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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주요 의류소매체인, 액세서리시장으로 눈 돌려
  • 경제·무역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09-08-07
  • 출처 : KOTRA

 

美 주요 의류소매체인, 액세서리시장으로 눈 돌려

- 저렴한 비용으로 패션 추구하는 美 소비자 욕구 반영 -

- 액세서리 전문매장 속속 오픈 -

 

 

 

□ 불황에도 반짝이는 美 액세서리시장

 

 ○ 美 소비자, 액세서리 구매에는 지갑 열어

  - 불황으로 인해 소비자들이 의류 관련 소비를 줄이면서 2009년 2~4월 여성의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5.6% 하락했음.

  - 이에 비해 액세서리 매출은 증가추세를 보임.

  - 시장조사기관 NPD에 따르면, 2009년 2~4월 여성 액세서리 판매량은 전년 동기 대비 2% 상승했음.

  - 이 중 여성 보석류 판매는 전년동기대비 5% 증가했으며, 남성과 여성용 시계 매출은 11% 상승했음.

  - 남성과 여성용 선글라스 판매도 전년 동기 대비 5% 상승했음.

  - 온라인 개인 맞춤 쇼핑 서비스를 제공하는 'Shop It To Me'가 940명의 소비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1/3 이상이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구두를 충동구매한다고 대답했으며, 1/4가량이 핸드백을 충동적으로 구매한다고 응답함.

  - 이에 비해 응답자의 15%만이 비즈니스용 의류를 충동적으로 구매한다고 대답함.

 

 ○ 액세서리제품의 매출증가 이유

  - 일부 핸드백, 구두를 제외한 대부분의 액세서리제품은 옷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해 소비자의 지출부담이 적음.

  - 따라서 고가의 의류 대신 패션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액세서리제품 구매에 나서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 액세서리제품은 다양한 종류의 의류와 잘 어울리고 여러 가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어 여성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음.

  - 제이크루매장 매니저에 따르면, 두겹줄 목걸이(double-strand confetti necklace)는 다른 옷과 잘 어울려 활용도가 높고 가격도 98달러로 저렴한 편이어서 많은 여성 소비자들이 구매함.

  - 한편 현대적이고 세련된 외모를 지향하는 메트로섹슈얼(metrosexual) 남성상이 미국 현지 패션 트렌드로 자리잡으면서 외모와 미용에 관심을 가지는 남성들 역시 액세서리제품 구매를 늘리고 있음.

     

J.Crew사 double-strand confetti necklace(98달러)

 

Gap사 남성용 Fedora 모자(24달러50센트)

 

□ 美 주요 의류소매체인,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변화에 나서

 

 ○ 변화한 소비형태에 따른 신속한 변화 모색

  - 시장조사기관 NPD 마셜 애널리스트에 따르면, 경기침체 전에는 소비자들이 의류 구입 시 개인의 소득수준 이상의 지출을 했으며, 이러한 소비패턴이 의류소매체인의 매출상승에 주요인으로 작용했음.

  - 경기침체 후 이러한 추세는 사라지고 고가 의류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들이 현저히 감소했음.

  - 이러한 소비형태의 변화에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주요 의류소매체인들이 액세서리제품 라인을 확장하고 액세서리 전문매장을 오픈함.

 

 ○ 수익률이 높고 시즌에 구애받지 않는 액세서리제품

  - 보석류와 핸드백 등 액세서리제품은 통상적으로 의류보다 수익성이 2배나 높은 것으로 알려짐.

  - 또한 매장 공간을 덜 차지하고 옷에 비해 시즌에 구애받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어 시즌이 지남에 따라 할인공세를 펼칠 필요가 없음.

  - 이러한 요인도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변화의 이유로 분석됨.

 

 ○ 캐주얼 의류 소매체인 제이크루(J.Crew)   

  - 제이크루는 올해 6월, 뉴욕 소호에 1호 액세서리 전문매장을 오픈해 운영 중임.

  - 제이크루의 드렉슬러 CEO에 따르면 2년 전 13개 매장에 액세서리제품을 전시하면서 출발한 J.Crew Jewelry 라인은 최근 액세서리 판매가 증가하면서 주력제품인 의류로부터 차별화된 독립적 사업부문으로 발전함.

  - 캐주얼 의류 제이크루의 제인 매장 매니저에 따르면, 다른 제품에 비해 액세서리부문 매출이 피부로 느껴질 정도로 높다고 함.

  - 제이크루의 작년 액세서리 매출은 1억6500만 달러를 기록했음. 이는 총 매출액의 12%에 달하는 것으로 2004년 매출액의 2배에 달하는 숫자임.

 

 ○ 캐주얼 의류 소매체인 갭(Gap)과 바나나 리퍼블릭(Banana Republic)

  - 올드 네이비, 갭, 바나나 리퍼블릭을 자회사로 두고 있는 Gap사는 올해 5월, 바나나 러퍼블릭 액세서리 전문매장인 Edition을 샌프란시스코에 오픈했음.

  - 바나나 리퍼블릭은 신발, 선글라스, 스카프, 팔찌 등 액세서리제품을 이 매장에서 판매하고 있으며, 대다수 제품의 가격은 100달러 이하임.

  - Edition용 액세서리는 온라인이나 다른 바나나 리퍼블릭 매장에서는 판매하지 않는 독자적인 제품라인을 형성함.

 

Banana Republic Edition 매장

 

 ○ 여성용 고급 패션소매점 헨리 벤델(Henri Bendel)

  - 뉴욕의 여성용 고급패션 부티크인 헨리 벤델은 올 여름 의류라인을 없애면서 의류 판매를 중단하고 액세서리와 미용용품에 집중할 계획임.

  - 이러한 비즈니스 포트폴리오 변화의 일환으로 올 여름 전국에 6개의 액세서리 전문매장을 오픈할 예정임.

     

뉴욕 헨리 벤델 매장 전경

 

□ 시사점

 

 ○ 액세서리시장은 계속 성장할 듯

  - 대부분의 액세서리제품은 옷보다 상대적으로 저렴해 소비자의 지출부담이 적음. 그 결과 고가의 의류 대신 패션에 변화를 줄 수 있는 액세서리제품 구매에 나서는 소비자들이 증가함.

  - 또한 다양한 종류의 의류와 잘 어울리고 여러 가지 분위기를 연출할 수 있다는 장점 때문에 여성 소비자에게 인기가 높음.

  - 최근 미국 현지의 메트로섹슈얼 트렌드에 편승해 남성 소비자들의 액세서리 구매도 상승세여서 유행과 패션에 민감한 젊은 층을 중심으로 액세서리 구입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 미국의 의류소매체인들은 물론, 백화점도 이러한 추세에 편승해 액세서리 판매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예상됨.

 

 ○ 불황을 이기는 비즈니스전략 필요

  - 미국 현지 주요 의류소매체인들은 불황에 따른 의류 매출 감소로 어려움을 겪는 가운데 소비자들의 소비형태 변화에 착안, 액세서리시장으로 눈을 돌림.

  - 액세서리는 수익률이 높고 옷에 비해 시즌에 구애받지 않으며, 매장 공간을 덜 차지해 기업 입장에서는 매력적인 제품임.

  - 국내 기업도 경기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시장성 있는 제품라인을 구성하고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저가품을 출시하는 등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새롭게 검토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 제이크루 관계자 인터뷰, WSJ, 샌프란시스코 Business Times 등 현지 언론자료, KOTRA 로스앤젤레스KBC 자체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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