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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자흐스탄 문구용품
  • 트렌드
  • 카자흐스탄
  • 알마티무역관 슈퍼관리자
  • 2010-08-31
  • 출처 : KOTRA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 질 좋은 한국제품, 시장 가능성 높아 -

     

 

     

□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

     

 ○ 소련의 붕괴 이후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은 침체기였으나, 1995년 반등해 점차 나아지는 모습을 보임. 1997년부터는 입찰과 경쟁을 통해 공공조달을 주로 실시한 것으로 판단됨.

     

 ○ 현재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에 200여 개의 업체가 있고, 그 중 대부분의 현지 업체는 1~2개의 점포를 운영하며 알마티에 집중됨.

  - 10개의 대형 업체와, 다수의 소규모 업체, 그리고 많은 개인 기업가들이 문구용품 판매를 하고 있고, 50여 개 이상의 알마티 업체들은 학교에만 납품.

  - 주식회사 ABDI는 다른 업체들에 비해 늦게 설립됐음에도 불구하고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음.

     

 ○ 시장은 학용품이 60%, 사무용품이 40%로 세분화됨.

     

품목별 문구용품 시장점유율

     

품목

점유율

1

종이

19%

2

필기류

17%

3

폴더 - PVC제품

12%

4

폴더 - 판지

7%

5

풀, 수정액(테이프)

7%

6

폴더 - 플라스틱

6%

7

디바이더

2%

8

노트, 다이어리

2%

9

접착스티커

2%

10

스테이플스, 압정

2%

11

스테이플러

1%

12

펀치

1%

13

가위

1%

14

휴지통

1%

15

명함 홀더

1%

16

테이프, 접착테이프

1%

17

기타

18%

                    자료원 : JSC ABDI 마케팅 보고서

     

□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 특성

     

 ○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은 제품생산에 비해 수입비중이 80%로 수입에 많이 의존하고, 2009년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규모는 190억 텡게(약 1억5600만 달러)로 매년 시장이 성장하는 추세

     

 ○ 카자흐스탄 내 문구용품 자체생산이 어려운 이유는 아래와 같음.

  - 첫째, 자국 내 문구용품 생산 수요의 지연에 대한 두려움 때문

  - 둘째, 제품의 고도로 세련된 기술력 부족과, 국제 경쟁력 수준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

  - 셋째, 세계시장에서 카자흐스탄 자국 상품으로 살아남기가 매우 어렵기 때문

     

 ○ 현재 문구용품 시장에서 높은 가격의 질 좋은 제품이 증가하는 반면, 값 싼 제품의 소비자들에 대한 수요는 점차 줄어듦.

  - 몇 년 전까지만 해도 가격이 제품결정에 큰 요인이었지만, 현재는 제품의 질이 소비자들의 소비에 큰 역할을 함.

  - 현재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에서 지위와 스타일을 가진 소비자들은 유명제품의 비싸고 보기 좋은 제품을 사용함.

 

□ 수입 동향

     

 ○ 카자흐스탄 내 학용품과 사무용품은 주로 러시아, 독일, 오스트리아, 이탈리아, 터키, 중국에서 수입되는 상황임.

  - 2009년 기준 카자흐스탄 문구용품(지재류) 수입규모는 1552만 달러로 전년 대비 14%정도 감소했으나 수량(톤) 기준으로는 전년대비 20%가 증가했음.

     

카자흐스탄 문구용품(지재류) 수입현황(HS Code 4820)

                                                                                                        (단위 : 백만 달러, 톤, %)

     

2007

2008

2009

증감률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09/08

총 계

24.54

13,494

18.21

8,506

15.52

10,283

-14.79

러시아

13.92

8,693

8.97

4,542

8.42

5,599

-6.12

중국

1.40

791

3.34

2,303

2.37

3,369

-29.01

스위스

1.94

10

1.57

0

1.72

2

9.39

독일

2.49

384

1.25

213

0.58

79

-53.65

터키

1.51

677

0.74

177

0.50

151

-31.88

이탈리아

0.15

20

0.27

15

0.38

17

36.69

우크라이나

0.28

152

0.50

141

0.37

131

-27.02

벨라루스

0.66

676

0.05

54

0.25

272

362.33

말레이시아

0.24

169

0.05

125

0.25

329

364.61

폴란드

0.46

1,174

0.42

697

0.11

200

-72.79

프랑스

0.07

9

0.05

9

0.11

15

97.33

영국

0.02

1

0.33

4

0.09

4

-73.91

그리스

0.14

42

0

0

0.08

20

0

인도

0.05

5

0.01

1

0.04

11

406.48

오스트리아

0.09

13

0.01

1

0.03

2

203.04

                          자료원 : WTA

     

  - 2009년 기준 카자흐스탄 문구용품(펜류) 수입규모는 324만 달러로 전년 대비 18%정도 감소

     

카자흐스탄 문구용품(펜류) 수입현황 (HS Code  9608)

                                                                                                               (단위 : 백만 달러, %)

     

2007

2008

2009

증감률 09/08

총계

5.59

3.98

3.24

-18.61

독일

1.36

1.24

0.77

-37.89

중국

0.79

0.75

0.69

-6.9

인도

0.45

0.13

0.28

107.16

미국

0.15

0.13

0.25

90.11

체코

0.39

0.20

0.19

-5.92

러시아

0.19

0.33

0.17

-49.22

프랑스

0.45

0.28

0.16

-44.52

이탈리아

0.18

0.15

0.14

-5.05

태국

0.09

0.003

0.12

2968.14

대한민국

0.20

0.02

0.07

278.16

일본

0.22

0.09

0.06

-40.34

터키

0.18

0.12

0.06

-50.61

영국

0.57

0.16

0.05

-68.05

                     자료원 : WTA

     

업체별 생산라인 분담

생산라인

JSC "ABDI Company"

Alem Kense  Ltd

DEKO  Ltd

ABC  Ltd

Tengiz Kopir Ltd

Tech Center  Ltd

기타

학용품(공책, 앨범 등 학교에 쓰이는 모든 지제품)

50%

13%

0%

0%

15%

0%

22%

사무용품(다이어리, 폴더, 사무에 쓰이는 모든 지제품

20%

20%

15%

5%

5%

0%

35%

사무기기에만

쓰이는 지제품

10%

15%

5%

8%

3%

8%

51%

                          자료원 : JSC ABDI 마케팅 보고서

     

□ 소비 및 가격동향

     

 ○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의 주요 브랜드는 XEROX, Svetogorsk, ESSELTE, FC, Rotomac, BANTEX, EAGLE, EAGLE, BIS, RETYPE, AMOS, ErichKrause임.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가격정보

제품사진

브랜드명(회사명)

국가(본사)

가격*

XEROX BUSINESS (XEROX LTD.)

핀란드

Office Paper(A3)

500L. 80gr. - 9 USD

XEROX BUSINESS (XEROX LTD.)

핀란드

Office Paper(A4) 500L. 80gr. - 4.5 USD

BALLET CLASSIC CIE (Svetogorsk)

러시아

Office Paper(A4) 500L. 80g. - 4.2 USD

XEROX SYMPHONY (XEROX LTD.)

핀란드

Office Paper color(A4) 500L. 80gr. - 15.5 USD

File - A4 (ESSELTE)

독일

100 units - 10.2 USD

Marker Text - yellow Textliner (FC)

독일

100 units - 0.8 USD

Blue bar Rotomac (Rotomac)

인도

2 units - 0.5 USD

Puncher – 25 pages (BANTEX)

덴마크

6.4 USD

Puncher – 25 pages (EAGLE)

중국

4.7 USD

Business card holder

러시아

160 business cards- 8.6 USD

Business card holder

(Durable)

독일

200 business cards - 31.2 USD

TIPP-EX Speedy (BIS)

프랑스

1.8 USD

Corrector

(RETYPE)

말레이시아

20ml. - 0.5 USD

Glue stick

(AMOS)

한국

22g. - 0.65 USD

Glue stick (ErichKrause)

독일

21g. - 0.7USD

Glue stick

(ESSELTE)

독일

20g. - 1.4USD

                            자료원 : 알마티KBC 시장조사

     

□ 결론

     

 ○ 카자흐스탄 문구용품 시장은 절대적으로 수입에 의존하고, 카자흐스탄 문구류는 질적인 면에서 떨어지고 질 좋은 제품의 경우 고가인 반면, 한국 문구류는 가격 대비 질적 경쟁력이 굉장히 높고, 연령층에 따라 다양한 디자인의 문구류도 보유해 카자흐스탄 문구시장으로의 진출 가능성이 큰 상황임.

  - 카자흐스탄에 진출된 한국 문구는 AMOS 제품이 대표적임.

     

 ○ 카자흐스탄 문구용품시장에는 캐릭터 문구류가 제한적으로 학용품 소비 연령층인 10대에 어필할 수 있는 캐릭터 문구가 틈새시장이 될 것으로 알마티 KBC는 판단됨.

  - 한국 문구캐릭터 ‘뿌까’와 ‘마시마로’는 독특한 캐릭터 디자인을 바탕으로 중국과 유럽 등지에서 성공을 거둔 바 있음.

     

     

정보원 : www.keden.kz, WTA, JSC ABDI 마케팅 보고서, KOTRA 알마티KBC 시장조사 및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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