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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불황에 강한 기업(4)- 최대 온라인결제 서비스기업 즈푸바오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9-17
  • 출처 : KOTRA

 

中, 불황에 강한 기업(4)-최대 온라인결제 서비스기업 즈푸바오(支付寶)

- ‘중국 특색’의 신용담보 플랫폼 서비스 제공 -

- 중국 온라인쇼핑 급성장의 숨은 공신 -

 

 

 

 ㅇ 회사명 : 支付寶(中國)網絡技術有限公司

 ㅇ 홈페이지 : www.alipay.com

 ㅇ 설립연도 : 2004년(알리바바(阿里巴巴) 그룹 자회사로 창립)

 ㅇ 매출액 : 일 거래액 8억 위앤, 2009년 말까지 거래액 12억 위앤 달할 전망

 ㅇ 사용자 수 : 2억 명 돌파(2009.7.6)

  - 즈푸바오는 중국 인터넷 지불 플랫폼의 선두기업임. 이 회사는 중국 전자 비즈니스에 ‘간단, 안전,   쾌속’한 온라인 지불 솔루션을 제공함.

  - 협력파트너 : 중국 5대 국유은행, China Merchants Bank 등 13개 상업은행, 상하이은행, 베이징농촌상업은행, 충칭은행 등 16개 지방은행 및 VISA, BEA 2개 금융기구와 협력파트너 관계를 맺음

 

□ 시장동향

 

 ○ 중국 인터넷 결제를 통한 거래규모 2734억 위앤, 증가율 181%에 달함.

  - 중국 컨설팅사 iResearch의 ‘2008~2009년 중국 온라인지불결제산업 발전보고’에 따르면 2008년 인터넷 지불결제규모는 전년 대비 181% 증가한 2734억 위앤에 달함. 이는 인터넷 지불결제방식이 연속 4년째 세자릿수 증가율을 유지한 것임.

  - 2009년 2/4분기 거래규모는 1250억 위앤에 달했으며, 2008년 동기 대비 117.4% 증가했음. 이는 2006, 2007년에 비해 증가속도가 둔화했지만 전체 산업 발전은 여전히 빠른 편임.

 

2004~12년 중국 온라인 지불결제 거래규모 추이

자료원 : iResearch

 

 ○ 사용자 수 대폭 증가, 중국 최대 온라인 결제시장으로 부상

  - 조사기관 CNNIC에서 2009년 6월 발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09년 중국 온라인 결제시스템 사용자는 반년 사이 2370만 명 증가했으며, 증가율이 45.6%에 달함.

  - 2009년 7월, 즈푸바오 사용등록자가 2억 명(중국 총 네티즌은 3억3800만 명)을 돌파했으며 美 eBay 산하의 최대 온라인결제 서비스업체 PayPal(최신 데이터는 1억8000만 명)을 추월, 세계 최대 온라인 지불결제기업으로 부상

 

 ○ 중국 온라인 지불결제 대표기업-즈푸바오(支付寶), 시장점유율 절반 이상 차지

  - iResearch 조사에 따르면 2008년 즈푸바오의 온라인 지불 거래액은 1392억 위앤이며, 시장점유율은 50.7%로 절반을 초과

  - 2위인 차이푸퉁(財富通)의 시장점유율을 보면 19.3%로 즈푸바오의 절반에도 못 미침.

  - 즈푸바오의 우위는 모회사인 알리바바(阿里巴巴)의 전자비즈니스플랫폼 타오바오(淘寶)가 적극적인 역할을 하고 있기 때문으로 분석. 마찬가지로 2위인 차이푸퉁도 모회사 텅쉰(滕迅)이 파이파이왕이라는 전자비즈니스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음.

 

2008년 중국 전자결제시장 핵심기업의 거래액 시장점유율

주 : 2008년 중국 전자지불 거래액 규모는 2743억 위앤임. 본 집계는 주식, 기금 등
투자 자산관리산업이 포함되지 않음.

자료원 : iResearch

 

 ○ 온라인 쇼핑과 항공티켓 구매가 온라인 결제 절반 이상 차지

  - iResearch 집계에 따르면 2008년 중국 온라인결제 거래액은 온라인쇼핑(38%), 항공티켓(18.1%), 전기통신요금 납부(9.3%), 온라인게임(8.3%), 전자비즈니스 B2B(4.6%) 순으로 TOP 5를 차지

  - 온라인쇼핑과 항공티켓이 차지하는 비율은 56.1%로 절반을 훨씬 초과함.

  - 그 중 항공티켓 판매증가율이 가장 빠름. 즉 2007년의 9.4%에서 2008년에는 18.1%로 급상승함.

 

□ 즈푸바오의 경쟁우위

 

 ○ 신용담보서비스로 안전거래 확보

  - 즈푸바오는 기존의 중국 신용시스템이 미국 등 발달한 국가에 비해 미흡한 점을 감안해 설립 초기부터 새로운 서비스인 담보 버시스 시스템을 마련

   · 사용자가 즈푸바오를 통해 온라인거래 시 즈푸바오가 판매자를 대신해 신용을 담보해 줌. 즉 구매자가 구매한 상품이 가짜상품이라고 확인될 경우, 즈푸바오가 판매자에게 배상을 요구하기 때문에 구매자가 마음 놓고 온라인쇼핑을 할 수 있도록 함.

  - 즈푸바오의 높은 신용성은 온라인 구매자들이 새로운 사이트 이용에 대한 태도에서도 잘 나타나고 있음.

   · 새로운 온라인쇼핑 사이트가 즈푸바오 결제방식을 이용한다면 이 사이트에서 구매할 가능성이 51.4%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음. 88.3% 온라인 소비자는 즈푸바오가 제공하는 서비스는 더욱 신뢰할 수 있다고 밝힘.

 

즈푸바오가 새로운 사이트에서의 온라인구매에 미치는 영향

자료원 : Chian IntelliConsulting

 

 ○ 타오바오를 통해 대량 사용자 확보

  - 즈푸바오는 발전초기 타오바오왕의 지사로서 타오바오왕 사용자의 폭발적 급증에 따라 대량 사용자 확보

  - 현재 즈푸바오는 타오바오 외 다양한 업무로 확장하고 있으며, 사용자 수가 타오바오왕의 사용자 수를 초과했음.

 

 ○ 사용자를 확보함으로써 신규 바이어 발굴

  - 사용자는 즈푸바오를 통해 지불하는 소비지를 가리키며, 바이어는 사용자들의 즈푸바오를 통한 지불시스템 사용을 지지하고 즈푸바오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비용을 지불하는 기업을 가리킴.

  - 바이어가 즈푸바오를 선택하는 이유는 바로 즈푸바오가 보유한 2억 명의 사용자 때문으로, 즈푸바오를 지원하는 것은 2억 명의 잠재사용자에게 편리를 제공하는 것이나 마찬가지임.

 

 ○ 응용분야 확장해 사용자의 각종 수요 만족

  - 즈푸바오가 타오바오의 인터넷 결제팀에서 자회사로 발전하면서 목표 바이어로 다양한 기업을 찾고 있음. 온라인쇼핑분야에서 2008년 말까지 당당왕(当当網)을 제외한 중국 10대 B2C사이트는 모두 즈푸바오의 바이어들임.

  - 또한 온라인게임업체들도 즈푸바오의 중요한 바이어로서 게임유저들은 즈푸바오를 이용해 온라인게임 설비를 구매할 수 있음.

         

주 : 즈푸바오와 나스닥상장 게임회사 ‘쥐런왕뤄(巨人網絡)’가 전략협력 파트너십을 맺음.

자료원 : 즈푸바오(支付寶)

 

  - 온라인쇼핑 외에 즈푸바오는 항공티켓, 수도요금, 전기요금, 전화요금, 교육시험비용 납부, 주택 및 차량 구매예약금 지불 분야로까지 확장시키고 있음.

  - 이 밖에도 즈푸바오는 개인에게 소액대부금 보증도 제공함. 알리파파의 바이어이거나 타오바오의 판매자일 경우, 신용기록이 양호하면 즈푸바오의 보증으로 관련 협력은행에서 최고 5만 위앤의 대부금을 제공받을 수 있음.

 

□ 시사점

 

 ○ 중국 사용자에게 꼭 맞는 ‘중국 특색’의 서비스가 주효

  - 즈푸바오는 세계 최대 인터넷 결제지불업체 美 Paypal 모듈을 모방하지 않고 중국 신용시스템이 미흡한 점을 충분히 감안해 '중국 특색'의 매매거래 담보 플랫폼 서비스를 개발함. 이는 중국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온라인쇼핑을 할 수 있는 촉진역할을 함.

 

 ○ 사용자 차원에서 잠재적 수요 충분히 감안해야

  - ‘사용자 확보(住用)’는 즈푸바오의 핵심전략임. 담보서비스 제공, 다양한 분야로의 서비스 확대는 모두 사용자의 수요를 충분히 감안한 것으로 사용자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으면서, 이에 따른 실제 고객인 바이어도 급증하게 됨.

 

 

자료원 : iResearch, 和訊網, KOTRA 상하이KBC 즈푸바오 방문인터뷰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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