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우크라이나, 조선산업의 저력과 문제점
  • 경제·무역
  • 우크라이나
  • 키이우무역관 최현필
  • 2009-06-30
  • 출처 : KOTRA

 

우크라이나, 조선산업의 저력과 문제점

- 구소련 시절부터 축적된 탄탄한 기술에도 설비낙후로 경쟁력 떨어져 -

- 정부의 대대적인 중장기 조선산업 현대화정책 활용한 설비 수출 추진 필요 -

 

 

 

□ 소련시절 항공모함 건조하던 저력 보유

 

  우크라이나의 조선산업은 과거 소련시절, 항공모함을 생산하던 저력이 있는 국가임. 우크라이나의 조선산업은 대학 및 연구소의 연구분야, 숙련된 설계분야, 다른 건조 능력과 특성이 있는 9개 조선소로 구성돼 있음.

 

  우크라이나의 강점은 세계적인 용접기술과 풍부한 철강석 매장량 및 야금술의 발달, 풍부하고 저렴하면서도 숙련된 인적자원 보유와 유럽과 가까우며 흑해 연안에 위치한 점, 소련시절의 정책적인 지원 및 남은 유산, 러시아 흑해함대 크림지역 주둔, 소련시절 다양한 군함 건조 경험, 최첨단 설계기술 축적 등 여러 가지임.

 

□ 우크라이나의 9대 조선소

 

회사명

설립연도, 고용인원, 기타

생산능력

참고사항

Wadan

Yards

Okean

1951년

2600명

면적 : 100만3000㎡

- large capacity vessel(340 x 50 x 18m)

- middle capacity vessel(150×22×11m)

www.wadanyardsokean.com

Container ships, combi-freighters

tugboats(for river and sea), tankers bulkers, internal freight supertankers multi purpose cargo carriers capacity

57년 간 약 400척 건조

Sevastopol

Marine

Plant

1783년

독립이전 1만5000명

현재 200~300명 수준

Facilities

- three dry docks

- a slipway

www.sevmorzavod.com

선박 건조 및 수리

n/a

61

Communards

1788년

Facilities

- 총면적 : 141만4500s/m

 - 건조면적 : 47만6500s/m

www.shipyard61.com.ua

선체무게

2만8000톤의

 선박건조기술 보유

민수용 선박 및

 군용선박 건조

Chernomorsky

Shipbuilding

Yard

1897년 설립

우크라이나 최대 조선소

면적 : 3000㏊

www.chsz.mksat.net

60개 이상 민용 및

군용선박 설계

1000척 이상 선박건조경험 보유 fleet destroyers, submarines, cruisers, ice-breakers, bulk carriers, research   vessels, floating bases for missile weapon, floating bases for submarines, floating workshops, antisubmarine ships, aircraft carriers, tankers

Zaliv

Shipyard

1938년

Facilities : 2 staples for production vessels with net weight 5500 tons.

www.zaliv.com

tankers, oil drilling rig platforms, frigate

In recent years the plant produces tankers with capacity 65,000 tons.

Kherson

Shipyard

1952년

Facilities : 2 production areas for vessels with maximum length 160m and 180m

www.xsz.ks.ua

Tankers, dry-cargo vessels, container-carriers, ice breakers, Arctic supply vessels, drilling vessels and various multi-purpose vessels

26개국에서 주문받은

300척 이상의 선박건조

Morye

1938년

Plant has owned designing bureau and testing labs. Has full production cycle of air   cavities planing boats.

http://morye.kafa.crimea.u

a

Production of high-speed dynamically supported vessels(hydrofoils, hovercrafts, vessels   with air-cavities) planing boats, yachts and boats with hull made of aluminum-magnesium alloy.

1000척 이상 건조

fleet destroyers, ships of the line, submarines, cruisers, ice-breakers, tug boats, whale factory vessels, bulk carriers, research vessels, floating bases for missile weapon, floating bases for submarines, floating workshops, antisubmarine ships, aircraft carriers, tankers

Plant

"Leninska

Kuznya”

1862년

http://www.lk.com.ua

Cargo vessels, tankers, fishing vessels, port &technical vessels, boats, military vessels

Situated on the Dnieper River and presently concentrated on riverships

"Kievshipbuildingandshiprepairyard"

1896년

http://www.kssrz.com.ua/

Small capacity river and sea type vessels

Produced about 150 hulls of vessels, Repaired 450 vessels

 

□ 주요 조선소 현황

 

  흑해 항구도시 Mykolaivis가 조선산업의 중심지이며, 이곳에는 Chornomorsky, 61 Kommunards, Okean 등이 있음. 이들 업체 생산량은 전체 산업 생산의 80%를 차지함.

 

  Chornomorsky

  - 독립국가연합의 규모가 큰 조선소 중 하나로 과거 소련시절에는 소련해군을 위한 항공모함도 건조했음. 오늘날에는 유조선, 트롤어선 및 다양한 형태의 드라이화물선을 건조함. 이 회사는 경질합금제품(hard alloy products)과 선박용장비(boilers, anchor chains, propeller shafts, gear 등)도 제조함.

 

  61 Kommunards

  - 대형선박을 건조하거나 현대화, 수리를 함. 이전에는 순양함 및 구축함을 건조했으나 지금은 냉동화물운반선, stationary ship hotels의 제조 및 선박유지보수를 하고 있음. 이 회사는 연간 6척의 냉동화물운반선을 건조할 수 있음.

 

  Okean

  - Okean사는 예인선, 어류가공선, 광석운반선, 탐사선 등 중대형 크기의 해양용 선박을 주로 제조함. 1991년 이후 11척의 화물운반선과 2개의 어류가공선박을 수출함.

 

□ 조선산업의 극심한 침체 지속

 

  2009년 1/4분기, 우크라이나 조선산업 생산은 전년 동기대비 60% 감소

 

  우크라이나 Shipbuilders Association 부사장에 따르면 산업생산 감소는 모든 사업장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연초부터 61 Communards, Chernomorsky Shipbuilding Yard는 생산을 중지한 상황임. Sevastopol Marine Plant 및 Kherson Shipyard도 큰 폭의 생산 감소를 나타내고 있음.

 

  Chernomorsky Shipbuilding Yard사의 홍보담당관 Mr. Golovin은 선주들이 적극적으로 주문을 취소하고 있고, 은행위기도 주문량 감소에 관련돼 있다고 전함. Sevastopol Marine plant의 기술담당이사인 Mr. Ostapenko는 2006년부터 조선산업 생산이 증가했으나 2008년 말부터 상황이 역전돼 운송 수요와 요금이 줄면서 선주들은 새로운 선박 건조를 거절하고 있음.

 

  이러한 조선산업의 위기를 정부의 지원 부재로 돌리는 경우가 많은데, 정부는 선박건조에 사용하는 부품에 무관세, 수출 상품 및 조선업체에 제공된 서비스에 부가세 환급을 약속했지만 아직 어떠한 조치도 취해지지 않아 다른 외국기업과 경쟁에서 밀릴 수밖에 없다고 토로함.

 

□ 시사점

 

  우크라이나는 과거 소련시절 항공모함을 건조했던 막강한 저력이 있으나, 소련에서 독립하면서 많은 기술자들이 해외로 나가거나 다른 업종으로 전환하고, 정부차원의 지원이 본격적으로 이뤄지지 않아 당분간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전망임.

 

  일부 전문가에 따르면, 우크라이나 조선산업의 주요 자산 감가상각 비율은 약 70%에 달하며, 인건비 비중이 외국 조선소에 비해 3~5배에 이르고, 건조기간도 2~2.5배 정도 더 소요되는 것으로 보임.

 

  우크라이나 정부는 조선산업이 세계적인 경기침체 및 경쟁력 약화로 어려움을 겪어 조선산업의 국제경쟁력 강화를 위한 산업정책을 추진함.

  - 1단계(2010~15년) : 조선산업 개혁을 위한 일련의 과업 및 조치들을 개발

  - 2단계(2015~25년) : 새로운 세대 선박 개발을 위한 국가보험프로그램 도입

  - 3단계(2025~35년) : 제 3세대 선박 개발 및 건조

 

  정부는 1단계 조선산업 현대화 사업에 26억 그리브나(약 3억4000만 달러)를 투입할 예정임.

 

  1단계 프로그램의 주요 내용

  - Reconstruction modernization main production facilities

  - Development and implementation of new technologies of shipbuilding

  - Creating of new and modernization of current R &D basis

  - Creating of new standards of shipbuilding, increasing of professional level of engineers and employees.

  - Reconstruction and technical development machine building complex related to shipbuilding.

 

  우크라이나 정부의 조선산업 현대화 프로그램은 우리기업에 관련 설비 수출을 위한 새로운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재정상태가 어려운 조선소는 외국인 투자유치를 적극적으로 희망해 우리기업에 투자기회를 제공할 수도 있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우크라이나 관보, 각 조선소 홈페이지, 조선협회, 키예프KBC 보유자료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우크라이나, 조선산업의 저력과 문제점)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