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UAE 필기구시장, '가격'에 민감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8-26
  • 출처 : KOTRA

 

UAE 필기구시장, '가격'에 민감

- 중동 비즈니스의 중심지 특성상 사무용 필기구 수요 지속증가 예상 -

- 최근 개학시즌을 맞아 학용품 수요증가 기대 -

 

 

 

유망사유 : 몇 년간 중동의 비즈니스가 UAE에 집중되면서 사무용 필기구시장이 점점 확대됐음. 학용품시장은 최근 각 학교의 개학시즌을 맞아 대형마트 등에서 학용품 판촉을 실시하는 등 판촉에 힘입어 관련 수요 증가가 기대됨.

 

1 시장동향

 

□ 시장현황 및 수요 특징

 

 ○ UAE 필기구시장은 사무용, 학용품으로 크게 구분하며, 사무용의 경우 UAE 내 여러 기업들이 진출하면서 지속적으로 확대된 것으로 나타남. 업계에 따르면 최근 몇 년간 두바이를 중심으로 UAE 전체 문구류시장은 연평균 10% 이상 성장할 정도로 점점 시장이 커지고 있음.

 

 ○ 학용품시장의 경우, 최근 여러 학교들이 방학을 끝내고 새 학기에 돌입하면서 대형마트를 중심으로 필기구를 포함한 여러 문구류에 대한 판촉행사를 벌이는 등 개학시즌에 맞춰 학용품에 대한 수요 확대가 기대됨.

  - UAE의 경우, 취학 연령대인 9~19세의 어린이와 청소년 수가 전체 인구의 약 17.7%를 차지하고, 인구 전체의 약 80%가 외국인인 관계로 자국민들보다 외국인 학생들 수요가 많은 특징을 보임.

 

 ○ UAE 필기구시장은 기본적으로 유럽산 위주의 고가시장과 중국, 인도 등지에서 생산된 저가시장으로 양분되며, 중고가제품으로는 한국산 또는 일본산 제품이 진출해 있음.

  - 고급제품의 경우, 디자인 및 품질에 대한 기대치가 높아지기 때문에 이를 충족하는 제품이면 가격이 다소 비싸더라도 소비자들이 선호함.

  - 하지만 기본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시장 특성상 단순 문구류의 경우, 어느 정도 품질만 보장된다면 가격이 제품 선택에 큰 영향을 미침.

  - 만년필 등의 초고가 필기구는 세계 유명브랜드 제품들이 많이 진출해 있으나 보편적으로는 보기 힘듦.

 

신학기를 맞아 학용품 할인행사하는 UAE 대형마트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직접 촬영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 UAE 내 자체 문구 생산제조업체로 1980년 설립된 Farook(www.farook.com) 등이 있으나 이들 UAE 자체 생산업체들은 노트, 폴더, 파일 등 높은 기술을 요구하지 않는 단순한 제품들을 주로 생산하며, 필기구 쪽으로는 거의 진출하지 못하는 것으로 나타남.

 

□ 수입동향 및 경쟁동향

 

 ○ 고급제품으로 갈수록 수입제품이 많은 특징을 보이며, 고가의 경우 대부분 독일·프랑스·영국산 등 유럽제품이 시장을 잠식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들 국가 브랜드의 경우 오랫동안 시장의 입지를 공고히 해 온 것으로 보임.

 

 ○ 일본산 제품의 경우 중고가 제품 이미지를 형성하며 필기구 등 여러가지 제품에서 고른 분포를 보임. 저가제품의 경우 인도, 중국 등에서 생산된 제품이 주를 이룸.

  - 특히 볼펜과 펜은 일본 및 독일산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음.

 

UAE 주요 문구매장 제품별 가격

제품군

상표

원산지

가격(디르함)

볼펜/펜

UNI BALL PEN UB-157

일본

42.00/PKT

UNI BALL PEN UM-100

일본

39.00/PKT

UNI BALL PEN UB-100

일본

30.00/PKT

UNI BALL PEN UB-120

일본

30.00/PKT

REYNOLDS

프랑스

20.00/BOX/50

ZEBRA DX7

일본

2.25/PCS

STAEDLER

독일

9.00/PKT

REYNOLDS 803

프랑스

24.00/BOX/12

ZEBRA HYPER JEL

일본

25.00/BOX/10

자료원 : KOTRA 두바이KBC 실사

 

 ○ HS Code 85447000 볼펜의 2008년도 두바이 기준, 주요 수입국가는 일본, 중국, 독일, 인도 등이며, 시장에서 많이 유통되는 제품과 실제 수입되는 제품 동향이 유사한 것을 알 수 있음.

 

HS Code 96081000 볼펜의 2008년도 두바이 수입 및 재수출 현황

       (단위 : US$, %)

2008 수입

2008 재수출

국가

규모

비율

국가

규모

비율

합계

56,809,207

100.00

합계

7,891,573

100.00

일본

15,606,900

27.47

이라크

1,472,350

18.66

중국

11,497,916

20.24

탄자니아

1,000,811

12.68

독일

8,829,011

15.54

우크라이나

906,389

11.49

인도

6,694,020

11.78

이란

807,450

10.23

프랑스

2,575,858

4.53

영국

354,183

4.49

스위스

2,543,780

4.48

파키스탄

351,954

4.46

이탈리아

1,975,518

3.48

케냐

325,051

4.12

대만

1,177,160

2.07

리비아

301,196

3.82

영국

1,138,001

2.00

지부티

252,960

3.21

벨기에

960,846

1.69

싱가포르

247,744

3.14

자료원 : 2008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 한국산 제품 현지평가

 

 ○ 한국제품의 경우 필기구시장에서 큰 주목을 받지 못하나 제품 품질이 일본과 유럽산에 비해 떨어지지 않기 때문에 가격경쟁력을 갖춘다면 향후 적극적인 시장진출이 기대됨. 기본적으로 가격에 민감한 시장 특성을 보이기 때문에 이를 염두하고 시장진출 노력을 기울인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임.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UAE 필기구시장 유통구조는 수출업체의 경우, 수입업체를 통해 문구 도·소매점 또는 대형매장 등에 공급하며 경우에 따라 수출 시 지역별로 독점유통권을 수입업체에 계약을 통해 부여하기도 함.

 

 ○ UAE 내 주요 문구 유통업체는 Farook International Stationary, Al Gurg Stationary, Al Fahidi Stationary, Dubai Library Distributors, Feroq Uddin Stationary LLC, Middle East Stationary &Trading Co. LLC 등이 있으며, 이 중 Al Fahidi Stationary 및 Dubai Library Distributors의 경우 우리나라 문구제품을 취급하는 주요 유통업체 중 하나임.

 

UAE 문구류(필기구 포함) 유통구조

수출업체

 

유통업체/

수입업체

유통업체 직영매장

대형 소매점

- 까르푸, 스피니즈 등 대형 슈퍼마켓

 

문구 도·소매점

         

 

생산업체

 

유통업체

(생산업체)

자체 매장

대형 소매점

- 까르푸, 스피니즈 등 대형 슈퍼마켓

 

문구 도·소매점

 

□ 관세·비관세 장벽

 

 ○ UAE는 대부분의 수입물품에 대해 2003년 1월 이후 5% 관세를 부과하며 부가가치세 등 기타 세금이 추가로 적용되지 않음. 과세기준은 CIF기준 인보이스 가격이며, 무관세 품목의 HS Code는 두바이 관세청 홈페이지(www.dxbcustoms.gov.ae)에서 확인 가능함. 광케이블 관세도 5%를 적용함.

 

 

자료원 : Dubai External Trade Statistics, KOTRA 두바이KBC 자체조사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UAE 필기구시장, '가격'에 민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