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2)-경제형 호텔 루쟈(如家)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8-04
  • 출처 : KOTRA

 

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2)-경제형 호텔 루쟈(如家)

- 차별화된 마케팅으로 승부 -

 

 

 

1. 시장동향

 

□ 경제 금융위기로 휘청거리는 중국 호텔업계, 싸고 경제적인 경제형 호텔이 대세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베이징, 상하이 등 주요 도시의 4, 5성급 호텔들이 객실점유율 30%도 채우기 힘든 실정

  - 루쟈(如家), 모텔168(莫泰) 등 경제형 호텔이 생겨났고 중국 호텔업계의 거두기업인 진쟝(江) 또한 경제형 호텔시장에 뛰어들었음.

 

2008년 10대 중국 호텔관리기업

순위

기업명

체인점 수

1

진쟝국제호텔그룹(酒店集)

380

2

루쟈호텔연쇄(如家酒店连锁)

299

3

저우챠호텔그룹(洲酒店集)

84

4

모타이호텔관리회사(莫泰酒店管理有限公司)

170

5

완하오국제호텔그룹(万豪酒店集)

33

6

프랑스야까오호텔그룹(法雅高酒店集)

60

7

쇼우뤼지엔궈호텔관리회사(首旅建酒店管理有限公司)

58

8

찐링연쇄호텔(金陵连锁酒店)

64

9

시다우호텔&휴양지그룹(喜屋酒店及度假村集)

36

10

아오하이국제호텔관리그룹(粤海酒店管理集)

53

자료원 : people.com(人民)

 

□ 글로벌 호텔기업도 중국 이코노미호텔 투자대열에 뛰어들고 있는 가운데 중국 토종 브랜드가 선두 유지

 

 ㅇ 기존 중국 토종자본 위주의 이코노미호텔시장에 최근 프랑스, 미국, 영국 등의 글로벌 호텔 TOP 10이 투자대열에 합류해 대도시 중심으로 시장개척에 열을 올리고 있음.

  - 세계 최대 규모의 프랜차이즈 호텔을 운영 중인 Wyndham Hotel 그룹이 설립한 Super8의 경우 프랜차이즈 가맹 속도가 빠른 속도로 증가하고 있음.

   · 2007년 8월 기준, 140여 개 체인점 운영

  - 2004년 미국의 다국적기업이 공동투자해 설립한 GreenTree Inn(格林豪泰)가 상하이에 1호점을 설립

   · 2007년 7월 기준, 35개 체인점 운영(건축 중인 호텔은 50여 개)

  - 현재까지는 중국 토종 브랜드인 루쟈(如家快捷酒店), 진쟝즈씽(江之星), 모타이(莫泰)가 브랜드 순위 선두를 지키고 있음.

 

2. 경쟁우위 동향

 

□ 경제형 호텔기업 루쟈(如家, HOME INN)의 우위

 

  경제형 호텔을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는 루쟈(如家)는 중국 호텔업계의 거두인 진쟝(江)의 뒤를 이어 2008년 중국 경제형 호텔시장에서 2위를 차지

 

2008년 10대 중국 경제형 호텔

순위

기업명

체인점 수

1

진쟝즈씽여관회사(江之星旅有限公司)

282

2

루쟈호텔체인(如家酒店连锁)

299

3

상하이모타이호텔관리회사(上海莫泰酒店管理有限公司)

170

4

치티엔체인호텔그룹(7天连锁酒店集)

137

5

거린하오타이호텔관리그룹(格林豪泰酒店管理集)

78

6

한팅호텔그룹(庭酒店集)

96

7

쭈이지아시팡호텔그룹(最佳西方酒店集)

38

8

쑤보아이터국제호텔관리회사(速伯艾特酒店管理有限公司)

69

9

콰이지에호텔투자회사(河南中州快捷酒店投有限公司)

30

10

완리루국제청년호텔연쇄관리회사(万里路年酒店连锁管理有限公司)

92

자료원 : people.com(人民)

 

  지난 6년간 지속적으로 성장, 중국 호텔체인으로는 처음으로 미국 나스닥에 상장

  - 2004~08년 매년 80~300% 매출액이 증가했으며, 객실점유율 또한 전국 평균 88%를 유지함.

  - 금융위기 이전 나스닥 주가는 한 때 50달러에 육박하기도 함.

 

루쟈(如家)의 연도별 매출액 및 점포 수

자료원 : 루쟈(如家)

 

□ 차별적인 마케팅으로 승부

 

  루쟈(如家)는 경제형 호텔업계에서도 차별화된 마케팅전략으로 우위를 확보함.

 

  하루 150~200위앤의 저렴한 가격에 3~4성급 시설

  - 중국 일반호텔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대형식당이나 가라오케, 사우나 등을 없애고 객실시설과 고객서비스 투자에 집중함. 벨보이가 없는 것도 루쟈(如家)호텔의 특징 중 하나임.

  - 경제형 호텔의 주 고객층인 비즈니스맨들을 겨냥해 무료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게 함. 실제 연간고객 2000여만 명 중 60%가 중소기업의 비즈니스맨임.

 

자료원 : 여행114(旅游114)

 

  중앙 네트워크 관리로 일관성 있는 서비스시설 제공

  - 전국 모든 점포의 내·외부 인테리어부터 직원서비스까지 통일해 고객들이 일관성 있는 시설과 서비스를 누릴 수 있게 함.

  - 각 점포 영업현황과 고객정보가 본사의 컴퓨터로 모여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는 네트워크를 형성, 시시각각 각 지점의 현황들을 분석하는 뛰어난 관리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음.

 

 

자료원 : KOTRA 상하이KBC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2)-경제형 호텔 루쟈(如家))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