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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1)-두유제조기시장 석권한 지우양
  • 경제·무역
  • 중국
  • 상하이무역관
  • 2009-07-30
  • 출처 : KOTRA

 

中, 불황에 강한 토종기업(1)-두유제조기시장 석권한 지우양(九)

- 독보적 기술력으로 다국적 기업 따돌리고 선두 유지 -

- 작년 시장점유율 86% -

 

 

 

1. 시장동향

 

□ 소비자들의 'Well-Being'의식 강화로 인한 판매량 급증

 

  베이징올림픽, 멜라민 파동 등으로 인한 'Well-Being'의식 강화

  - 중국 소비자들의 건강의식 강화에 따라 Well-Being 가전제품들이 인기몰이를 하면서 두유제조기의 판매량이 급증함.

  - 2007년 500만 대에서 작년 1000만 대로 판매량 증가

 

□ 지명도 있는 본토 브랜드, 두유제조기시장 경쟁에 박차

 

  중국의 인기 가전브랜드인 Midea, OUKE, POVOS, 세계적인 브랜드 PHILIPS 등 지명도 높은 브랜드들이 두유제조기시장에서 경쟁을 벌이고 있음.

  - PHILIPS 등 외국업체는 자체의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이용해 두유제조기시장 진출을 가속화하고 있음.

  - 그러나 지우양과 일부 현지업체가 대부분의 두유제조기시장을 점유하고 있고 PHILIPS, Panasonic 등 업체들의 두유제조기시장 진출이 늦어 외국브랜드의 시장점유율은 낮은 것으로 나타남.

 

2008년 10대 두유제조기 브랜드

순위

기업명

기업 개요

1

지우양(九)

인기브랜드, 중국 소형가전제품업계에서 지명도가 높음.

2

OUKE(科)

지명도 있는 가전제품 브랜드

3

Midea(美的)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제품 브랜드

4

PHILIPS(利浦)

중국에서도 높은 신뢰도를 갖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

5

Mester(美斯特)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중국 내 브랜드

6

Xibeile(西贝乐)

비교적 지명도 있는 생활가전제품 브랜드·

7

POVOS(奔)

중국에서 지명도 높은 대형기업 브랜드

8

Donlim(菱)

광동에 위치한 가전제품 브랜드

9

Luby(邦/洛)

생활가전제품 브랜드

10

Vitaland(威的)

광동에 위치한 가전제품 브랜드

 

2. 경쟁우위 동향

 

□ 두유제조기시장 선두주자, 지우양(九)

 

  2008년 두유제조기시장의 86% 점유

  - 작년 한 해 지우양(九) 두유제조기의 이익률은 45%에 달했고 2006년부터 작년까지 연평균 판매증가율은 66.67%를 기록

  - 작년 영업수익 43억2000만 위앤, 이윤 5억400만 위앤을 달성. 2007년과 비교해 수익증가율, 이윤증가율이 각각 122.6%, 72.2%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임.

 

 ※ 필립스 사례

 ㅇ 필립스는 1985년 최초로 중국에 합자기업을 설립해 조명, 면도기, 믹서 등의 제품은 인지도가 높음.

 ㅇ 중국인들은 아침에 두유를 마시는 습관이 있지만 필립스는 중국 소비경향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아 멜라민사건 이후에야 두유제조기분야의 진출을 다그치고 있음.

  - 그러나 이미 유명 두유제조기 브랜드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 토종기업 지우양(九)이 대부분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필립스는 브랜드 인지도를 이용한 진출을 시도하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자료원 : 지우양(九)홈페이지

 

□ 독보적인 기술이 지우양(九)을 만든다.

 

  독특한 기술, 영양 강화, 세척 용이

  - 지우양은 기존의 두유제조방식보다 거품이 적고 영양성분의 보존율이 높은 두유제조기를 개발함. 두유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도록 유화(乳化)효율을 높이고 세척 또한 편리하게 제작했음.

 

 

  기술개발에 집중하는 지우양(九)

  - 현재 지우양은 200여 개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그 중 100여 개가 두유제조기 관련 특허임.

  - 지우양은 회사직원의 15% 가량의 인원, 약 500명의 인력자원을 기술개발에 이용함.

 

 ㅇ 지우양의 기술경쟁력 확보 전략

  - 1994년 지우양은 중국 내 최초로 두유제조기를 발명, 생산하기 시작해 2008년까지 9차례 기술혁신을 진행해 두유제조기산업의 선두업체로 부상

  - 지우양이 15년간 두유제조기 기술연구와 개발에 투자한 자금은 8억 위앤을 초과함.

  - 지우양은 국내 최초로 '두유영양연구실'을 설립해 민간의 두유제조방법을 수집, 건강두유메뉴를 출시함. 그 외에도 일부 자금을 두유양생지식 보급에 투입해 500여 개 매체와 합작, 두유영양지식을 선전함.

  - 해마다 기술혁신을 진행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지우양 제품은 필립스 등 외국기업 제품 대비 기능이 다양하고 내부에는 스테인리스강 재질로 제조돼 사용기한을 늘렸으며, 쉽게 세척할 수 있음.    

 

□ 웰빙 문화콘텐츠 활용

 

  다양한 콘텐츠로 웰빙문화 형성

  - 지우양(九)은 '콩과 건강'에 관한 공모전을 개최해 두유의 건강효과에 대한 인식과 홍보효과를 높였음. 뿐만 아니라 '두유문화의 주'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로 소비자들에게 웰빙 두유를 소개했음.

  - 지우양(九)은 전국에 1000여 개 두유 생활관을 설치했음.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두유를 제작하고 맛보는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음.

 

 

 

자료원 : KOTRA 상하이KBC, 지우양(九)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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