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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인기만점 온라인매장(1)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9-09-24
  • 출처 : KOTRA

 

대만, 인기만점 온라인매장(1)

- 3대 인기매장, 의류·식품·소품 및 액세서리 매장 -

- 대만 인기 온라인매장의 마케팅전략 엿보기 -

 

 

 

  대만 IT매거진 數位時代(Business Next)에서 최초로 실시한 ‘대만의 인기 온라인매장 TOP 100’ 보도내용을 요약해 2회에 나눠 연재

  - 100대 매장은 2008년 6월~2009년 6월에 월간 평균매출액이 200만 대만달러 이상 또는 월간 평균매출량이 500건 이상에 달하는 온라인매장을 1만여 명의 현지 네티즌 인터넷 투표와 8명의 전문심사단 평가를 통해 선정함.

 

□ 대만에서 잘나가는 온라인매장

 

 ○ 2009년 대만 인기 온라인매장 TOP100 리스트를 분석한 결과, 순위권에 진입한 인기 온라인매장의 주류을 형성하는 매장은 의류전문매장과 식품매장, 소품 및 액세서리 매장 순임.

  - 의류전문매장은 총 28개로 전체비중의 1/4 이상을 차지하며, 다음으로 식품매장이 17개, 소품 및 액세서리 매장이 12개임.

  - 그 외에 미용 및 건강·편의용품 매장과 생활잡화매장이 9개씩 선정됨.

 

 ○ 대부분의 인기 온라인매장은 자체 홈페이지를 운영하더라도 현지 주요 온라인 쇼핑사이트에 매장을 입점해 동시에 여러 매장을 운영하는 방식으로 판매망을 확대함.

 

2009년 대만 인기 온라인매장 TOP20

순위

그림사진

매장명 및 웹주소

제품 종류

1

依雷特布丁

www.elate.com.tw

식품(푸딩)

2

東京著衣

www.mayuki.com.tw

의류(여성복)

3

黑貓探險隊

www.twoec.com.tw

식품(대만 각지의 유명특산품)

4

瘋狂賣客

crazymike.tw

전자제품

특이사항 : 하루에 한 가지 상품만 판매(매일 오후 12시 정각을 기준으로 상품교환)

5

Zakka雜貨網

www.zakka.com.tw

생활잡화

6

香帥蛋糕

www.scake.tw

식품(케이크)

7

日本Kiro貓

可愛包包飾品

www.kirohome.com

액세서리(일본 Kiro貓 독자 단독총판)

8

OrangeBear

中大尺碼時

www.orangebear.com.tw

의류(빅사이즈 여성의류전문, 최근에는 일반사이즈와 남성의류시장에도 진출)

9

天藍小鋪

w46.proshop.com.tw/

bigi0107000/Index/index.aspx

액세서리(일본 스타일 여성 패션백)

10

曾師父水餃子

dumplings-house.shop.rakuten.tw

식품(만두)

11

幸福寵物

store.pchome.com.tw/petco888

애완용품

12

FG美妝生活評鑒購物網

www.fashionguide.com.tw

미용(제품 평가 및 일부 제품 판매)

13

JJS時流行網

sh2.chinatimes.obuy.tw/jjs

의류(여성복)

14

eFashion

etrue.shop.rakuten.tw

의류(여성복)

15

E舖

amyeshop.shop.rakuten.tw

의류(대만제품 위주, 남·여·유니 캐주얼)

16

PG美人網

www.pgmall.com.tw

액세서리(여성 패션백)

17

Aimee包包屋

aimee.shop.rakuten.tw

액세서리(여성 패션백)

18

寵物主義

www.petism.net

애완용품

19

設計小人

www.domoreidea.com.tw

생활잡화

20

浩海鮮

sun-house.shop.rakuten.tw

식품(대만 펑후(澎湖)산 해산물 및 가공식품)

자료원 : 數位時代 9월호

 

□ 잘 나가는 온라인매장은 어딘가 다른 구석이 있다

 

 ○ 依雷特布丁(Elate 푸딩)

  - Elate 푸딩은 푸딩과 파나코타, 젤리를 전문으로 제조, 판매하는 온라인 디저트 판매업체로 물 한방울 섞지 않고 100% 우유만 사용해 제조한다는 기조 하에 고품질 제품 생산을 고집함.

  - 정기적으로 신제품이나 계절한정품을 출시하나 막무가내로 양만 늘리는 식의 제품출시를 지양하고 제품개발에 심여를 기울임. 소수의 제품라인으로 승부하는 전문성을 보임.

  - 실제로 2000년에 설립된 이래 현재까지 시중에 선보인 제품의 종류는 총 8종에 불과함.

  - 초기에는 각지를 순회하며 시식회를 여는 방식의 발로 뛰는 마케팅을 실시했으나, 제품만족도가 형성된 이후 소비자의 입소문과 언론매체 소개를 통해 널리 알려짐.

  - 인지도 확산 이후에도 마케팅을 소홀히 하지 않고, 단골고객이 소개한 잠재고객에게 시식용 제품을 보내거나 단골고객에게 신제품 출시에 맞춰 시식용 신제품을 보내는 등 고객 관리와 발굴에 적극적임.

  - 2000년에 창업자금 80만 대만달러를 투입해, 2008년 매출액 1억 대만달러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둠.

 

Elate 푸딩 인기상품

우유푸딩

연간매출액 1억 대만달러의 베스트셀러 제품

코코아 파나코타

크랜베리 젤리

유제품을 섭취하지 않는 소비자층 공략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 東京著衣(Tokyo Fashion)

  - 평이한 가격의 여성패션의류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매장이며 전체제품의 약 80% 이상이 300대만달러 이하임.

  - 가격이 저렴한 만큼 이익률도 10% 정도에 불과함. 전통적인 박리다매방식으로 이윤을 축척함. 월평균 제품 출하량은 약 7만~8만 벌에 달함.

  - 창업자금으로 단돈 5000대만달러를 투입, 설립 후 5년 만에 대만시장에서 매출액 2억 대만달러를 달성함. 2007년 초에는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사이트 타오바오왕(淘寶網)에도 입점해 2009년 매출액이 1억 대만달러 규모로 성장할 전망임.

  - 평이한 가격대의 여성의류를 취급하더라도 단순히 가격경쟁력만 내세우지는 않음.

  - 체형 및 신분 등 각종 다양한 기준에 따른 여성소비자의 패션코드를 관찰하고, 의류에 대한 매점장 본인의 패션감각을 바탕으로 상품 선정 시 판매자가 아닌 소비자의 입장에서 보기 좋은 제품을 골라 소비자에게 선보임.

  - 또한 온라인매장에서의 성공에 만족하지 않고 온라인매장을 이용하지 않는 소비자도 공략하기 위해 2009년 하반기에는 오프라인매장을 통해 소비자인지도를 확대할 계획임.

 

Tokyo Fashion 인기상품

쉬폰 블라우스

여름철 인기아이템으로 매출량 3,000벌 달성

심플한 배색원피스

Tokyo Fashion의 스테디셀러

두 벌의 상의를 겹쳐입은 것 같은 상의

직장인 여성이 선호하는 아이템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 日本Kiro貓可愛包包飾品(일본 Kiro고양이 가방 및 소품)

  - 1999년 사업 시작 당시 소량도매형태로 수입, 판매를 하다 해마다 성장을 거듭해 4년 후 매출액 1000만 대만달러를 달성하고 일본 Kiro고양이사의 대만총판을 취득함. 2009년에는 매출액 4000만 대만달러를 달성할 것으로 봄.

  - 2년 전에는 중국 최대 인터넷 쇼핑사이트 타오바오왕(淘寶網)에도 입점해 중국시장에서의 매출액도 대만 매출액과 비슷한 수준에 이름.

  - 또한 온라인시장에 만족하지 않고 2년 전부터 오프라인시장에도 진출함. 브랜드이미지를 고려해 오프라인매장은 백화점에 입점함.

  - 백화점매장의 경우, 높은 유통단가로 이윤은 거의 남지 않으나 브랜드이미지가 제고돼 온라인매장의 매출을 촉진하는 동력이 됨.

  - 2009년 7월부터는 현지 인기연예인을 광고모델로 섭외하면서 브랜드인지도가 상승해 과거 평균 주문금액이 1000대만달러 정도이던 것이 최근에는 1600대만달러로 60% 증가함.

  - 또한 단순한 수입대리판매에 안주하지 않고 현지시장의 요구를 읽는 데 소홀하지 않음.

  - 일본에서 판매하는 Kiro고양이 제품은 잠옷, 침대커버, 티슈케이스 등 가정생활용품을 위주로 구성됨. 그러나 대만소비자의 경우, 가방과 액세서리 같은 소품을 선호하는 차이점을 포착함.

  - 이에 따라 대만 현지 디자이너를 초빙해 현지소비자 취향에 적합한 제품디자인을 구상함. 이렇게 탄생한 대만 디자인은 일본 본사의 심사를 통과해 현재 대만에서 스테디셀러로 인기리에 판매됨.

  - 또한 회원관리 방면에서 격월로 발간한 상품 카탈로그를 송부해 전화와 팩스 방식으로도 주문을 받아 온라인쇼핑에 익숙하지 않은 소비자층에 편의를 제공하고 매출로 연장함.

 

일본 Kiro고양이의 인기상품

빅사이즈 숄더백

2009년 대표상품

2009년 7월 출시 이래 매출량 3000개 돌파

휴대폰 거치용 소품

최근 인기상품

1개 구입 시 1개 더 증정하는 판촉이벤트로 월간 매출량 900개 달성

축의금 봉투

4년째 판매인기제품으로 월간 매출량 약 3만 개 기록

자료원 : 업체 홈페이지

 

 

자료원 : Business Next 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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