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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AE, 철강제품 수입 증가 움직임
  • 트렌드
  • 아랍에미리트
  • 두바이무역관 주재원
  • 2009-06-18
  • 출처 : KOTRA

 

UAE, 철강제품 수입 증가 움직임

- 그동안 수입 주춤, 최근 재고감소 및 가격 저점 인식 속에 수요 증가세 -

 

 

 

유망사유 : 연초 건설경기 하락으로 수요가 줄었으나 가격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재고물량이 소진되면서 수입업자들이 오더를 늘리고 있으며, 일부의 경우 현재 가격이 거의 저점이라는 인식이 있어 미리 구입하는 등 수요 회복조짐을 보임.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및 수요 특징

 

 ○ 2008년 하반기 이후 세계적인 경기침체가 시작되면서 건설경기가 하락, 수요가 줄면서 UAE의 수입업자들이 제품 수입을 거의 중단했으나 최근 재고가 감소하고 가격이 저점에 이르렀다는 인식이 확산되며 수요 증가추세

  - 현지 유력 경제신문인 Emirates Business 24-7에 따르면 과거에 거의 6개월 동안 수입을 중단했던 UAE의 철강 수입업자들이 재고 감소로 인해 수입량을 늘리고 있다고 함.(2009.5.21)

  - 이에 따라 지속적으로 하락하던 철강 가격 또한 오르고 있으며, 철강 구조물의 경우 4월 중순경 480달러였던 것이 5월 말에는 585달러로 상승(Emirates Business 24-7, 2009.5.21)

  - 철강업계는 2008년 하반기 이후 수요 감소에 따른 대응책으로 4/4분기에 전년 동일 분기 대비 생산량을 21% 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최근의 재고 감소 역시 철강업계의 생산량 감소의 영향도 있는 것으로 보임.(Emirates Business 24-7, 2009.6.11)

 

 ○ 현지 건설용 철강제품에 대한 정확한 시장 규모는 나와있지 않으나 Emirates Steel Industry에 의하면 UAE의 2008년 철강수요는 약 500만5000톤이였으며, 2009년의 경우 건설경기 하강으로 이보다 줄 것으로 예상한 바 있음.

  - 실제 철강자재 수입 에이전트의 의견을 들어본 결과 지금까지 거의 수입이 이뤄지지 않았으나 최근 들어 재고 감소 등으로 수입을 차츰 늘려가고 있으며, 바이어들 사이에서 현재 가격이 거의 바닥선이고 점점 가격이 다시 오르고 있으므로 물량을 미리 확보해 두려는 움직임이 있어 향후 수요 증가 기대

  - 현지 언론에서도 철강 바이어들의 사재기 현상에 대해 언급한 바 있는데, UAE 일간지인 Gulf News는 5월 19일자 보도에서 UAE를 비롯한 걸프지역의 철강 바이어들이 최근 급락한 철강 가격 상황을 십분 이용해 향후 가격이 오를 것으로 기대하며, 철강 건자재를 사들이고 있다고 밝힘.

  - 참고로 건자재 가격 하락으로 UAE의 건설단가가 2008년 10월 대비 약 60% 가까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남.

 

 ○ 2009년 들어 두바이를 중심으로 건설경기가 침체됐다는 우려가 많지만 최근 프로젝트 전문컨설팅기업인 Ventures UK에 따르면 현재 UAE에서 진행 중이거나 계획 중인 인프라 프로젝트 계약금액이 총 106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을 만큼 아직 건설시장에 대한 수요가 있으며, 특히 최근에는 아부다비 등을 중심으로 하는 프로젝트들이 많을 뿐 아니라 유가도 점점 상승세에 있기 때문에 건설자재 자체에 대한 지속적인 수요가 있을 것으로 예상됨.

 

□ 구매동기 및 고객 특성

 

 ○ 주요 수요는 Rebar, Structure Steel(H빔 포함), 압연강판 등이며, 대체로 가격에 민감한 특성을 보임.

  - 특히 Rebar의 경우 큰 기술을 요구하는 제품이 아니므로 가격민감도가 커 터키 등에서 생산된 제품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음.

  - Structure Steel의 경우 교량, 터널, 고층건물, 창고 등을 건설할 때 필수적으로 쓰이며, 강도 등이 중요한 요소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가격 민감도가 큼에도 불구하고 높은 품질의 제품에 대한 수요가 상존

  - 현지 에이전트에 문의한 결과 Structure Steel은 최근 제품들 간의 경쟁이 심한 것으로 나타남.

 

2. 경쟁 및 수입 동향

 

□ 현지생산

 

 ○ 현재 Emirates Steel과 RAK Steel이 UAE의 가장 큰 철강제조업체이며, 대부분 Rebar 등 낮은 기술수준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음. Rebar의 경우 주요 수입국인 터키에 비해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으나 해외에서 수입하는 기간이  6~10주가 걸리는 반면, UAE 업체를 통해 공급받으면 2~4주면 된다는 것을 강점으로 삼고 있음.(인도기간이 짧으면 그만큼 가격변동으로 인한 위험 감소)

  - RAK Steel의 경우 Ras Al Khaimah 투자청이 소유하고 있으며, 향후 1억6500만 달러를 투자해 2009년 말까지 생산량을 50% 늘릴 계획이 있음. 참고로 이 회사는 현재 전체 생산의 약 75%를 UAE 내수시장에 공급하고 있음.

  - Rebar의 경우 한국업체와 품목 경쟁상대가 아니기 때문에 현지생산의 경우 큰 위험요소가 되지 않는 것으로 판단됨.

 

□ 수입동향 및 경쟁동향

 

 ○ UAE 철강자재의 주요 수입원은 터키, 중국, 우크라이나, 인도, 러시아임.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크기 때문에 저가의 중국산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으나 품질을 중요시여기는 제품에 있어서는 중국산이 한국산 등과는 경쟁되지 않음. 그러나 일반적인 수요에 있어서는 가격이 우선이기 때문에 중국산 등이 규모 면에서 큰 부분을 차지함.

 

 ○ HS Code 7308 철강재 구조물의 2008년도 두바이 주요 수입국가는  중국, 독일, 오스트리아, 인도, 이탈리아, 한국 등이었으며, 철강재의 구조물과 같이 중국산이 전체의 22.87%를 차지, 가장 많은 비율을 보임.

 

HS Code 7308(철강재의 구조물) 두바이 2008년도 수입 및 재수출 통계

2008 수입

국가

중량(kg)

규모(US$)

 비중(%)

전체

559,162,575

1,208,007,499

100.00

중국

206,029,267

276,231,008

22.87

독일

43,409,169

190,834,469

15.80

오스트리아

41,901,263

140,494,388

11.63

인도

67,299,645

82,918,433

6.86

이탈리아

10,357,965

70,619,877

5.85

한국

28,624,617

59,356,964

4.91

말레이시아

32,070,386

43,115,656

3.57

미국

7,079,013

36,775,563

3.04

영국

8,299,379

34,840,431

2.88

터키

12,457,134

28,946,050

2.40

 

2008 재수출

국가

중량(kg)

규모(US$)

 비중(%)

전체

53,253,854

71,257,739

100.00

카타르

14,755,363

12,905,927

18.11

사우디아라비아

6,460,951

6,576,565

9.23

이란

3,604,228

6,174,956

8.67

인도

2,226,245

4,823,487

6.77

리비아

2,318,820

3,391,784

4.76

오만

3,174,797

3,145,246

4.41

수단

2,471,989

3,088,507

4.33

바레인

1,377,130

2,922,218

4.10

이라크

1,562,262

2,517,143

3.53

지부티

1,083,240

2,437,021

3.42

자료원 : Dubai Statistics 2008

 

 ○ HS Code 7208 압연강판의 2008년도 두바이 주요 수입국가는 중국, 우크라이나, 인도, 한국 등이었음.

  - 중국과 우크라이나 제품이 각각 32.39%, 19.62%를 차지, 가장 많은 규모를 보임.

  - 한국산의 경우 전체의 5.35%를 차지

 

HS Code 7208(압연강판) 두바이 2008년도 수입 및 재수출 통계

2008 수입

국가

중량(kg)

규모(US$)

 비중(%)

전체

1,843,533,539

1,824,153,835

100.00

중국

584,414,190

590,783,609

32.39

우크라이나

406,322,916

357,970,297

19.62

인도

187,495,725

177,085,351

9.71

한국

80,587,933

96,834,090

5.31

러시아

106,076,077

95,558,202

5.24

이란

99,674,542

86,529,550

4.74

인도네시아

53,994,454

59,570,199

3.27

일본

46,449,977

55,543,265

3.04

독일

28,180,897

42,443,702

2.33

루마니아

35,763,202

41,557,429

2.28

 

2008 재수출

국가

중량(kg)

규모(US$)

 비중(%)

전체

59,430,513

60,483,132

100.00

카타르

14,552,174

13,916,738

23.01

오만

13,611,529

11,020,451

18.22

바레인

5,927,444

6,835,759

11.30

이란

7,100,803

6,819,977

11.28

인도

4,500,714

5,034,258

8.32

*푸자이라

297,257

3,765,127

6.23

싱가포르

3,547,253

3,429,773

5.67

파키스탄

2,619,280

2,807,721

4.64

*제벨알리프리존

1,875,422

1,391,895

2.30

사우디아라비아

1,350,044

1,317,877

2.18

자료원 : Dubai Statistics 2008

 

□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 현지 철강 수입 에이전트에 따르면 한국산 제품의 경우 중국산 저가제품과 품질 면에서 월등하다는 평가를 받으며 인정받고 있고 압연강판, 철골구조물(H빔 포함) 등이 주로 시장 선호제품들임.

 

 ○ 특히 주목할 만한 것은 한국산 철강제 구조물의 2009년 1~5월 수출물량이 전년 동기 대비 1282.3%라는 엄청난 증가세를 보였다는 점이며, 이것은 주변국으로 재수출되는 물량이 통계에 잡힌다는 것을 감안해도 철강제품 수입 재개 등에 따른 한국제품 선호가 크다는 것을 반영하는 것임.

 

2008~09년 5월 한국의 대 UAE 철강재의 구조물(HS Code 7308) 수출현황

                                                                                                        (단위 : 천 달러)

월별

2008

2009(1~5월)

금액

증가율

금액

증가율

1

2,654

1,306.0

4,190

57.9

2

4,193

163.7

8,286

97.6

3

8,754

211.7

20,868

138.4

4

16,787

238.9

334,498

1,892.6

5

24,585

353.5

339,832

1,282.3

6

26,391

360.3

-

-

7

32,992

417.5

-

-

8

37,687

429.5

-

-

9

43,162

480.6

-

-

10

49,011

525.4

-

-

11

51,155

504.0

-

-

12

60,728

424.7

-

-

자료원 : KOTIS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일반적으로 유통구조는 아래와 같음.

  - 생산업체(한국 등)→에이전트→현지 바이어

 

 ○ 현지 에이전트는 Booking Agency 형식으로 활동을 하며, 생산업체는 특별히 품질규정이 있는 공사 납품건을 제외하고는 에이전트를 통해 자유롭게 물건 공급이 가능

 

 ○ 현지의 경우 가격 민감도가 크기 때문에 현지 에이전트의 의견으로는 한국제품이 시장점유율을 좀 더 확대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가격경쟁력을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며, 품질에 대해서는 한국산이 인정을 받고 있기 때문에 향후 원화 약세 지속 등으로 가격인하의 여지가 있을 때 이를 반영하는 등의 정책을 취하면 우리나라 제품의 점유율을 더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전망

 

철강제품 에이전트의 의견

 - 이 회사는 바이어와 공급선을 연결해주는 일종의 브로커 역할을 하고 있음.

 - 한국산 철강제품은 압연강판, 철골구조물(H빔 포함) 등이 시장에서 호평을 받고 있으며, 중국산 등의 제품은 실질적으로 품질 면에서 경쟁이 되기 어렵다는 것이 시장의 의견임.

 - 건자재 가격이 올해 들어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었으며, 시장에서는 지금 철강가격이 거의 바닥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바이어들이 물량을 사재기하려는 움직임을 보임.

 - 현재 바이어들은 국제 환율시장의 변동에 대해 빠른 정보를 가지고 있으며, 원화 약세에 대한 정보도 잘 파악하고 있기 때문에 한국업체들이 원화 약세로 가격하락 여지가 있다는 점을 공개하고 이를 시장가격에 반영해 실질적으로 바이어에게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

 

□ 관세·비관세 장벽

 

 ○ 관세의 경우 UAE는 대부분의 수입물품에 대해 2003년 1월 이후 5% 관세를 부과하며, 부가가치세 등 기타 세금이 추가로 적용되지 않음. 과세 기준은 CIF 기준 인보이스 가격이며, 무관세품목의 HS Code는 두바이 관세청 홈페이지(www.dxbcustoms.gov.ae)에서 확인 가능함.

 

 ○ 참고로 UAE의 경우 그동안 건설경기 활황으로 인한 수요 급증으로 건자재 값이 상승하면서 2008년 3월, 철강 및 시멘트 제품에 한해 5% 관세를 철폐했으나 UAE 현지 생산업체들의 반발과 2009년 들어 가격이 하락하고 수요가 감소하면서 2009년 3월, 5% 관세를 다시 도입함.

 

 

자료원 : Emirates Business 24-7, 2009.5.21, 2009.6.11, Dubai Statistics 2008, KOTIS, 현지에이전트 인터뷰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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