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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인터솔라 전시회를 통해 본 2009년 태양광시장
- 통상·규제
- 독일
- 함부르크무역관 박인성
- 2009-05-31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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獨 인터솔라 전시회를 통해 본 2009년 태양광시장 전망
-獨 태양광산업(PV), 경기침체에도70억 유로의 매출 전망-
□ 獨 태양광산업(PV), 경기침체에도 불구 완만한 성장세 유지 전망
○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부정적인 시장전망이 증가함에도 독일연방 태양에너지산업협회(BSW)는 2009년 독일의 태양에너지산업은 전년도와 비슷한 70억 유로의 매출을 기록하며 선전할 것으로 기대함. 특히 PV산업은 전년보다 매출이 20% 더 증가할 것으로 예측함. PV산업은 전체 태양에너지시장의 80%를 차지함.
○ 그동안 독일의 PV산업이 대형 태양발전설비를 중심으로 성장해 왔다면 2009년은 중소 태양발전설비를 중심으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됨.
- 이는 독일연방정부의 보조금 지원으로 농가와 일반소비자들의 구매는 증가한 반면, 경기침체로 은행대출이 어려워 대형발전설비의 수요는 감호하였기 때문임.
□ 불황 속에 더욱 빛난 독일 인터솔라(InterSolar) 전시회 성황리 개최
○ 태양에너지분야 유럽 최대 전시회인 독일의 인터솔라(InterSolar)에 2008년보다 30% 증가한 약 1400개 기업 참가했고 이 가운데 50%가 외국기업으로 중국기업의 경우 200개 기업이 참가
○ 인터솔라(InterSolar)는 2000~07년까지 프라이부르크에서 개최되다 2008년부터 뮌헨으로 이전한 뒤에 2000년 당시보다 전시규모가 10배 이상 증가하며 태양광·태양열분야 주요 전시회로 자리잡음.
○ 獨 인터솔라(InterSolar) 전시회 개요
- 전시명 : 2009 국제 태양에너지 박람회 (InterSolar 2009)
- 전시기간 : 2009년 5월 27일(수)~29일(금), 3일간
- 개최주기 : 매년 개최
- 전시장소 : 뮌헨 Neue Messe 전시장(www.messe-muenchen.de)
- 주관 : Solar Promotion GmbH
- 홈페이지 : www.intersolar.de
- 전시분야 : 태양광(Photovoltaic) 및 태양열(Solar thermal)분야
인터솔라(InterSolar) 2009에 참가한 쇼트솔라
○ 전시회 규모
- 전시면적 : 총 103,000㎡
- 참가기업 : 약 1400개사
- 참관객수 : 150개국, 약 6만 명
○ 한국관 참가규모
- 전시면적 : 180㎡(20개 부스)
- 참가기업 : STX솔라, 한국석유화학, 신성홀딩스, 미리넷솔라, 심포니에너지, 에스에너지
경동솔라 등 총 14개사
- 전시품목 : Solar module, Solar cell, PV tracker, PV interter 등
인터솔라(InterSolar) 2009에 참가한 한국기업
□ 인터솔라 전시회에 나타난 2009년 PV시장 주요 변화
○ 경기침체 영향으로 벌크형 솔라셀에서 박막형 솔라셀 제품으로 급격히 이동
인터솔라(InterSolar) 2009에 참가한 큐셀의 박막 솔라셀
○ 브랜드가 곧 기술력과 품질을 보증, 솔라셀 생산기업 브랜드 마케팅 총력전 전개
- 중국, 독일, 일본, 대만 등 주요 세계 솔라셀 생산기업들은 대부분 200㎡가 넘는 대형부스로 참가. 특히 200개 기업이 참가한 중국의 Suntech Power, JA Solar, Yingli 등 솔라셀 생산기업들도 대형부스로 참가해 브랜드 마케팅 총력전
인터솔라(InterSolar) 2009에 참가한 중국의 Yingli
○ LCD-TV만 대형화 되냐 솔라셀도 5.2㎡로 대형화
○ 솔라셀 제조사간의 생산가격을 1US$/W 대로 낮추기 위한 경쟁이 시작됨
실리콘 솔라셀 가격 전망
(단위 : US$)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2011년
2012년
평균가격
2.02
1.89
1.83
1.69
1.57
1.44
적정가격
1.48
1.38
1.25
1.13
1.03
0.95
자료원 : Photon 컨설팅
자료원 : 인터솔라 참가기업 인터뷰, 독일연방 태양에너지산업협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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