Dunya, HaberTurk, KOTRA 이스탄불 무역관 자료 종합 등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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