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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라질 시장의 ‘Top of Mind’ 브랜드
  • 경제·무역
  • 브라질
  • 상파울루무역관 최선욱
  • 2008-10-31
  • 출처 : KOTRA

브라질 시장의 ‘Top of Mind’ 브랜드

- ‘Coca Cola’와 ‘OMO’는 가장 많은 브라질 소비자가 기억하는 브랜드 -

 

보고일자 : 2008.10.31.

상파울루 코리아비즈니스센터

최선욱 cristina@kotra.com.br

 

 

□ 개요

 

 ○ 일간지 Folha de São Paulo가 매년 실시하고 있는 브랜드 인지도 조사 “Top of Mind” 2008에 따르면, 청량음료 브랜드 'Coca Cola'와 세탁용 가루비누 'OMO'는 분야에 관계없이 브라질 소비자들이 가장 기억하는 상표임.

 

□ 세부내용

 

 ○ 상파울루는 물론 브라질 최대 일간지 Folha de São Paulo 가 보유하고 있는 각종 정보 조사 시스템 Datafolha는 최근 브라질 전 지역의 16세 이상 소비자 6,016명을 대상으로 가장 기억에 남는 상표를 조사함.

 

 ○ 동 조사는 1991년부터 매년 식품, 가전제품, 위생 및 화장품, 유통점 등 총 17개 분야에40여 개 종목에 속하는 제품의 상표를 대상으로 실시되고 있음.

 

 ○ 조사 결과의 공정성을 높이기 위하여, Datafolhas는 브라질 전국 172개 도시 거주자 중16세 이상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학력, 소비수준 등 여러 가지 조건을 고려하여 조사를 실시함.

 

 ○ 조사 결과에 따르면, 휴대전화기 브랜드는 Nokia, 은행은 Banco do Brasil , 자동차는 Volkswagen, 트럭은 Mercedes-Benz, 마요네즈는 Hellmann’s, 맥주는 Skol 등으로 나타났으며, 한국 기업 LG 도 컴퓨터 기기 분야에서 가장 먼저 떠오르는 브랜드로 선정됨.

 

 

품목

Top of Mind 브랜드

 

인공감미료

Zero Cal

휴대전화

Nokia

진공 청소기

Arno

올리브 유

Gallo

은행

Banco do Brasil

 

과자

Trakinas

트럭

Mercedes-Benz

자동차

Volkswagen

신용카드

Visa

맥주

Skol

초콜릿

Nestlé

항공사

TAM

연료(주유소)

Petrobras

컴퓨터 및 주변기기

LG

향수

Rexona

가스 레인지

Dako

냉장고

Consul

요거트

Danone

세탁기

Brastemp

우유

Parmalat

믹서기

Arno

가구/가전기기 판매점

Casas Bahia

의류 판매점

C & A

마요네즈

Hellmann’s

마가린

Qualy

이동통신사

Vivo

치약

Colgate

의료보험

Unimed

타이어

Pirelli

저축 은행

CEF

청량음료

Coca Cola

시계

Orient

세수비누

Lux

세탁비누

OMO

보험

Bradesco/ Porto Seguro

 

샴푸

Seda

아이스크림

Kibon

슈퍼마켓

Carrefour

페인트

Suvinil

 

□ 시사점

 

 ○ 브라질에는 엄청난 수의 다국적 기업이 진출해 있고, 이들 기업 각각은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브라질 국내 기업도 기업 하나가 다수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는 경우도 많음.

 

 ○ 이들은 같은 품목일지도 소비자 수준 및 성향에 따라 차별화된 브랜드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브라질 시장 진출에 성공하기 위해서는 브라질 소비자들이 가장 먼저 떠올리는 브랜드를 반드시 조사하여 이들 브랜드의 성공 요인과 마케팅 전략을 분석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일간지 Folha de São Paulo, KOTRA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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