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경영마케팅] 美, 숨어 있는 신재생에너지・풍력기업 3M
  • 경제·무역
  • 미국
  • 시카고무역관 황선창
  • 2009-07-27
  • 출처 : KOTRA

 

[인터뷰] 美, 숨어 있는 신재생에너지 및 풍력 기업 3M사

- 신재생에너지분야 최고 소재 기업 –

 

 

 

□ 인터뷰 업체 3M사 개요

 

 ○ 업체명 : 3M

 

 ○ 주소 : 3M Center, St, Paul, MN 55144 USA

 

 ○ 홈페이지 : www.mmm.com

 

 ○ 주력사업분야 : 산업, 의료 및 의약 제조업

 

 ○ 업체소개

  - 설립연도 : 1902년

  - 산업분야 : 3M의 조직은 6개 주요 사업(Business)과 35여 개 사업단위로 구성됨.

   · 소비자 및 오피스사업(Consumer and Office Business)

   · 디스플레이 및 그래픽 사업(Display and Graphics Business)

   · 전자 및 커뮤니케이션 사업(Electro and Communications Business)

   · 의료사업(Health Care Business)

   · 안전 및 프로텍션 서비스 사업(Safety, Security and Protection Services Business)

   · 산업 및 운송 사업(Industrial and Transportation Business)

  - 세계 60여 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접착제, 연마제 등 45개의 기술 플랫폼을 구축함.

 

3M사 매출액 추이

      (단위 : US$ 억, %)

구분

2006

2007

증감률

2008

증감률

매출액

229

245

6.99

253

3.27

 

 ○ 인터뷰 참석자

  - 이인희 부사장, 사업전략 개발 및 한국기업 담당

  - Mike Strommen, 신재생 에너지 디비전, Wind Energy Segment Leader

 

□ 인터뷰 내용

 

질문) 3M사는 글로벌 기업으로 잘 알려져 있는데, 간단히 기업소개를 해주시기 바랍니다.(이인희 부사장)

  - 3M사는 지난해 매출액 253억 달러를 기록한 포춘 500대 글로벌 기업 중 하나로 지난 1902년에 설립됐습니다. 미네소타주에 본사를 두고 세계 약 60개국에 진출해 있으며, 6개의 주요 사업(Business)분야와 35여 개의 사업단위로 구성된 조직을 갖추고 있습니다.

  - 저희 회사의 특징은 활발한 연구개발 중심회사로 산업용 제품에서부터 사무용품, 의료 관련 제품까지 아주 다양한 품목을 생산하고 있고 현재 약 560건의 기술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질문) 3M사가 신재생에너지나 풍력산업과 밀접한 관련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 의외인데요?(Mike Strommen)

  - 저희 3M사는 기존에 개발해 판매하고 있는 제품으로 풍력 날개 및 타워 그리고 터빈을 생산하는데 아주 유용하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우리 회사의 대표적 제품인 접착제는 풍력 날개를 생산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아주 중요한 재료 중 하나이고 타워 부식을 막기 위해 사용되는 코팅재도 풍력산업시장에서 많은 수요가 발생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 결론적으로 말하자면 우리는 풍력 관련 부품이나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진 않지만 풍력산업에 없어서는 안 될 중요한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질문) 그렇다면 3M사의 Wind Power 관련 주요 산업 및 제품분야에 대해 설명해 주시기 바랍니다.(Mike Strommen)

  - 방금 예를 든 것처럼 우리는 풍력산업을 크게 날개제조분야, 타워제조분야, 나셀(Nacelle) 및 허브(Hub) 제조분야 그리고 관리보수분야 등 4개 분야로 구분하며 해당 분야에 접착제나 마감재 그리고 안전 관련 제품 및 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3M사의 풍력 관련 주요제품

Adhesives and Bonding Solutions

Tower Manufacturing

- Sealants

- Fillers

- Glass Bubbles

- Abrasives and Tools

- Disposable Tapes

- Protective Tapes

- Short Term - Worker Safety

- Anti Slip Products

- Reflective Tapes

- Corrosion Protection Coatings

- Filtrete™ Air Filters

- Eletrical Splices

- Abrasive and Tools - Worker Safety

Nacelle and Hub Assembly

Operation, Maintenance and Repair

- Adhesives and Bonding Solutions

- Sealants

- Single-Coated Tapes

- Reclosable Fasteners

- Anti Slip Products

- Filtrete™ Air Filters

- Acoustical Insulation(Thinsulate™)

- Graphic Films

- Reflective Tapes

- Protective Tapes

- Abrasive and Tools

- Protective Tapes

- CUNO Liquid Filters

- Fillers

- Sealants

- Corrosion Protection Coatings

- Filtrete™ Air Filters

- Cleaners

 

질문) 3M사는 풍력산업 및 신재생에너지 시장 확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알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어떻게 대응하고 있는지요?(이인희 부사장)

  - 우리 회사는 올해 1월부터 신재생 에너지 디비전을 새롭게 신설해 조직을 확대개편했으며, 산하에 에너지발전(Energy Generation)부문과 에너지관리(Energy Management)부문으로 크게 나눴습니다.

  - 에너지발전부문은 풍력과 태양력 발전을 포함하며, 에너지관리부문은 창문필름 관련 제품을 포함해 최근 급속한 시장성장을 기록하고 있는 신재생에너지 시장변화에 발 빠르게 대응할 수 있는 조직을 구축했습니다.

  - 그리고 기존에 판매되는 제품 중 신재생에너지산업과 연관된 제품을 선별하고 적용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적극 추진하고 있습니다.

 

질문) 전체 3M사 사업 중 신재생에너지 사업분야가 차지하는 비중 및 전망은 어떻습니까?(Mike Strommen)

  - 올해 새롭게 조직을 구축한 신재생에너지부의 매출액은 약 200만 달러를 예상하며, 3M사 전체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아직 미미한 수준이 예상됩니다.

  - 그러나 신재생에너지 사업부의 매출액은 풍력시장을 필두로 태양에너지시장이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어 전망이 매우 밝고 새로운 신재생에너지시장 확대는 3M사에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는 큰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질문) 그럼 3M사가 보는 미국 풍력발전산업 전망은 어떻습니까?(Mike Strommen)

  - 미국의 풍력발전산업은 신재생에너지산업 분야 중 가장 빠른 성장이 전망되며, 지난 5년간 매년 약 32%의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습니다.

  - 유럽에서 시작된 풍력발전시장은 미국에서도 빠른 성장세를 기록하고 있고 지난해엔 단일국가 중 세계 최대 풍력시장으로 등극했습니다. 그리고 아시아지역 시장으로까지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질문) 3M사의 신재생에너지 디비전 중 풍력산업분야 산업계획 및 육성계획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이인희 부사장)

  - 그동안 우리 회사는 지난 10여 년 전부터 풍력산업에 많은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었습니다. 예를 들면, 3M이 보유한 폴리우레탄 테이프, 필름, 코팅, 연마제 관련 기술들은 풍력터빈 생산에 있어 제품 품질과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데 크게 일조하고 있습니다.

  - 앞으로 우리 회사는 보유한 기술을 바탕으로 적용분야를 더욱 확대시켜 나가고 또한 새로운 기술 개발을 통해 풍력뿐 아니라 신재생에너지 디비전 확대에 회사 차원의 많은 관심과 지원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 우리 3M의 목적은 세계 신재생에너지 관련 시장에서 최고의 제품과 기술을 바탕으로 고객이 한 곳에서 모든 것을 해결할 수 있게 만들고 최고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것입니다.

 

질문) 3M사 신재생에너지 사업부의 한국시장 확대 또는 발전 전략에 대해 말씀해 주시기 바랍니다. (이인희 부사장)

  - 이번 풍력전시회인 ‘WINDPOWER 2009’를 통해 한국 풍력 부품 또는 터빈 제조업체들의 높은 성장 가능성을 보았으며, 한국업체들이 세계 풍력시장을 주름잡을 날도 멀지 않은 것 같습니다.

  - 과거 3M사는 한국시장 진출을 위해 연구센터 건립 및 생산설비 구축 등 다양한 노력을 했으며, 풍력뿐만 아니라 신재생에너지분야에서도 한국업체와 좋은 협력관계 유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시사점

 

 ○ 떠오르는 신재생에너지산업에 적극 대응하는 3M사

  - 3M사는 최근 급부상하고 있는 풍력, 태양력과 같은 신재생에너지 관련 시장 확대에 적극 대응하고 있으며, 먼저 현재 판매하고 있는 제품라인을 신재생에너지사업에 응용할 수 있는 분야를 파악,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음.

  - 또한 신재생에너지시장에 활용할 수 있는 신소재 개발을 위해 적극적인 연구개발투자를 실시, 시장확대에 대비하고 있음.

 

 

자료원 : 3M사 홈페이지, Annual Report, KOTRA 시카고KBC 인터뷰 및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경영마케팅] 美, 숨어 있는 신재생에너지・풍력기업 3M)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