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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리랑카, 오토바이시장 동향
  • 트렌드
  • 스리랑카
  • 콜롬보무역관 김양성
  • 2009-10-14
  • 출처 : KOTRA

 

스리랑카, 오토바이시장 동향

- 고연비제품 수요 증가추세 –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ㅇ 스리랑카의 오토바이제품은 시장규모의 약 90%(US$ Mn 92.351)를 인도에서 수입함.

 

  일본과 중국에서는 433만8000달러와 431만 달러를 수입하고 있는 것으로 세관 자료에 나타남.

 

 ㅇ 자국 생산업체는 없음.

 

 ㅇ 신기술의 고연료효율 제품이 빠르게 시장을 장악함.

 

 ㅇ 일본에서의 중고제품 수입은 많이 줄어드는 추세임.

 

 ㅇ 종전으로 인해 북부지방의 대중교통수단으로 오토바이 수요가 증대될 전망임.

 

□ 수요 특징

 

 ㅇ 초기시장에서 일본의 중고제품을 수입하는 수입상이 있었음.

 

 ㅇ 아직도 일본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ㅇ 젊은층은 세련된 디자인의 제품을 선호하고 보급이 증가하는 추세임.

 

 ㅇ 80~125㏄의 제품이 빠르게 보급됨.

 

 ㅇ 대부분의 대리점은 AS에 높은 관심을 보임.

 

 ㅇ 조립생산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대도시를 거점으로 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2. 시장 경쟁 및 가격동향

 

□ 시장경쟁

 

 ㅇ 전량 수입에 의존함.

 

 ㅇ 대형·유명 브랜드업체들은 현지에 조립설비를 갖춤.

 

 ㅇ 해외 유명 브랜드업체는 현지 유통망이 갖춰진 업체에 대리점권을 인정함.

 

 ㅇ 기존 브랜드별 판매대리점

  - David Pieris Motor Company Ltd(Bajaj - India)

  - Suzuki Motor Co. Ltd(Suzuki - Japan/China)

  - Stafford Motor Co. Ltd.,(Honda - Japan/India)

  - Nimalie Pvt. Ltd(Loncin - China)

  - TVS Lanka Pvt. Ltd.,(TVS - India)

 

□ 가격동향

 

 ㅇ Bajaj - Model Pulsar(150㏄) All inclusive retail price – Rs.18만4500(약 US$ 1618.5)

 

 ㅇ Platina(100㏄) All inclusive retail price – Rs.10만7500(약 US$ 943)

 

  Hero Honda 100㏄ CD Delux Rs.10만8000(약 US$ 947)

                         150㏄ Hunk Rs.18만9000(약 US$ 1658)

                         225㏄ Karizma Rs. 24만3000(약 US$ 2132)

 

 ㅇ Loncin 100㏄ Rs.8만7000(약 US$ 763.15)

                 150㏄ Rs.16만(약 US$ 1403)

 

 ㅇ TVS 100㏄ Rs. 11만1000(약 US$ 973.7)

            125㏄ Rs. 15만4000(약 US$ 1351)

            150㏄ Rs. 18만6000(약 US$ 1631)

 

국가별 수입현황

(HS Code : 8711, Item : Motor Cycles and cycles fitted with an auxiliary motor, with or without side cars)

      (단위 : US$ 백만)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2009(1~6)

1

인도

90.269

89.769

92.351

28.055

2

일본

9.648

7.553

4.338

0.550

3

중국

8.924

7.044

4.310

0.605

4

스위스

0.226

-  

0.041

-  

5

대만

-  

0.000

0.022

-  

6

홍콩

0.009

0.028

0.019

-  

7

아랍에미리트

0.007

0.000

0.015

-  

8

독일

-  

0.039

0.014

0.044

9

파키스탄

-  

-  

0.006

0.002

10

싱가포르

0.013

0.028

0.004

-  

12

한국

-

0.008

0.002

-  

 

기타

0.302

0.090

0.005

-  

합계

109.40

104.56

101.13

29.26

 

수입수량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1

인도

160,639

139,342

132,939

2

중국

33,478

25,450

13,128

3

일본

13,996

11,926

6,840

4

스위스

559

-  

190

5

홍콩

26

52

69

6

대만

-  

1

56

7

싱가포르

15

19

20

8

인도네시아

-  

203

20

11

한국

-  

11

5

 

기타

922

189

25

합계 - Nos.

209,635

177,193

153,292

 

HS Code 8415별 구분

       (단위 : US$ 백만)

HS Code

Description

2006

2007

2008

2009.1~6 

871120

Motorcycles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of a Cylinder Capacity btwn 50~250㏄

99.05

97.42

96.89

28.73

871110

Motorcycles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of a Cylinder Capacity less than 50㏄

9.25

5.77

3.66

0.42

871190

Other 8711+Sidecar

0.02

0.27

0.54

0.06

871150

Motorcycles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of a Cylinder Capacity exceeding 800㏄

-  

-  

0.03

0.04

871130

Motorcycles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between 250~500㏄

1.08

1.10

0.01

-

871140

Cylinder Capacity 500~800㏄

-  

-  

-  

-

Total

109.4

104.6

101.1

29.3

 

수입수량

HS Code

Description

2006

2007

2008

871120

Motorcycles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50~250㏄

173,211

152,567

140,495

871110

Motorcycles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not exceding 50㏄

32,985

21,975

10,287

871190

Other 8711+Sidecar

2,900

1,436

2,495

871150

Motorcycles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exceeding 800㏄

-  

-  

2

871130

Motorcycles with reciprocating internal combustion piston engine 250~500㏄

539

1,215

12

871140

Cylinder Capacity 500~800㏄

-  

-  

-  

Total - Nos.

209,635

177,193

153,291

자료원 : 스리랑카 세관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ㅇ 대부분의 시장은 인도제품에 의해 지배되고 있으나 아직도 일본제품의 고품질과 세련된 디자인을 선호하고 있으므로 고효울, 고연비 첨단장비가 있는 한국산 제품 역시 시장진입 가능성이 큼.

 

 ㅇ 젊은층을 겨냥한 다양한 디자인의 제품 전시 및 홍보가 중요함.

 

  가격과 더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AS 보장 및 빠른 부품조달임.

 

□ 관세 및 비관세 장벽(쿼터, 표준, 인증, 규격, 통관)

 

 ㅇ 스리랑카와 인도는 상호자유무역협약이 돼 있어 가격경쟁력에 뒤질 수 있으나 한국제품의 우수성을 소비자는 알고 있음.

 

 ㅇ 신제품 수입 시 세관 수입국에서 허가서를 받아야 함.

 

 ㅇ 중고품 수입 시 세관 수입국에서 특별 허가서를 받아야 하며, 3년 이하의 생산기간이어야 함.

 

 ㅇ 250㏄ 이상 제품 수입 시 국방부에서 특별허가를 받아야 함.

 

 ㅇ 250㏄ 이상은 대중교퉁 목적으로 수입할 수 없음.

 

□ 수입관세 구조

 

 ㅇ HS Code : 8711

 ㅇ Item : Motor Cycles and cycles fitted with an auxiliary motor, with or without side cars

 ㅇ Custom Duty : 15% on CIF

 ㅇ Preferential Duty Rates : No Duty if Imports from India, 6% If Imports from Pakistan

 ㅇ Surcharge on Custom Duty : 15%

 ㅇ Value Added Tax(VAT) : 12%

 ㅇ Port &Aviation Levy(PAL) : 5%

 ㅇ Social Responsibility Levy(SRL) : 1.5%

 ㅇ Nation Building Tax – NBT : 3%

 ㅇ CESS : 20%

 

 ※ Note : there is no duty changes based on Cylinder capacity.

 

 

자료원 : 스리랑카 통계청, 관련 수입상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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