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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에너지를 마시자 - 음료수시장 변화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09-07-28
  • 출처 : KOTRA

 

폴란드, 에너지를 마시자 - 음료수시장 변화

- 기능성음료 폭발적 인기, 판매성장률 53.4% -

 

 

 

□ 시장 현황 및 전망

 

 ○ 2008년 폴란드 음료수(알코올류를 제외한 일반음료)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4.7% 성장한 74억 달러로 꾸준한 성장률 기록. 2004~08년 연평균 성장률은 4.4%임.

 

 ○ 판매량 기준으로 볼 때 시장규모 65억ℓ로 전년 대비 5.9% 성장

  - 2004~08년 연평균 성장률 5.5%

 

 ○ 음료수 중 판매량이 가장 큰 폭으로 성장한 품목은 기능성 음료(에너지 및 등장성 음료)로 2008년 시장규모 7억7000만 즈워티(현재환율 : 1달러=3즈워티)이며, 이는 판매량 기준 전년 대비 53.4%, 판매액 기준 30.3% 성장한 것임.

 

  

자료원 : www.sklep24.pl

 

 ○ 폴란드 음료수시장이 경기침체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되는 것은 점차 생활수준이 향상되면서 국민들이 기꺼이 음료수를 마시는 경향을 보이며, 건강과 음료수의 관계에 대한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건강 및 기능성 음료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기 때문임.

 

폴란드 음료수시장 규모, 2004~08년

연도

판매량(십억ℓ)

성장률(%)

판매액(십억 달러)

성장률(%)

2004

5.2

-

6.2

-

2005

5.5

4.9

6.5

3.7

2006

5.7

4.9

6.7

3.9

2007

6.1

6.3

7.1

5.1

2008

6.5

5.9

7.4

4.7

연평균 성장률

5.5

 

4.4

 

자료원 : Datamonitor, KOTRA 바르샤바KBC 자료종합

 

 ○ Datamonitor에 따르면 폴란드 음료시장은 향후 5년간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되며, 2013년 시장규모 90억 달러로 연평균 성장률 4.0%, 2008년 대비 21.9%에 이를 것으로 전망

 

 ○ 판매량 기준 2013년 83억ℓ, 2008년 대비 28.8% 성장 전망 (연평균 5.2%)

 

폴란드 음료수 예상 시장규모, 2008~13년

연도

판매량(십억ℓ)

성장률(%)

판매액(십억 달러)

성장률(%)

2008

6.5

5.9

7.4

4.7

2009

6.8

5.6

7.7

4.4

2010

7.2

5.4

8.1

4.1

2011

7.6

5.1

8.4

4.1

2012

7.9

5.0

8.7

3.9

2013

8.3

4.8

9.0

3.7

연평균 성장률

5.2

 

4.0

 

자료원 : Datamonitor, KOTRA 바르샤바KBC 자료종합

 

□ 제품별 시장구조 및 유통구조

 

 ○ 폴란드 음료수 2008년 제품군별 판매구조를 보면 탄산음료가 65.80%, 주스류 17.8%, 물(병포장된 것)이 14.4%로 나타남.

  - 탄산음료 중 콜라류 음료가 60.3%, 나머지가 기타 탄산음료로 나타남.

  - 주스류 중에서는 100% 과일 및 야채 주스가 20.2%, 그 외 과일주스와 각종 성분이 함유된 넥타류 32.9%, 과일맛의 탄산가스가 없는 기타음료가 46.9%

 

자료원 : Datamonitor

 

 ○ 기능성 음료의 경우 아직 전체 시장점유율이 높지는 않으나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품목이며, 주로 타우린과 카페인이 함유돼 혈액 밀도와 같이 만들어져 피로회복 및 신체기능에 향상을 주는 에너지음료 (84.8%)와, 등장성 음료(15.2%)로 이뤄짐.

  - 폴란드에서 인기있는 기능성음료로는 Red Bull, Tiger(FoodCare), Gatorade(PepsiCo), R20(Hoop Polska), Matrix(Zbyszko) 등이 있음.

 

 ○ 2008년 폴란드 음료수 판매(유통)구조를 보면 슈퍼 및 하이퍼 마켓을 통한 판매가 53.2%이며, 일반 식품점 판매가 18.3%, 온라인 판매가 9.3%, 기타 19.2%로 나타남.

 

자료원 : Datamonitor

 

□ 수출·입 동향

 

 ○ 폴란드 음료수(주류 제외) 2008년 수출 총액은 7억26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13.26% 증가했으며, 수입은 4억7400만 유로로 전년 대비 2.16% 증가

 

 ○ 음료수 수출·입 관련 폴란드는 수입보다 수출이 많으며, 과일 및 야채 주스 교역이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주로 과일 및 야채 주스를 수출, 기능성 음료를 수입

 

폴란드 음료수 수출·입 현황

(단위 : 백만 유로, %)

구분

2006년

2007년

2008년

증감률

수출

609

641

726

13.26

수입

389

464

474

2.16

자료원 : Eurostat

 

자료원 : Eurostat

 

□ 시사점

 

 ○ 폴란드 음료수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세와 전망을 볼 때 우리나라 음료수의 시장 진출기회 타진 필요

 

 ○ 특히 우리나라에서 잘 만드는 기능성음료 및 웰빙음료의 진출기회 노려볼 만함.

 

 ○ 폴란드 진출을 하고자 할 때 신제품 소개 및 홍보하는 방법으로 전시회 참가 등을 생각할 수 있음.

  - 폴란드 주요 식료품전시회

  - EUROGASTRO : www. mtpolska.com.pl(바르샤바)

  - HoReCa : www.targi.krakow.pl(크라쿠프)

 

 

자료원 : Intellinews, Datamonitor, Eurostat, 주요일간지, KOTRA 바르샤바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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