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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내륙시장, 마트를 점령하면 길이 보인다
  • 트렌드
  • 중국
  • 우한무역관
  • 2009-09-28
  • 출처 : KOTRA

 

中 내륙시장, 마트를 점령하면 길이 보인다

- ‘중부굴기’정책 이래 연해도시를 뛰어넘는 소비성장세 -

- 중부내륙 소비유통의 중심, 마트 -

 

 

 

□ 중부지역 소비시장 성장과 특징

 

 ○ 2004~08년 호북성과 호남성의 소매총액 성장률은 2배에 달함. 특히 2008년 세계금융위기의 악재 속에서도 각각 23%, 22.7%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했음. 각 성의 성도인 우한시와 창사시는 소매총액 기준 전국 도시 순위 7위와 10위를 기록함.

 

    

자료원 : 중국통계국

 

 ○ 현재 중부지역 소비품의 주요 유통채널은 백화점이나 전문매장에 비해 대형마트의 비중이 높으며, 체인형 및 창고형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소비품의 수요와 공급이 이뤄짐.

 

 ○ 중부지역은 생활 관련 식품, 의류, 화장품을 중심으로 소비성장이 이뤄짐. 중국통계국 자료에 따른 중부지역 주요 매출 성장률은 아래와 같음.

 

중부지역 2007년 대비 2008년 주요 매출 성장률

                (단위 : %)

식품 및 음료

의류 및 제화

화장품

장신구

통신

가전

자동차

석유화학

33

39

33.7

16

49.4

10.3

23.4

18.9

            자료원 : 중국통계국

 

□ 중부지역 마트업계 및 한국상품 현황

 

 ○ 빠르고 안정적인 성장 지속

  - 통계수치에 따르면 2008년 호북, 호남성의 중대형 도소매 체인점은 총 112곳이 있으며, 총 영업면적은 500만㎡에 달함. 매년 체인점의 수와 영업규모 모두 꾸준히 동반성장하고 있음.

  - 특히 우한의 중바이 그룹과 우상 그룹은 중국 국내기업으로 다점포전략을 통해 우위를 점함.

 

 ○ 외국계 마트의 진출 증가

  - 우한에는 총 5개의 까르푸 매장이 있는데, 이는 매장 수를 기준으로 북경과 상하이에 이어 중국 3위에 해당하는 것임. 이는 우한에 비교적 프랑스계 기업이 많은 것과 관련이 있음.

  - 창사는 우한에 비해 본토 마트그룹과 외국계 그룹의 세력이 비슷한 편임. 이와 관련 까르푸는 조만간 창사에 3개점을 추가오픈할 계획이며, 창사에 진출한 7점의 월마트는 매장 수 기준 전국 4위임.

 

중부지역 대표마트 현황

지역

마트 회사

체인점 수

호북성

우한중바이창추유한공사

60

우한우상양판유한공사

56

월마트(미국)

3

까르푸(프랑스)

5

메트로(독일)

2

호남성

쟈룬두어그룹

7

통청그룹

2

월마트(미국)

7

까르푸(프랑스)

3

메트로(독일)

1

            자료원 : 인터넷 검색

 

중부지역 마트 식품분야 주요 수입제품

수입지역

주요제품

한국

차, 음료, 사탕, 과자, 신선우유 등

구미

양주, 초콜릿, 우유, 젤리 등

동남아 및 대만

과일, 컵라면 등

일본

해산물, 유산균발효유 등

                                       자료원 : KOTRA 우한KBC 자체조사

 

중부지역 주요 인기 한국상품 현황

 

제품

소비자 반응 및 시장상황

1

유자차

중부지역 최고의 히트상품임. 최근 2년새 급속한 성장을 이뤘으며, 일정규모 이상의 마트에는 대부분 입점돼 있음. 10여 개의 한국업체가 경쟁 중이며, 중국산 업체까지 있어 시장경쟁이 비교적 치열함.

2

김치

한국상품 중 가장 인지도가 높은 제품임. 대장금을 비롯한 한국드라마를 통해 김치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으며, 중부지역은 주로 청도나 상해 공장에서 공급받음.

3

화장품

우한을 비롯한 중부지역은 미용과 성형에 관심도가 높으며, 이와 관련 비비크림과 같은 피부보정용 제품을 비롯한 각종 한국산 화장품의 인기가 매우 높음. 신타이상무자문공사의 중부지역 소비자선호도 조사에 따르면, 한국산 화장품이 화장품부문 종합선호도 2위에 올랐다고 함.

4

밀폐용기

중부지역에 진출한 한국산 플라스틱 밀폐용기는 중국제품에 비해 비교적 높은 가격 때문에 한동안 발전속도가 더뎠으나 근래 들어 성과가 나오고 있음. 최근 한국산 고급강화유리 소재 밀폐용기가 중부시장에 진출해 시장을 개척 중임.

5

간식류

(사탕, 과자)

한국의 간식류는 개성있는 포장디자인에서부터 중부지역 소비자들의 주목을 끎.

맛과 품질 모두 양호해 중부지역 소비자들의 환영을 받으며 성장 중임.

6

신선우유

2008년 멜라민파동으로 전국적으로 중국제품 구매율이 떨어진 반면, 수입제품의 구매가 늘어남. 한국산 신선우유제품이 올 상반기부터 중부지역에 유통되기 시작함.

            자료원 : KOTRA 우한KBC 자체조사

 

□ 중부지역 한국상품 시장전망 및 주의점

 

 ○ 한국상품은 주로 식품 및 음료를 중심으로 중부지역 소비자들에게 큰 환영을 받고 있어, 마트업계의 새로운 매출포인트로 성장했음.

  - 세계금융위기로 인한 전체적인 소비위축 속에서도 꾸준한 매출성장을 보이고 있으며, 단골고객층을 중심으로 향후 보다 많은 한국식품에 대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기대됨.

  - 마트업계의 고객반응조사에 의하면, 중부 소비자들은 전반적으로 한국식품의 품질이 매우 우수해 안전성에 대한 신뢰가 있고 입맛에 잘 맞으며, 포장디자인과 새 제품의 회전이 매우 빠르다고 호평한다 함.

 

 ○ 중부내륙의 경우 동부 연해도시에 비해 한국에 대한 반감이 적고, 호기심과 관심도가 높아 식품을 비롯한 한국상품에 대해 전체적으로 긍정적인 호감을 보임.

  - 한국상품이 중국시장에서 환영을 받는 이유로 한국드라마 열풍을 간과할 수 없으며, 이는 젊은 소비자층의 수요를 유도하는 주요인으로 분석됨.

 

 ○ 중부지역 대리상의 다수는 현재 한국상품은 중부지역에서 큰 환영을 받는 반면, 장기적인 시장계획은 다소 부실하다는 평을 하고 있음. 선수요 후공급의 피동적 마케팅, 유통채널 및 가격의 충돌 등의 문제점을 꼽고 있으며 이럴 경우 장기적인 시장발전에는 불리할 것으로 판단됨.

 

 ○ 마트업계의 평에 따르면, 중부지역에는 한국식품을 직수입하는 총대리상이 적고 대개 연해도시를 거치기 때문에 추가 운송비용과 빠른 상품공급 회전에 문제가 있다고 함.

 

 

자료원 : 중국통계국, 인터넷검색, KOTRA 우한KBC 자체조사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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