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식품문제로 불안한 중국인, 홈쿠킹시장 확대
  • 트렌드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14-04-15
  • 출처 : KOTRA

 

식품문제로 불안한 중국인, 홈쿠킹시장 확대

- 웰빙식에 대한 관심 증가가 홈쿠킹 제품 수요 불러일으켜 -

- 안전성 높은 외국 제품, 외국 농산품 찾는 사람 증가 -

 

 

 

자료원: 바이두

 

□ 중국 내 잇따른 식품 안전사고

 

 ○ 각종 유해요소 첨가된 식품, 중국 소비자 불안

  - 중국은 개혁·개방을 통해 급속한 경제발전을 이루었으며 공업화가 확산됨. 이에 따라 식품생산 역시 빠른 속도로 공업화됨

  - 식품생산라인 설비로 인해 생산량이 증가했으나, 생산 시 들어가는 화학약품으로 인한 안전사고가 급증함

  - 지난 10년간 언론에 보도된 식품 안전사고만 총 3000여 건에 달함

 

중국 내 발생한 식품 안전사고

 

식품 안전사고

세부 내용

1

공업용 젤라틴

 약용캡슐

- 2012년 4월, 식용이 불가능한 공업용 젤라틴으로 만든 약용 캡슐 발견

- 5월 중국 약품 관리국은 254개 의약기업 약용캡슐에 대해 판매와 사용 금지령을

  발표함, 이 중 236개 업체가 조사되고, 42개 업체에는 영업중지 조치가 내려짐

- 공업용 젤라틴은 발암물질인 크롬이 함유돼 마치 구두 혹은 타이어를 먹는 것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함

- 공업용 젤라틴 사건 이후 젤라틴이 사용되는 떠먹는 요구르트, 과일젤리, 캔디

  등의 안정성에 대한 소비자의 의심이 커짐

2

공업용

소금, 간장

- 2012년 6월, 공업용 소금으로 만든 간장이 발각됨

- 공업용 소금을 사용해 만든 간장은 광둥성 포산에서 발견됐음, 이 제조

  공장은 연간 약 100만 병의 각종 간장과 식초 등을 생산·판매하는 업체로 큰

  파장을 일으킴

- 공업용 소금에 함유된 아질산염에 중독되면 호흡곤란, 구토, 설사 증세를

  보이며 심한 경우 생명을 잃을 수도 있음

3

클렌뷰터롤

 돼지고기

- 2007년 6월부터 2012년 5월까지, 25건의 클렌뷰터롤을 가미한 돼지고기 적발
- 돼지를 기르는 과정에서 클렌뷰터롤을 사료와 같이 먹이면 돼지고기의 지방

  비율이 적어지기 때문에 사육장에서 많이 사용됨

- 클렌뷰터롤은 스포츠 선수들의 복용 금지 물질일 뿐 아니라 사람이 섭취할 경우

  사지가 무기력해지고, 심장약화 등의 질환을 일으킬 수 있음

4

수단홍 각종식품

- 2005년 2월부터 2011년 1월까지 수단홍 첨가 식품이 25건 보도됨

- 수단홍은 샤브샤브, 고춧가루, 돼지고기, 닭고기 등의 색을 강조하기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됨, 공업 염색에서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독성이 매우 강함

5

멜라민 분유

- 2008년 9월부터 2011년 7월까지 16건의 멜라민분유 사건이 보도됨

- 멜라민분유 사건으로 영유아가 신장 결석을 앓고, 숨지는 사태까지 발생해 큰

  파장을 몰고 옴

- 멜라민은 식기, 기계, 전기부품, 접착제 원료로 쓰이며 영유아가 섭취했을 시

  신장 결석을 일으키고 심할 경우 사망에 이름

6

'쓰레기' 식용유

- 2005년 9월 처음 보도돼, 2010년 9월부터 2012년 6월까지 총 32건이 적발됨.

- 폐식용유, 썩은 돼지고기, 훈제오리 조리 후 나온 기름을 회수해 제조한 식용유를

  판매하고, 튀김음식에 재활용함.

- 폐유에는 여러 가지 발암물질이 함유돼 각종 질환을 일으킴

7

디디브이피 식품

- 2004년 5월부터 2012년 5월까지 15건이 보도됨

- 디디브이피는 무색 액체의 살충제로서 농약으로 쓰이지만 살충효과가 뛰어나기

  때문에 초두부(臭豆腐), 배추, 생강 등 식품에 직접 사용됨

- 디디브이피는 약효가 빠른 농약으로 쉽게 실명, 구토 현상이 일어나고 과다

  복용 시 사망까지 이를 수 있음

8

인조계란

- 2007년 1월부터 2011년 9월까지 5건이 보도됨

- 인조계란은 가축이 아닌 사람이 만들어 낸 것으로 삶은 인조계란의 노른자는

  공처럼 탄력성이 강함

- 인조계란은 색소 등 물질로 만들어졌고, 인체에 대한 유해성은 다소 낮은 편이나

  장기 복용 시 만성질병을 일으킴. 유관 식품기관에서 인조계란의 유통을 엄격히

  관리하고 단속함

9

중금속

오염식품

- 2005년 6월부터 2012년 6월까지 24건이 보도됨

- 수돗물, 버블티, 돼지고기 등에서 중금속이 검출됨. 중금속 오염식품 관련사건이

  매년 늘어남

- 중금속은 발암, 기아 등의 질병을 일으킴

10

각종 첨가제

- '한 방울 향기(一滴香)'는 샤브샤브 등 각종 음식에 한 방울로 향기를 돋우는

  것으로 유명함. 섭취 시 간에 악영향을 미침

- 닭고기, 돼지고기 등을 쇠고기로 탈바꿈시키는 ‘쇠고기 조미료’. 이것을 사용한

  가짜 쇠고기는 주로 양념에 버무려 꼬치구이용으로 사용함. 질병을 일으킬 수 있음

자료원: KOTRA 광저우 무역관 자체 자료

 

□ 중국에 부는 홈쿠킹 바람

 

 ○ 집에서 요리하는 홈쿠킹(Home Cooking) 인구 급증

  - 멜라민 분유 파동 등 일련의 안전사고로 인해 건강식에 대한 관심이 급증함

  - 경제 불황으로 인한 자금적인 압박으로 가정에서 시간을 보내는 사람이 급증해 홈쿠킹시장이 증가 추세임

 

 ○ 외국산 찾는 중국 사람들

  - 중국 식품에 대한 불신은 상대적으로 안전성이 높은 외국 식재료에 대한 선호로 이어짐

  - 동시에 홈쿠킹 관련 공산품 인기로 이어지고 있음

  - 한류의 영향으로 한국산 밥솥, 녹즙기, 전기그릴 등 한식 쿠킹 관련 용품의 수요도 증가함

 

□ 중국 내 홈쿠킹 시장 현황

 

 ○ 꾸준한 증가추세의 중국 홈쿠킹시장

  - 중국 시장에서 전기레인지, 전기밥솥, 튀김냄비 등 홈쿠킹 관련 제품의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 전기레인지과 전기밥솥의 경우 기본 주방용품으로 수요가 꾸준히 높음

  - 특히, 튀김냄비의 경우 2011년 약 2400만 위안에서 2013년 약 14억2800만 위안으로 규모가 58배 증가함

 

중국 홈쿠킹 제품시장 규모

(단위: 백만 위안)

제품 종류

2011년

2012년

2013년

전기레인지

8,459.8

8,585.3

8,661.2

전기밥솥

6,823.0

7,921.5

8,555.3

튀김냄비

24.6

925.1

1,428.9

제빵기

296.9

422.6

592.1

커피머신

199.8

211.6

233.4

미니오븐

76.6

96.0

118.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 중국 유명 홈쿠킹 기업

  - 2013년 기준, GD Midea Holding Co Ltd(广美的器股有限公司)의 점유율이 24.9%로 제일 높음

  - GD Midea Holding Co Ltd(广美的器股有限公司)는 전자밥솥, 전자레인지, 오븐, 환풍기, 제빵기, 과즙기 등 다양한 주방용품을 생산함. 그 외 다양한 생활 가전용품을 생산함

 

중국 주요 홈쿠킹 기업 점유율

                                                                                                            (단위: %)

회사명

2011년

2012년

2013년

GD Midea Holding Co., Ltd.

31.9

24.9

24.9

Zhejiang Supor Cookware Co Ltd.

13.5

12.4

11.6

Shanghai Povos Corp.

6.8

8.3

9.5

Galanz Enterprises Group Co.

6.4

7.4

8.0

Joyoung Co., Ltd.

6.2

5.8

5.3

Panasonic Corp. of China

3.1

3.4

3.6

자료원: Euromonitor International

 

 시사점 및 전망

 

 ○ 판매액 급상승 상품에 대한 주목 필요

  - 12/13년도 소비시장 증가율 기준, 튀김냄비(58.2%), 제빵기계(41%), 커피머신기(10.4%) 등의 시장성장이 가장 두드러짐

  - 중국 시장의 수요를 정확히 파악해 공략해야 함

 

 ○ 다양해진 유통경로를 공략하라

  - 현재 중국은 저렴한 가격을 이점으로 내세운 인터넷 쇼핑몰이 인기를 끌고 있음

  - 기존 유통경로인 백화점이나 브랜드 매점에서의 판매뿐만 아니라, 타오바오, 징둥 등 대형 인터넷 쇼핑몰로의 유통채널 확대가 필요함

 

 

자료원: 百度, Euromonitor International, zccw, 신화망, 신랑망, 신쾌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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