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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LED TV 강자로 부상하는 'Vizio'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09-08-08
  • 출처 : KOTRA

 

미국, LED TV 강자로 부상하는 'Vizio'

- 경쟁사 제품에 비해 40~50% 저렴 -

- LED TV 가격인하 경쟁에 신호탄으로 작용할 듯 -

     

 

 

□ 빠르게 성장하는 美 LED TV시장

 

 ○ 전자제품에 LED가 빠르게 보급되고 있어

  - 시장조사기관인 NPD에 따르면 향후 5년간 LED 백라이트 LCD 노트북·모니터·TV 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할 전망임.

  - LED 백라이트는 2012년, 모든 노트북에 탑재될 것으로 예상되며, 모니터 탑재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임.

  - LCD TV에 설치될 LED 백라이트는 2009년 8490만 개에서 2013년에는 세계적으로 4억3480만 개가 판매될 것으로 예상되며, 10인치 이상의 LCD 패널 중 54.3%에 설치될 전망임.

     

LED 백라이트 설치비율 증가추이

주 : 2009년부터는 예상치

자료원 : NPD DlsplaySearch

 

 ○ LED TV가 TV시장 주류로 등장할 듯

  - 2004년에 출시된 LED TV는 기존 LCD TV보다 전기를 적게 소모하고 형광램프가 수은을 포함하고 있지 않아 최근 ‘그린’바람을 타고 각 나라 정부의 관심을 받고 있음.

  - 또한 기존 LCD TV에 비해 화면이 밝고 선명하며, 두께가 얇아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음.

  - 최근 전자제품에 LED 보급이 빠르게 확산되면서 2010년에 삼성, LG, Sharp, Philips 등 주요 TV 제조사들이 LED TV 생산량을 늘릴 계획임.

  - 그 결과 LED TV는 세계적으로 2009년에 360만 대, 2010년에 1510만 대 판매실적을 올릴 것으로 예상됨.

  - LED TV의 세계 시장점유율은 2009년 3%에서 2013년 40%로 크게 상승할 전망이며, 2014년에는 시장점유율이 50%를 초과하면서 기존 CCFL(냉음극 형광램프) 백라이트 TV를 따돌리고 업계 주류로 등장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예상함.

 

□ 돋보이는 Vizio의 LED TV시장 공략법

 

 ○ 최근 북미 TV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는 Vizio

  - 2002년 설립돼 캘리포니아 어바인에 본사를 두고 있는 Vizio는 북미지역 평판(flat panel) TV시장에서 빠르게 시장점유율을 높이며, 2008년 4분기에는 직전 분기에 비해 판매량이 53% 성장함.

  - 시장조사기관인 NPD에 따르면 Vizio는 2009년 1분기, 북미지역에서 LCD와 PDP TV를 합친 TV시장의 17.9%를 차지하면서 2위에 올라 1위인 삼성(18.2%)을 근소한 차이로 추격하고 있음.

  - 특히 LCD TV시장에서는 Vizio가 2007년 2분기 이후 처음으로 시장점유율 18.9%를 기록하면서 1위 자리에 올라 2위인 삼성(17.4%)과 소니(14.5%)를 앞지름.

  - 또한 2008년 4분기 대비 성장률이 21%를 기록해 LCD TV 제조사 중 유일하게 플러스성장을 보였으며, 전년 동기 대비 성장률 또한 업계 최고인 79%를 기록함.

  - 이러한 Vizio의 성공은 저가정책과 함께 대형업체 및 소매점과 적극적인 제휴관계를 맺어 유통망을 확대한 점에 기인함.

  - 삼성이나 소니와 같은 프리미엄 브랜드는 소비자들이 가격에 민감해지고 작은 스크린 사이즈 TV를 선호하면서 시장점유율이 하락함.

     

 ○ 저가의 LED TV를 출시해 미국시장을 적극 공략할 전망

  - Vizio는 한 달 안에 55인치 LED TV를 2000달러 정도에 미국시장에 출시할 계획이며, 이는 비슷한 사양의 LED TV에 비해 1500달러 저렴한 수준임.

  - 한 예로 소니의 46인치 LED TV는 현지에서 4000달러에 판매되고 있음.

  - Vizio의 저가정책은 다른 TV 제조사들의 가격정책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쳤던 점을 감안할 때 이번 저가 LED TV 출시는 LED TV 가격 하락의 신호탄으로 작용할 전망임.

     

Vizio LED TV

     

 ○ 인터넷 연결되는 TV 개발에도 적극적 행보 보여

  - Vizio는 11월에 출시될 자사 TV에 무선인터넷 수신기를 설치해 TV가 인터넷에 연결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TV 시청 중 페이스북, 트위터, 야후 등에 접속할 수 있게 함.

  - 또한 TV에 2G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했으며, 스마트폰에 있는 키보드만한 크기의 키보드를 TV 리모컨 뒤쪽에 탑재해 웹서핑을 자유롭게 할 수 있게 함.

  - 야후가 개발한 TV 위젯(widget)도 TV 화면 밑에 배치해 주식정보, 날씨, eBay 등 여러 가지 애플리케이션을 위젯을 통해 이용할 수 있을 전망임.

     

키보드 기능이 있는 Vizio TV 리모컨

 

□ 시사점

 

 ○ Vizio의 행보는 주요 TV 제조사들에 큰 영향 미칠 듯

  - Vizio의 저가 LED TV 출시로 소비자들의 선택권이 넓어짐에 따라 다른 TV 제조사들도 LED TV의 가격을 낮춰야 할 압력을 받게 될 전망

  - 또한 인터넷 연결 기능을 갖춘 TV도 저렴한 가격에 공급하는 등 Vizio의 공격적 행보는 경기침체로 가격에 민감한 소비자들을 확보하는 데 효과적일 것으로 예상됨.

  - 삼성, 소니, LG 등 주요 TV 제조사들이 Vizio의 공격적인 마케팅에 어떠한 식으로 대응할 것인가 관심이 높아짐.

 

 

자료원 : NPD, Vizio 홈페이지, LA Times, NY Times, IBO 등 현지 언론속보,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 보유자료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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