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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로 뻗어나가는 하이얼의 ‘녹색전략’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3-12-05
  • 출처 : KOTRA

 

세계로 뻗어나가는 하이얼의 ‘녹색전략’

- 하이얼 2012년 세계 판매액 1631억 위안 -

- 대기오염, 수질 오염 예방 등 영역에서 1355만 위안 투자 -

 

 

 

자료원: 톈지왕(天极网)

 

 ○ 하이얼, 세계 선도적인 가전 브랜드

  - 1984년 칭다오에서 창립

  - 세계에서 가장 큰 가전제품 제조업체 중의 하나

  - 세계 화이트 가전제품의 선두 주자

  - 2012년, 하이얼의 세계 판매액은 1631억 위안에 달함.

  - 세계 17개 국가의 직원 수는 8만여 명임.

  - 하이얼 제품 사용자는 세계 100여 개 국가와 지역에 분포함.

 

口 하이얼의 녹색 발전 전략

 

 ○ 하이얼은 순환, 저탄소, 에너지 절감 등과 같은 녹색 영역의 선도자가 돼 녹색 설계, 녹색 제조, 녹색 서비스, 녹색 경영 등과 같은 녹색 이념을 이행하고 있음.

 

자료원: 하이얼 보고서

 

 ○ 녹색 디자인

  - 녹색 디자인 이념은 제품의 전체 생산라인에 적용함.

  - 전문 부서는 환경보호 기술, 폐기물 처리, 폐기 가전 재이용 등과 관련된 과학연구 프로젝트를 담당함.

  - 탄소 배출량은 하나의 제품 성능 기준으로 작용함.

 

 ○ 녹색 제조

  - 2012년, 대기 오염, 수질 오염 예방 등 영역에서 1355만 위안을 투자함.

  - 2012년, 설비 보완, 생산 효율 제고, 에너지 소모 감소 등 영역에서 2405만 위안을 투자함.

  - 2005~2010년 에너지절감 대표 사례:

 

2005-2010년 하이얼 녹색 제조 에너지절감 사례

포산(佛山)드럼통 

스마트 공장

세계 1위 세탁기 창신 기지가 되고자 노력함.

에너지 절약 목표: 연 970만 ㎾ 절약

폐기물 배출 감소 목표: PS/ABS고체 폐기물 배출을 1920톤/연으로 조절함.

자료원: 하이얼 보고서

 

 ○ 녹색 경영

 

 ① 녹색 포장

  - 하이얼은 ‘3R+1D’ 이념을 기존의 포장디자인에 철저히 지켜 줄곧 고효율, 저 소모율, 에너지 절약, 환경보호형 포장 재질을 사용함.

  - 현재 많은 지역에서 종이박스, 골판지, 크라프트지, EPE 등 환경보호형 포장용지를 에어컨, 냉장고, 세탁기, 컬러TV, 핸드폰 등의 포장용지로 사용함.

  - 향후 이런 환경보호형 포장용지는 더 많은 제품에서 사용될 것

 

 ② 녹색 구매

  - ‘녹색 구매’ 정책은 하이얼의 구매기준으로 적용함.

 

하이얼의 녹색 구매 정책

자료원: 하이얼 보고서

 

  - 하이얼은 이미 50여 개 세계 정상급 공급업체와 녹색 구매 동반자 관계를 맺음.

  - 공급업체가 제공한 제품이 녹색 기준에 부합할 수 있도록 매월 700여 개의 공급업체에 대해 평가를 진행하고 매년 공급업체 대회에서 칭찬 장려를 함.

 

 ③ 녹색 공급업체

  - 냉장고 강판 공급업체 바오강(宝钢)은 하이얼의 녹색전략 협력 동반자로 1998년부터 하이얼과 ‘장기 협력 협의’를 체결함.

  - 2012년, 바오강은 에너지 절감 프로젝트에 15억2200만 위안을 투자함.

  - 2013년, 바오강-하이얼의 가전용 강철 연합 실험실이 정식으로 개설됨.

 

 ④ 녹색 산업사슬 영역의 협력

  - 2012년, 하이얼은 ‘저탄소’ 전략을 선포함. 세계에서 정상급 연구 능력을 갖춘 8대 공급업체와 함께 연합하여 세계 최초로 ‘저탄소 산업사슬’을 구축함.

  - 하이얼과 공급업체 간의 협력은 모듈화 방식의 실전 단계로 들어섬.

  - 하이얼은 노르웨이 환경보호 기술 공급업체와 에너지절약 환경 보호 협의를 체결함(2010). 양자는 함께 협력해 중국의 녹색 산업 발전을 선도할 것임.

 

 ○ 녹색 서비스

  - 폐기 가전 회수 프로젝트 및 보상 판매 프로젝트를 전개함.

  - 하이얼은 ‘녹색 달인 활동’, ‘녹 색 스마트 사상’과 같은 인터액티브 활동을 적극적으로 전개해 소비자 이익, 기업 발전, 사회 발전의 공통 이익을 달성함.

 

口 전망 및 시사점

 

자료원: 하이얼 보고서

 

 ○ 기존의 공급사슬을 녹색 가치사슬로 재창조할 것

  - 기업 가치사슬에 녹색이념을 적용시키고 각 부문은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강조해 하이얼의 전체 이미지를 제고해나갈 것임.

  - 소비자, 공급업체, 중개상 등 이익 관계자들을 위해 공동 가치를 창출하고 상업 이익을 만족시키며 환경보호, 사회의 공통발전을 추진할 것임.

 

 ○ 친환경 특징 외에도 건강에 좋고, 안정성까지 확보할 수 있다면 더 경쟁력 있는 제품 포지셔닝이 가능할 것으로 예측됨.

 

 

자료원: KOTRA 칭다오 무역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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