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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3)-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왕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8-31
  • 출처 : KOTRA

 

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3)-온라인 쇼핑몰 타오바오왕

- 중국 최대 온라인 쇼핑몰 -

 

 

 

1. 시장동향

 

□ 불황 모르는 중국의 온라인 쇼핑시장

 

 ○ 2008년,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거래규모는 전년 대비 128.5% 증가한 1281억8000만 위앤(한화 23조724억 원) 기록

  - 시장전문조사기관 iResearch에서 발표한 ‘2008~09년 중국 온라인 쇼핑산업 발전보고’에 따르면 2008년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 거래규모는 1000억 위앤대를 돌파한 1281억8000만 위앤을 기록해 2007년 대비 128.5% 증가. 온라인 쇼핑이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에서의 비중이 처음으로 1% 돌파

  - 2009년 2/4분기 온라인쇼핑 거래규모는 1/4분기 대비 20.7% 증가한 563억6000만 위앤으로 2008년 3/4분기 이래 처음 반등했으며, 전년 동기 대비 91.9% 증가함.

 

 ○ 2008년, 1인당 온라인 쇼핑 금액 1600위앤 초과

  - iResearch에 따르면 중국 온라인 쇼핑 금액이 최근 몇 년 급증하고 있음. 2003년 1인당 구매금액이 127.6위앤에 불과한 데 반해 2007년에는 1000위앤대를 돌파했으며, 2008년에는 1602.3위앤으로 뛰어오름.

 

2003~08년 중국 1인당 온라인 쇼핑 금액추이

    

자료원 : iResearch.lnc

 

 ○ 네티즌, C2C 플랫폼 가장 선호

  - 중국 네티즌은 온라인 쇼핑 시 C2C 플랫폼을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08년, 85.9%의 온라인 쇼핑 사용자가 C2C를 통해 쇼핑한 적이 있으며, 70.6%의 사용자가 C2C 쇼핑을 가장 즐겨 사용함.

  - C2C 플랫폼은 여타 쇼핑방식에 비해 상품종류, 수량, 가격, 서비스 등의 우위로 현재 중국 온라인시장을 주도함.

 

2008년 중국 온라인쇼핑 사용자가 가장 자주 쇼핑하는 사이트 종류

구분

구매한 적 있음.
(복수응답)

가장 자주 구매
(단수응답)

C2C 플랫폼(타오바오(淘寶網), 이치왕(易趣網),

파이파이왕(排排網) 등)

85.9%

70.6%

B2C사이트(당당왕(当当網), joyo, 징둥상청(京東商城),
 타오바오상청(淘寶商城) 등)

53.0%

20.8%

온라인뱅크의 온라인 쇼핑몰
(중국공상은행 온라인 쇼핑몰 등)

13.5%

2.7%

포털사이트나 IT사이트의 온라인쇼핑몰

7.0%

1.8%

전통기업의 사이버쇼핑몰, 온라인 판매채널(궈메이(國美), 쑤닝(蘇寧) 및 기타기업의 공식사이트)

6.6%

1.3%

교환류 사이트(이우왕(易物網) 등)

6.0%

1.2%

커뮤니티 내 중고거래나 쇼핑채널(55bbs, TOMPDA)

6.5%

0.8%

주 : N=26540, 2008년 11~12월 User Survey을 통해 84개 사이트에서 조사해 획득한 것임.

자료원 : iResearch

 

□ 타오바오왕(淘寶網), 중국 온라인 쇼핑시장에서 1위

 

 ○ 타오바오왕 온라인쇼핑 침투율 81.5%에 달해(온라인쇼핑 침투율은 해당 쇼핑사이트의 사용자가 전체 온라인 쇼핑사용자 가운데 차지하는 비중을 가리킴.)

  - 정왕(正望)컨설팅에서 발표한 ‘즈푸바오(支付寶)상업사례 및 사용자 연구보고 2009’에 따르면 2008년 타오바오왕, 이치왕(易趣網), 당당왕(当当網), Joyo(卓越), 징둥상청(京東商城) 등 7개 사이트 거래액은 전국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83%를 차지

  - 특히 타오바오왕의 거래액은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액의 71.1%로 1위를 차지하며, 2위인 파이파이왕(排排網)은 전체 온라인쇼핑 거래에서 점유율이 2.8%에 불과함.

  - 2008년, 타오바오의 연간 총 거래액은 전년 대비 131% 증가한 999억6000만 위앤이며, 전국 사회소비품 소매총액의 1%에 육박

  - 타오바오왕의 온라인쇼핑 사용자 침투율은 81.5%에 달하며, 이는 2위인 당당왕(当当網)에 비해 65%p 높음. 타오바오는 이미 규모효과가 형성됐으며, 단기간 내에 1위 지위가 흔들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됨.

 

사이트별 온라인쇼핑 침투율

자료원 : CNNIC, 2008.6

 

 ○ 2009년 6월, 타오바오왕 온라인쇼핑 사용자 8788만 명, 반년 동안 1400만 명 증가

  - CNNIC에서 발표한 최근 집계에 따르면 2009년 6월 말 기준, 온라인쇼핑 사용자는 8788만에 달하며, 올 반년 동안 신규 사용자 1400만 명 증가

  - 타오바오왕 온라인쇼핑 사용자 시장점유율은 56.3%에 달해 절반 이상을 차지

 

온라인쇼핑 사용자 시장점유율

자료원 : CNNIC, 2008.06

 

2. 경쟁우위 동향

 

□ 타오바오왕(淘寶網)의 우위

 

 ○ 무료 회원가입서비스로 고객 확보

  - 타오바오는 2003년 설립 초기, 무료 회원가입정책을 실시해 시행 20일 후 1만여 명의 사용자가 등록신청했음. 무료 회원가입정책은 타오바오를 3년 내에 이치왕(易趣網)을 제치고 C2C시장의 넘버원으로 부상하게 함.

  - 무료기한 3년 만기 시점인 2008년 10월 8일, 타오바오는 무료정책을 계속 시행할 것이라고 발표함.

  - 네티즌 사이에서 타오바오의 지명도는 89.5%에 달하며, 타아바오 사용자 가운데 타오바오에서의 쇼핑 비중은 91%로 나타남. 타오바오의 높은 지명도가 실제 온라인쇼핑으로 연결되고 있음.

 

 ○ 안전한 지불시스템으로 안전거래 추진

  - 온라인쇼핑에서 가장 큰 이슈인 신용거래 문제에 있어서 타오바오는 자체 온라인 결제시스템인 즈푸바오(支付寶)를 통해 효율적인 신용시스템을 구축, 구매자들과 판매자들이 안심하고 거래하도록 함.

  - 즈푸바오는 일종의 담보거래방식으로 사용자가 즈푸바오를 통해 온라인 결제를 하면 즈푸바오가 담보역할을 해 소비자에게 불량제품이 배송될 경우 즈푸바오가 대신 배상하는 시스템임.

  - 중국은 신용시스템이 아직 완비되지 않았고 온라인 쇼핑의 가장 큰 문제가 결제시스템이었음. 실제로 온라인 쇼핑 시 광고한 제품과 전혀 다른 제품이 배송되는 문제가 끊이지 않았음.

  - 즈푸바오 온라인 결제시스템의 성공적 정착으로 중국 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타오바오왕도 쾌속 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게 됨.

 

 ○ 자체 메신저 장착해 실시간 고객 접점 확대

  - 타오바오는 중국 사람들이 가장 즐겨 사용하는 QQ메신저와 비슷한 ‘타오바오왕왕(淘寶旺旺)’이라는 메신저를 설치해 구매자와 판매자가 쉽게 접촉해 직접 거래할 수 있도록 함.

  - 실시간으로 제품 관련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으며, 중국 소비자에게 부합되는 고객 접점 방식이 효과적인 마케팅 수단으로 정착

 

 ○ ‘大타오바오 전략’으로 종합적인 大 플랫폼 마련

  - 타오바오는 C2C와 B2C 업무를 결합해 고객을 위한 전면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며, 아리마마(阿里媽媽)를 합병해 경영에서 미흡한 부분을 보완함. 현재 타오바오는 eBay(C2C), 아마존(B2C), 월마트(모든 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주요 소매판매방식)의 우위를 모두 갖춘 종합적인 플랫폼으로 부상

  - 2008년 하반기, 타오바오는 비즈니스맨 플랫폼사업부를 설치했으며, 기업은 타오바오에서 제공하는 비즈니스맨 서비스와 인터넷 소매 솔루션에 따라 관련 기술, 결제, 물류 등의 솔루션 지원을 받을 수 있음.

 

 

자료원 : iResearch, 網易, 中國B2B硏究中心, CNNIC, KOTRA 상하이KB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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