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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영마케팅] 센물(경수)의 땅, 중국에 우리 연수기를
  • 트렌드
  • 중국
  • 베이징무역관
  • 2009-08-30
  • 출처 : KOTRA

 

[경영마케팅] 센물(경수)의 땅, 중국에 우리 연수기를

- 북쪽으로 갈수록 수질경도 심각, 친환경의식 제고로 수요 확대 일로 -

- 중국과 외국제품 가격 최대 10배 차이나, 5000위앤대 제품 ‘가격 대비 성능’으로 승부해야 -

 

 

 

유망사유 : 중국은 전반적으로 수질경도가 심하며, 도시주민들의 친환경의식 향상으로 이전에는 무관심 품목이었던 연수기에 대한 수요가 늘고 있음. 외국제품과 중국제품이 가격과 품질면에서 양극화 현상을 보이고 있어 중간 가격대에서 가격 대비 성능 전략으로 나선다면 시장확대 가능성이 있음.

 

 

□ 베이징 일부 지역 초고경수

 

  중국은 지리적으로 수질경도가 심한 국가로 최근 환경보호 및 건강의식 재고로 연수기를 찾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음.

  - 동쪽보다는 서쪽, 남쪽보다는 북쪽에 센물(경수 : hard water)이 많음.

  - 베이징의 경우 야윈촌과 왕징 등 일부 지역을 제외하면 수질경도가 280~450㎎/ℓ 수준이며, 일부 지역은 800㎎/ℓ에 달함.

  - 일반적으로 0~75㎎/ℓ을 연수라 부르면, 75~150㎎/ℓ는 적당한 경수, 150~300㎎/ℓ는 경수, 300㎎/ℓ 이상을 고경수 등으로 각각 구분함.

 

  물의 세기 정도를 나타내는 경도(harness)는 2가 음이온 금속의 함량을 탄산칼슘(CaCO3) 량으로 환산한 것으로, 끓였을 때 단물(연수 : soft water)로 바뀌면 일시적인 센물(temporary hard water)로, 끓여도 단물로 바뀌지 않으면 영구적인 센물(permanent hard water)로 구분함.

  - 중국은 영구적인 센물이 많으며, 수질경도로 인해 샤워나 세탁 시 비누가 잘 풀리지 않고 수도관 막힘(스케일)이 자주 발생함. 이는 중국 생활 경험이 있는 한국인들도 대부분이 경험한 것임.

  - 심지어 2007, 2008년에 중국 전역을 떠들썩하게 했던 독분유 사건 등에 따른 아기 질병 및 사망 사례도 근본적인 원인은 수질경도 때문이라는 지적이 있을 정도임.

 

□ 고소득층, 해외유학파 위주 보급

 

  경수에 함유된 칼슘과 마그네슘 등 양이온을 제거해 연수로 만드는 연수기(또는 경수연화기)는 현재 도시의 화이트칼라, 연예인 등 고소득층이 주요 고객층을 형성함.

  - 주거 형태별로는 일반주택보다 고급별장에서 많이 사용됨.

  - 이는 대부분의 별장이 별도 지하수원을 이용, 난방과 생활용수로 사용하고 있어 수질경도가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임.

 

  최근 해외유학파가 있는 가정에서도 연수기에 대한 관심이 많아짐.

  - 연수기 보급률이 높은 구미국가에서 생활한 후 귀국한 이들은 외국생활습관에 젖어 있고 일반적으로 소득수준이 높아 신 고객층으로 떠오름.

  - 정수기가 일부 고소득층에서 해외유학파 가정으로 확산되는 추세를 보이면서 향후 보다 광범위한 고객층을 형성할 움직임을 보임.

 

□ 수십 개 브랜드 경쟁 속, 미국과 독일 제품 인기

 

  현재 중국 연수기 시장에서는 중국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 등 수십 개가 경쟁하고 있으나 소비자들은 미국과 독일 제품을 선호함.

  - 중국 연수기 브랜드는 수적으로는 많지만 자체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이 극히 드물고 대부분 주문자상표부착생산(OEM) 방식이나 짝퉁생산이 많고 제품동질화가 심각한 실정

  - 외국 브랜드에 비해 가격경쟁력을 보유한 이유로 일부 소비자들이 구매하고 있으나 품질과 AS 수준이 떨어진다는 지적을 받음.

 

  반면 미국이나 독일 등 외국기업들은 2000년대 초반, 중국시장에 진출해서부터 현재까지 꾸준히 현지 판매 네트워크를 구축해 품질 및 브랜드 파워에서 중국 토종브랜드를 앞선 것으로 평가됨.

  - 중국 소비자들의 선호도가 높은 브랜드로는 미국의 Eco, Rainsoft, Pentair와 독일의 Enmetec 등이 있음.

 

  중국 브랜드와 외국 브랜드는 가격 차이가 매우 큰 편임.

  - 중국 브랜드는 1000~2000위앤대 제품이 주류이나 외국 브랜드는 최고 2만 위앤을 넘는 제품도 있어 가격 차이가 10배 이상 나기도 함.

 

중국시장의 연수기 브랜드별 가격 수준

브랜드

모델명

이미지

가격(위앤)

Eco(미국)

ECR3500R20

21,960.00

Cillit(독일)

Rubis 50 SE

11,500.00

Angel(중국)

JY-8UH J902-UFB60

1,240.00

자료원 : Taobao.com

 

□ 유통채널 : 가전 양품점에서 건자재 전문마트, 온라인 시장으로 확산

 

  중국에서 연수기는 가전 양판점을 통해 유통되는 경우가 가장 일반적임.

  - 유명한 가전 양판점으로는 전국 대부분의 중·대형 도시에 매장을 둔 궈메이, 쑤닝, 따중, 쑤닝(蘇寧) 등이 있음.

 

  최근 들어 건자재 전문대형마트나 쇼핑센터가 새로운 유통채널로 떠오름.

  - 베이징의 경우 둥팡쟈위앤(東方家園), 쟈쓰지에(家世界), 쥐란즈쟈(居然之家), 란징리쟈(蘭景麗家) 등이 있음.

 

  수입제품의 경우 중국 내 총 대리상이나 지역 대리상이 수입하고 대리상이 주요 유통채널을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판매함.

 

  일부 대리상들은 타오바오(Taobao.com), 360water 등 최근 급성장하는 온라인 채널을 활용해 판매함.

 

중국 연수기 유통구조

 

□ 한국 브랜드, 중산층 공략 유망

 

  5000위앤대 제품의 중간시장 진출전략 필요

  - 중국에서 연수기는 이제까지 고가·고급 제품으로 고객층이 고소득층에 한정돼 있었으나 중산층 시장이 형성되고 있음에 주목해야 함.

  - 고가품시장은 미국과 독일 제품이 장악하고 있고 저가품은 가격경쟁력을 무기로 한 중국 브랜드의 점유율이 높음.

  - 5000위앤대 가격에서 가격 대비 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는 중간시장을 위한 전략이 필요함.

  - 판매 마케팅뿐만 아니라 현지 대리상 관리, AS 제공 등을 동시에 추진해 브랜드 이미지 구축에도 나서야 함.

 

  주택 건설구역 수질경도 미리 파악해야

  - 향후 연수기 보급률이 높아지면서 부동산 개발업체들이 주택건설 시 직접 연수기를 설치할 것으로 예상됨.

  - 고가별장 개발상 등에게 적극 접촉해 주택 건설 전단계에서 해당 구역의 수질경도를 미리 파악하고 이에 적합한 연수기를 납품하는 방안도 추진해야 함.

 

 

자료원 : 中國水機網, 中國淨水行業網, 新民網, 中潔網, 365地産家居網 등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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