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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여성소비자 손톱관리(네일케어) 관심 커진다
  • 경제·무역
  • 중국
  • 광저우무역관
  • 2009-05-31
  • 출처 : KOTRA

 

中, 여성소비자 손톱관리 관심 커진다

- 소득수준과 건강의식 제고로 손 건강 및 미용 관심 증대 -

- 2008년 시장규모 700억 위앤, 13% 성장 전망 -

 

 

 

□ 시장동향

 

 ○ 대도시를 위주로 빠르게 확산 중

  - 중국에 처음으로 네일산업이 들어온 것은 1990년대 중반으로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선전 등 대도시에서 빠르게 발전하고 있음.

  - 2008년 기준 중국 내 유명 프랜차이즈기업은 30여 개로 대부분 민영기업의 형태를 띠며, 특허체인점은 2만 개, 네일산업 종사자는 약 30만 명에 달함.

  - 2008년 중국의 네일산업 규모는 연간영업액 기준, 약 700억 위앤으로 향후 13% 폭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수요동향

 

 ○ 소비수준 제고로 손 건강 및 미용에 관심 제고

  - 생활여건이 개선되고 부유층이 확대됨에 따라 손톱을 아름답게 가꾸는 것 뿐만 아니라 손과 손톱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모든 과정을 포함하는 치료에 대한 관심이 증가함. 약 70%에 달하는 여성이 손톱관리서비스를 받는 것을 일종의 향유의 수단으로 인식함.

  - 혜총망(慧聰網)에 발표된 자료에 의하면 20~35세 여성소비자를 대상으로 한 조사에서 조사한 전체 2300여 명의 응답자 가운데 45.02%가 가끔씩 손톱정리를 한다고 답했고, 23.13%가 일주일에 한 번, 17.45%가 매일, 14.4%가 해본 적 없다고 답해 향후 네일산업의 발전 잠재력이 클 것으로 보임.

 

 ○ 신소재 활용한 인조손톱 수요 증가

  - 가격대가 수십 위앤 수준인 일반적인 손톱관리 및 네일아트 서비스는 20~30대 소비자에게 모두 환영받고 있으나 예술성과 내구성이 뛰어난 인조손톱의 경우 가격대가 300~700위앤 가까이 돼 소비능력은 있으나 자주 돌볼 시간이 부족한 직장 여성들이 주로 이용함.

 

유행하고 있는 인조손톱

자료원 : 혜총망 미용미발산업 채널

 

 ○ 남성용 네일시장도 미개척지

  - 여성 소비자용 네일산업을 기반으로 남성소비자에게로 대상을 확장하는 것이 산업 내 새로운 패턴으로 부상됨. 남성도 미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손 건강에 대한 의식이 생겨나면서 손이나 손톱을 관리하고자 하는 소비욕구가 생겨남.

  - 최근 2~3년 미용시장에서 전반적으로 화장품에서 시작해 남성 소비자를 공략하려는 열기가 더해지고 네일시장도 예외가 아님.

 

□ 수입동향

 

 ○ 네일아트 관련 제품 수입국으로 한국이 1위

  - 지난해 중국으로 수입된 매니큐어 및 페디큐어 제품은 주로 한국·일본·베트남·독일산으로 일본과 베트남은 전년 대비 크게 증가했고 한국과 독일은 다소 감소함. 2009년 1~4월, 독일을 제외한 한국, 일본, 베트남의 수입액은 감소세를 보임.

  - 2008년 對 한국 수입액은 72만8000달러에 달했고 전체 수입액의 22.2%를 차지함. 증가율은 감소하는 추세를 보임. 2009년 1~4월의 수입액은 11만2000달러로 전년 대비 31.3% 감소함.

     

2007~09년 연도별 및 국가별 수입현황(HS Code 8214,20)

   (단위 : 천 달러, %)

국가명

2007

2008

2009(1~4월)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금액

증감률

순위

총계

3,177

33.9

3,277

3.2

811

-25.2

1

Korea Rep

1,133

88.2

728

-35.7

112

-31.3

2

Japan

356

58.6

575

61.5

118

-45.9

3

Vietnam

187

-

480

156.8

53

-74.1

4

Germany

602

11.1

455

-24.4

259

38.9

5

China

220

16.6

357

62.4

165

256

6

Taiwan prov.

147

88.2

203

38.1

50

-35.1

7

Pakistan

287

241.7

192

-33.2

38

-50.2

8

Italy

15

2,009.5

96

545.7

0

-

9

India

3

57.6

60

1,911.3

0

-

10

Switzerland

85

95.8

54

-36.8

3

-87.8

자료원 : KOTIS(2008년 기준)

 

□ 경쟁동향

 

 ○ 주요 손톱관리 전문점 프랜차이즈

 

 ① NATURAL FIELD(奈曲兒)

 

 

  - 일본 NATURAL FIELD사의 중국 프랜차이즈로 2006년 3월 저장성 항저우에 사무소를 설립함.

  - 통일적인 살롱디자인, 유니폼, 명찰 등으로 소비자들에게 고급스런 이미지를 심어주고 사용제품과 기술, 서비스 수준도 높음.

 

  Kingway Nails(進巍美甲)

 

 

  - 베이징진바오웨이란네일유한회사(北京進葆巍然美甲有限公司)는 2000년 베이징에 설립돼 베이징과 톈진, 다롄, 창춘, 선전과 허베이성, 허난성 등 전국 30여 개성 및 시에 매장을 두고 있음.

  - 베이징 Kingway 네일 디자인 교육센터는 중국의 첫 네일 디자인 센터로 약 20명에 이르는 직원들이 네일디자인, 네일서비스, 네일미용사 교육, 네일제품 판매, 프랜차이즈 경영 등 업무를 수행하고 있음.

  - Kingway는 중국의 유명 매체인 중국미용패션신문(中美容), 중국미용미발(中美容美), 패션(), LADY 등 잡지와 구글, 바이두, 시나, 소후 등의 네트워크와 협력해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고 있음.

 

 ③ Dolphingulf Nail Beauty(China)(海豚灣美甲(中國))

 

 

  - 하이툰완(海豚灣)의 중국 본사는 2003년에 설립돼 현재 베이징, 톈진, 상하이, 산둥성 등 30여 개성 및 시에 점포를 두고 있음.

 

 ○ 중국 생산제품 인터넷 판매가격 현황(2009.5.4 기준)

제품명

제품생산/소재지

단가
(운송비 불포함)

최저

도매수량

라피아 야자꽃(陶花)

저장성 이우시

0.35/개

1,000개

손톱정리용구(美容修甲套)

광둥성 광저우시

21.50/pcs

100pcs

수공조각꽃(手工雕花美甲)

저장성 이우시

6.00/박스

720박스

반원형진지(半仿珍珠)

광둥성 둥관시

80.00/만 개

10만 개

UV36W 네일아트용 조명등(美甲灯)

저장성 닝보시

130.00/대

200대

SB0629 네일아트기계(美甲器)

저장성 이우시

6.80/세트

10세트

미용손톱용 스티커(美甲)

저장성 닝보시

1.00/개

6개

미용니퍼(美容)

저장성 이우시

9.00/세트

240세트

Roasting Picture Machine(机)

충칭시

2,800.00/대

1대

인조손톱(假指甲)

저장성 이우시

1.35/개

500개

네일아트기기, 네일sander(美甲机, 指甲打磨机)

광둥성 광저우시

25.00/set

1,000set

네일버퍼(指甲)

광둥성 둥관시

3.00/개

5,000개

인조손톱, 네일아트(假指甲, 美甲)

저장성 이우시

8.50/개

240개

shell paper 네일(贝壳纸美甲)

저장성 이우시

5.00/개

10개

UV5003solid 조명등(固化灯),

18W 장파자외선조명등(波紫外线灯)

저장성 닝보시

120.00/대

1대

자동용 네일아트기계(全自美甲机)

베이징시

3,200.00/대

1대

인조손톱(假指甲)

톈진시

5.00/박스

100박스

ABS모조품진주(仿珍珠)

광둥성 둥관시

45.00/만pcs

100만pcs

별자리네일니퍼(星座指甲)

광둥성 광저우시

1.85/pcs

600pcs

독일스둔네일아트시리즈

(德美甲系列)

섬서성 시안시

20.00/세트

300세트

일본 lucky 네일버퍼(日本lucky 指甲抛光)

광둥성 선전시

49.00/세트

25세트

스트커용 보석(贴钻)

광둥성 주하이시

22.10/개

1개

네일아트기계(美甲机)

광시 난닝시

4,200.00/대

1대

inkjettattoo(喷绘纹身)

허베이성 바오딩시

999.00/세트

1세트

미용스티커, 미용의기(美甲美容器)

쓰촨성 청두시

3,980.00/대

1대

네일아트기계(美甲机)

베이징시

4,980.00/건

1건

네일버퍼(指甲)

광둥성 양쟝시

0.40/개

10,000개

Roasting Picture Machine(机)

쓰촨성 청두시

1,800.00/대

1대

네일아트시리즈, 메니큐어(美甲系列 方指甲油)

저장성 이우시

0.95/병

30병

네일아트기계(美甲机)

후베이성 우한시

3,800.00/대

1대

네일아트스티커(指甲)

광둥성 광저우시

0.88/개

20,000개

네일아트겔(美甲凝)

저장성 러칭시

2.95/병

4,800병

메니큐어(UV指甲油)

톈진시

50.00/kg

20kg

자료원 : 阿裏巴巴日化頻道

      

□ 전망

 

 ○ 기타 서비스와 통합한 미용 종합서비스업으로 발전

  - 네일산업은 미용, 피부관리 등 연관성 높은 타산업과 통합되는 경향이 두드러질 것임. 현재 중국 내 전국 미용실의 2/5에 네일아트 부스가 설치돼 있을 정도로 보편화돼 있음.

  - 미용, 피부관리, 손관리, 스파 등 미용과 관련된 여러 서비스가 한 장소에서 모두 제공되는 종합 서비스업의 형태로 새로운 부가가치의 원천이 될 것으로 전망됨.

 

 ○ 프랜차이즈 형태의 브랜드 파워로 승부

  - 중국의 허판(何帆) 경제학자는 시장경쟁력 유지를 위해 특허경영방식이 향후 미용산업의 주류로 발전할 것으로 봄.

  - 현재 중국 네일산업에서 보편적으로 보이고 있는 개인경영, 소규모·불규칙적 경영 형태는 점차 규모와 전문성을 갖춘 대형 네일산업기업 및 특허경영의 형태로 대체될 것임.

 

 ○ 비용과 시간이 아까운 소비자는 DIY 선호

  - 중국 내 네일아트 서비스 비용은 싸게는 10위앤에서 비싸게는 수백 위앤까지 서비스의 내용, 설비, 인테리어, 부가서비스 등에 따라 다양함.

  - 비용과 시간을 부담스럽게 느끼는 소비자를 대상으로 DIY 네일아트제품과 교육서비스를 제공하는 센터가 생겨나고 있음. 기본 컨셉트는 일본과 한국에서 시작됐으며, 대표적인 브랜드로는 일본의 '츠야츠야'(일본어로 반짝반짝을 뜻함.) DIY 네일아트센터가 있음.

 

 ○ 관련 산업 발전 연동할 것

  - 네일아트는 관련 재료, 생산, 교육, 연구, 매체 등 다양한 관련 시장도 함께 성숙시킬 것이므로 이 분야의 수출 및 내수공략도 고려해 볼 수 있음.

 

     

자료원 : 中國美髮美容協會, 南京丁香美甲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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