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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만, 인기만점 온라인매장(2)
  • 트렌드
  • 대만
  • 타이베이무역관 유기자
  • 2009-09-28
  • 출처 : KOTRA

 

대만, 인기만점 온라인매장(2)

- 인터넷쇼핑 개설 사이트별 운영현황 -

- 대만 인기 온라인매장 특성 –

 

 

 

□ 대만의 인터넷쇼핑 시장규모

 

 ○ 현지 시장연구기관 MIC의 통계에 따르면, 2009년 대만의 인터넷쇼핑 시장규모는 3116억 대만달러로 전년 대비 30.4% 증가할 전망임.

  - 그 중 B2C의 시장규모는 1688억 대만달러로 전년 대비 26.5% 증가, C2C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35.2% 증가한 1427억 대만달러에 달할 것으로 예상됨.

 

 ○ 이렇듯 대만의 인터넷쇼핑 시장이 발달한 만큼 본업으로 온라인매장 사업을 운영 중인 매장주만 약 1만 명에 달함.

 

대만, 인터넷쇼핑 시장규모

(단위 : NT$ 억)

자료원 : MIC

 

□ 대만 인터넷쇼핑 시장성장의 기반이 되는 인터넷매장 개설사이트

 

 ○ 대만의 인터넷쇼핑 시장이 30% 이상의 성장세를 보이게 된 데에는 무엇보다 각종 전자상거래 사이트가 급부상함에 따라 비롯된 것으로 분석됨.

 

 ○ 특히 2008년 들어 대만 라쿠텐과 대만 야후 인터넷 매장타운(Yahoo!奇摩超級商城)과 같은 B2B2C(기업과 기업 간 거래, 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를 결합한 형태의 전자상거래)가 성행함.

  - 대만 라쿠텐은 2008년 5월에 일본 최대 인터넷쇼핑몰 라쿠텐과 대만 최대 편의점 프랜차이즈업체 統一超商이 합자로 설립한 전자상거래 사이트로 설립 후 1년 만에 850개 매장이 입주함.

  - 대만 야후 인터넷 매장타운은 대만의 최대 포털사이트 야후에서 운영되는 야후 옥션을 기반으로 2008년 하반기에 신규로 개설한 인터넷매장 사이트로 단기간 내에 900여 개 매장을 유치함.

 

 ○ 신규개설 매장을 비롯한 기존의 인터넷매장 사이트도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는데, PChome Online 상점가의 경우 2008년 11월에 5000개 매장을 돌파한 이래 불과 반년 만에 추가로 1000여 개 매장이 입점했음.

  - 또한 원래 Yahoo!의 쇼핑통(購物通)을 운영하던 網勁科技는 야후와의 계약이 종결된 후 자영 사이트 oBuy全買網으로 이전, 특히 중국의 최대 인터넷쇼핑몰 타오바오왕(淘寶網) 내의 대만관 운영사업으로 결실을 맺고 있음.

 

대만의 주요 온라인매장 개설사이트 비교

사이트명

사이트웹주소

설립
연도

주요 회원

연령 및 성별

입점업체 수

주류상품

입점 비용

PayEasy

www.payeasy.com.tw

2005

25~35세

여성 위주

약 400개

화장품, 의류

품목에 따라 상이
(거래비만 받으며
월정요금 없음.)

oBuy全買網 

www.obuy.tw

2005

25~35세

여성 위주

283개

전자제품,

의류, 식품

웹디자인비 NT$

18,000(일회성),
연회비 NT$ 68000,

건당 거래비 6%

Hinet商店街

mall.hinet.net/shoppingmall

2005

25~35세

남녀 각각
절반

약 200개

컴퓨터, 휴대폰, 의류 액세서리

연회비 NT$

9,600~44,000

PChome

Online

商店街

store.pchome.com.tw

2005.10

25~45세

남녀 각각
절반

6,542개

가전제품, 여성 및 아동용품

시스템 개통 설정비 NT$ 31,500(부가세 미포함, 일회성), 거래성사서비스비 2%

露天拍賣

www.ruten.com.tw

2006.9

25~35세

남녀 각각
절반

판매자/구매자, 본업/부업 등 각종 형태가 복합돼 산출 어려움.

교통장비, 서적, 문구, 완구

무료

臺灣樂天市場

www.rakuten.com.tw

2008.5

25~40세

여성 위주

850개

식품, 여성용 액세서리, 일본 상품

개설비 NT$ 15,000(일회성),
월정요금 NT$ 3000,

건당 거래비 5%

Yahoo!

奇摩

拍賣

tw.bid.yahoo.com

2001.10

20~29세

남녀 각각
절반

판매자/구매자, 전직/부직 등 각종 형태 복합돼 산출 어려움.

여성복 및 의류 액세서리, 영상기기, 화장품

등재비
건당 NT$ 3,
거래비 3%

Yahoo!

奇摩

購物中心

buy.yahoo.com.tw

2004.3

20~29세

남녀 각각
절반

약 200개

컴퓨터, 소비성 전자제품, 의류

품목따라 상이,

거래비가 높은 편

Yahoo!

奇摩

超級商城

tw.mall.yahoo.com

2008.9

20~29세

남녀 각각
절반

918개

컴퓨터 SW· HW, 카메라, 휴대폰, 여성복, 의류 액세서리

개설비 NT$ 15000(일회성),

월정요금 NT$ 3000, 거래비 2.5%, 5%

자료원 : 數位時代

 

□ 대만에서 잘 나가는 인터넷매장 ▶일본스타일 여성의류▶디저트식품▶패션가방 매장

 

 ○ 현지 소비자로부터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는 대만 100대 인터넷매장에서 취급하는 제품군을 기준으로 분류했을 때 의류가 28%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다음으로 식품이 17%, 소품 및 액세서리가 12%를 차지함.

 

 ○ 100위 순위권에 진입한 28개 의류매장 중 여성복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매장이 20개를 차지했으며, 그 외 5개 업체는 남성복 전문, 3개 업체는 남·여성복 및 유니섹스 캐주얼을 취급하는 것으로 분류됨.

  - 특히 전체비중의 50%를 차지하는 14개 업체가 일본스타일 패션의류를 취급하는 것으로 나타남.

 

 ○ 식품의 경우 대만인 고유의 입맛을 살린 식품이 대체로 인기가 높은 편으로 순위권에 진입한 17개 식품매장 중 중식 식품매장은 11개 업체, 이국 식품업체는 6개 업체였음.

  - 또한 주식류의 식품보다 스낵류의 디저트식품이 압도적으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는데, 주식류의 식품을 취급하는 매장은 4개에 불과함.

 

 ○ 가방은 의류나 신발과 달리 사이즈상 문제가 없으며, 목걸이나 시계 등과 달리 필수품에 속하면서도 개성을 연출할 수 있음.

  - 상위 3대 인기품목에 속하는 소품 및 액세서리 매장(총 12개 업체) 중 패션가방을 전문으로 취급하는 매장이 7개 업체에 달함.

 

□ 인기만점 온라인매장이 갖춰야 할 5대 키워드

 

 ○ 제품경쟁력

  - 제품경쟁력은 가격경쟁력과 독특성으로 결정됨.

  - 대만의 인터넷쇼핑 시장이 최근 3년간 눈부신 성장세를 보인다고는 하나 가격경쟁력은 현지 소비자가 인터넷쇼핑에 있어서 기본적으로 요구하는 사항임.

  - 반면, 저렴한 가격의 유사한 상품이 범람하는 인터넷쇼핑에 익숙해짐에 따라 제품 자체에 매력이 있다면 가격은 문제삼지 않는 소비자층도 형성됨.

 

 ○ 제품 브랜딩

  - 인터넷쇼핑 시장에서도 오프라인시장과 마찬가지로 제품의 브랜딩을 통해 저가상품의 이미지를 극복할 수 있음.

  - 제품의 개성과 특색을 살려 제품을 포장해 생명력을 불어넣어 단순한 금전거래 이상의 이미지를 선사할 필요성이 있음.

 

 ○ 매장 외형관리

  - 오프라인매장이 실내인테리어를 중시하는 만큼 인터넷매장 역시 웹디자인을 통해 매장 분위기를 경영하는 감각이 필요함.

 

 ○ 마케팅

  - 인터넷매장 개설사이트에서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판촉이벤트에 참가하는 등 대외노출 기회를 충분히 활용해 매장의 인지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며, 필요할 경우 인터넷상품도 인기스타를 모델로 섭외해 광고효과를 높일 수 있음.

 

 ○ 서비스

  - 인터넷매장은 소비자와 일대일로 대면할 수 없으므로 단순한 문자교환은 오해의 소지를 야기시킬 수 있다는 한계가 있음.

  - 따라서 소비자를 대응하는 태도를 비롯해 답변속도, 반품절차, 제품포장 등에 더 주의를 기울여 소비자의 서비스만족도를 높이는 노력이 필요함.

 

 

자료원 : 數位時代(9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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