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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홈쿠킹시장 수요 증가로 뜨는 제품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10-28
  • 출처 : KOTRA

 

캐나다, 홈쿠킹시장 수요 증가로 뜨는 제품

- 경기불황과 웰빙으로 홈쿠킹 증가 -

- 대형 가전제품보다 커피메이커나 Juicer 같은 소규모 제품 수요 증가 -

     

     

     

□ 홈쿠킹시장 현황

     

 ○ 경제불황으로 인한 가계 자금 압박과 부담으로 인해, 외식이 줄고 집에서 직접 요리를 해먹는 홈쿠킹이 증가하는 추세

  - 홈쿠킹 제품은 기능과 사용용도에 따라 커피메이커, 토스터와 같은 Small Cooking 제품과 믹서기, Juicer 등과 같은 Food Preparation 제품으로 구분

     

 ○ 현지의 최근 생활방식 트렌드를 반영한 홈쿠킹제품을 통해 한국기업이 나아가야 할 방향 모색

     

 ○ Small Cooking 제품 시장현황

  - 일하는 여성 증가로 인해 여성의 의무로 여겨지던 식사준비가 가족구성원의 의무로 전환되고 있으며, 그로 인해 손쉽게 요리를 할 수 있게 해주는 Small Cooking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경기불황으로 인한 각 가정의 소득 감소와 제품가격 하락도 Small Cooking 제품 수요증가에 일조함.

  - 특히 캐나다인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커피를 비롯해 와플이나 팬케익과 같은 아침식사의 경우, 얇은 주머니 사정으로 인해 와플메이커나 커피메이커 등을 이용해 직접 집에서 만들어 먹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음.

  - Small Cooking 제품 중 2008년 가장 높은 성장을 보인 제품은 인덕션 쿠커로 판매량과 판매대수에서 각각 7%, 9% 성장을 기록

  - Small Cooking 제품들은 주로 Zellers나 Wal-Mart와 같은 대형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비롯해 The Bay나 Sears와 같은 백화점에서도 판매됨.

   

주요 Small Cooking 제품 판매 증가율 현황

                (단위 : %)

제품 종류

2007~08년 판매증가율

2008~13년 연평균 예상 판매증가율

Coffee machines

1.2

0.9

Electric grills

2.0

3.4

Deep fat fryers

3.4

3.4

Induction cookers

7.2

9.9

Sandwich makers

0.1

0.4

Slow cookers

0.4

1.3

Rotisseries and roasters

0.1

-0.8

Other small cooking appliances

0.8

0.9

전체

0.3

0.9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Food Preparation 제품

  - 인구 노령화, 비만문제, 건강에 대한 캐나다인들의 인식 개선은 세련된 맛의 웰빙요리에 대한 관심을 증가시킴.

  - 이러한 트렌드는 캐나다인의 야채와 과일 섭취를 늘리게 한 반면, 패스트푸드 섭취는 감소시킴.

  - 건강에 대한 캐나다인들의 인식개선으로 인해 보다 효율적이고 손쉽게 건강음식 준비를 도와주는 Food Preparation 제품들이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음.

  - Food Preparation 제품들은 기존의 백화점이나 디스카운트 스토어뿐만 아니라 전자제품이나 홈하드웨어 스토어 등으로의 판매채널 다양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판매증가를 꾀하고 있음.

     

주요 Food Preparation 제품 판매 증가율 현황

                  (단위 : %)

제품 종류

2007~08년 판매증가율

2008~13년 연평균 예상 판매증가율

Food processors

0.8

1.2

Mixers

-3.6

0.7

Juice extractors

1.9

4.0

Smoothie makers

0.9

1.9

Citrus pressers

2.1

1.4

Citrus pressers

0.2

1.8

전체

-2.1

0.6

자료원 : Euromonitor International

     

□ Tefal Acti Fry(프렌치프라이 쿠커)

 

자료원 : Tefal 웹사이트

       

 ○ Tefal사의 Acti Fry는 프렌치프라이, 고기, 생선, 야채요리 등 여러 종류의 요리를 할 수 있는 기계로 고품격의 맛을 유지하면서 오븐요리에 비해 3배나 적은 기름을 사용하는 것이 특징임.

 

 ○ 오직 한 스푼의 기름만을 사용해 4인 가족이 식사할 정도의 프렌치프라이나 칩 등을 30분 만에 조리할 수 있고, 작동법이 쉬워 바쁜 현대인들에게 적합한 제품으로 꼽히고 있음.

 

 ○ 이 제품을 이용해 조리된 프렌치프라이의 경우, 소량의 기름을 사용하므로 일반 프렌치프라이에 비해 칼로리와 지방 보유량이 22%, 70% 적음.

 

 ○ 무게는 1kg으로 매우 가벼운 편이며, 가격은 349.99캐나다달러로 The Bay나 Sears와 같은 백화점이나 기타 주방용품 판매점에서 구입가능함.

     

□ Spacemaker 라인제품

 

자료원 : Black &Decker사 웹사이트

     

 ○ Black&Decker사의 Spacemaker 제품라인은 부엌공간 활용력을 높일 수 있는 제품으로 출시부터 많은 주목을 받아옴.

 

 ○ Spacemaker 제품라인에는 토스터, 캔오프너, 커피메이커, 미니 푸드프로세서 등이 포함됨.

 

 ○ Spacemaker 라인제품들은 부엌 찬장 캐비닛이나 조리대 아래쪽에 부착해 더욱 효율적인 공간 활용을 가능하게 해줌.

 

 ○ 일반제품과 비교해 비슷한 가격대에 탁월한 아이디어로 무장한 Spacemaker 라인제품들의 수요는 새로운 것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을 바탕으로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

 

 ○ 디자인과 기능에 따라 일반형인 Traditional과 고급형인 Plus라인으로 나눠지며, 웹사이트에 나온 가격은 다음과 같음.

     

Spacemaker 가격 현황

            (단위 : US$)

라인

토스터

캔오프너

커피메이커

미니 푸드 프로세서

Traditional

59.99

24.99

59.9

34.99

Plus

89.99

29.99

89.99

44.99

자료원 : Black&Decker 웹사이트

     

□ L'Equip Omni Juicer&Oil Press(Juicer)

 

자료원 : Bosch 웹사이트

 

 ○ 경기불황으로 인해 외식을 자제하고 집에서 직접 웰빙식품을 만들어 먹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가정용 주스 제조기와 같은 제품 수요 증가

 

 ○ L'Equip Omni Juicer&Oil Press는 다음과 같이 소비자 요구를 제대로 파악한 다기능 제품을 바탕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고 있음.

  - 각종 야채, 과일 등을 이용해 주스를 만드는 기능

  - 고기, 야채, 생선 등을 잘게 써는 기능

  - 깨, 해바라기, 콩 등과 같은 식물의 기름을 추출하는 기능

  - 얼음과 과일 등을 이용해 영양이 가득한 아이스크림을 제조하는 기능

 

 ○ 미국 FDA 승인을 획득했으며, 10년간의 품질보증 제공

 

 ○ 조립과 분해가 용이해 사용하기 매우 편리하며, 세척 또한 매우 간편함. 가격은 479.99캐나다달러로 각종 주방용품 판매점 및 백화점에서 구입 가능

   

□ Hamilton Beach 12-Cup Digital(커피메이커)

 

자료원 : Best Buy 웹사이트

 

 ○ 경제불황으로 인해 외출 시 가정에서 커피를 만들어 가지고 다니는 소비자들이 증가하면서 소비자들의 요구를 제대로 반영한 커피메이커 제품의 인기가 상승하고 있음.

 

 ○ Hamilton Beach 12-Cup Digital 커피메이커는 가격과 효율성에서 가장 적합한 제품으로 소비자들로부터 많은 인기를 얻고 있음.

 

 ○ 가격은 39.99캐나다달러로 Best Buy에서 판매 중이며, 바쁜 현대인들을 위해 저녁에 타이머를 맞춰놓으면 아침에 기다릴 필요없이 바로 마실 수 있게 커피를 준비해 놓는 기능도 보유

 

 ○ 한 번에 최대 12컵까지 만들 수 있고 LCD 디지털 알람프로그램을 갖추고 있으며, 1년간의 품질보증도 제공해 소비자의 제품에 대한 만족감을 극대화시킴.

     

□ 시사점

     

 ○ 경기불황으로 인한 자금압박, 가정에서 시간을 보내는 인구 증가, 웰빙식품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라 홈쿠킹제품 시장이 호황 추세임.

     

 ○ 냉장고와 같은 값비싼 대형 주방가전제품보다 상기 트렌드를 제대로 반영한 비교적 규모가 작은 토스터, 커피메이커와 같은 Small Cooking Appliance부터 믹서기, Juicer 등과 같은 Food Preparation 제품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

 

 ○ 홈쿠킹제품업체들은 보다 많은 소비자들에게 다가가기 위해 기존의 백화점이나 디스카운트 스토어에서의 판매에서 벗어나, Loblaws와 같은 대형식품점이나 Home Depot와 같은 홈하드웨어 스토어로도 유통판매채널을 확대하는 추세

  

 ○ 캐나다 홈쿠킹시장이 계속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한국 홈쿠킹제품 제조업체들도 최근의 캐나다 홈쿠킹시장 트렌드를 제대로 반영한 제품 개발 및 판매가 필요

  - 특히 연평균 증가율 기준, 2013년까지 인덕션 쿠커(9.9%), Electric Grill(3.4%), Fryer(3.4%), 주스 추출기(4.0%) 제품의 시장성장이 가장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관련 한국 제조업체들의 캐나다시장 공략 요망

     

 

자료원 : Toronto Star, Euromonitor International, 각 회사 웹사이트, 기타 KOTRA 토론토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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