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폴란드, 불황에도 돈쓰는 화장품시장
  • 경제·무역
  • 폴란드
  • 바르샤바무역관 신일숙
  • 2009-05-29
  • 출처 : KOTRA

 

폴란드, 불황에도 돈쓰는 화장품 시장

- 2008년 시장규모 200억 즈워티, 전년 대비 13% 성장 –

- 올해도 200개 이상의 신규 판매점 개점 예상 -

 

 

 

□ 2008년 화장품 시장현황 및 전망

 

 ○ 2008년 폴란드 화장품 시장규모는 200억 즈워티로, 전년대비 13% 성장 전문 리서치 회사 PMR에 의하면 올해 5%의 성장 예상

 

 ○ 화장품 중에서 특히, 피부관리 전문화장품(주로 약국에서 판매되는 얼굴 전문 피부관리 화장품) 선호도 증가

  - 피부관리 전문 화장품 매출 2008년 9억1400만 즈워티로 전년대비 25% 성장

  - 2010년까지 10억 즈워티 성장 전망

 

 ○ 전문 피부관리 화장품 중에서 특히 주름개선 화장품, 자연성분 화장품 인기

  - 주름개선, 피부클린어, 피부트러블개선 화장품이 전체의 50% 이상

  - 계절품으로는 겨울용 화장품 판매량 높아.

  - 주름개선 화장품이 향후에도 인기가 많을 것으로 전망(전체인구 중 40세 이상이 46.4%)

 

 ○ 전문 피부관리 화장품은 주로 약국에서 판매됐으나, 최근 약국 외 화장품·잡화 체인점 및 인터넷 판매 등으로도 유통됨.

 

자료원 : PMR

 

 ○ 전문가들은 폴란드에서 화장품 시장은 경기침체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분야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분석, 그 이유로는 다음과 같음.

  - 여성들 자신에게 있어서 피부관리에 대한 욕구 증가

  - 과거에 비해 소득의 증가와 서유럽 생활 수준을 따라가려는 의식 증가

  - 화장품 및 잡화 체인점을 통한 중저가 화장품 증가로 비용에 대한 부담감 감소

  - 화장품 업체들의 미디어를 이용한 광고 증가와 이에 대한 효과

 

자료원 : PMR

 

□ 화장품 주요 유통업체 현황

 

 ○ 현재 폴란드에는 9000여 개 화장품 관련 판매점이 있으며, 올 200개 이상의 신규 화장품 판매점이 개점될 것으로 전망

 

 ○ 화장품·잡화 체인점이 33%, 하이퍼-수퍼마켓이 화장품 판매시장의 32% 차지

 

 ○ 화장품.잡화 체인점은 수적으로 뿐 아니라 판매규모 면에서 괄목할만한 성장 지속

  - 판매규모 면에서 62.7% 시장점유

 

 ○ 주요 화장품·잡화 체인점으로는 Rossmann, Sephora, Natura, Koliber, Brawo, Aster 등이 있으며, 이 중 Rossmann 체인점이 보유 체인점 수로나 판매규모 면에서 1위(체인점 형식의 판매점 중 40% 시장차지)

 

 ○ Rossmann 2008년 매출 전년대비 36% 성장한 23억 8000만 즈워티(전체 폴란드 화장품시장의 약 12%)

  - 2009년 64개 신규 체인점 개점, 2009년 말까지 모두 70개 신점 개점으로 총 342개 체인점 보유예상

  - Rossmann은 올해 창고를 현재 3만5000㎡에서 5만㎡로 넓히고자 하며, Koliber를 인수할 계획이 있음.

 

 ○ 2위 화장품·잡화 체인점인 Drogerie Natura는 2008년 말 기준 262개 체인점 보유

 

자료원 : PMR

 

□ 현지 유통되는 화장품과 브랜드별 판촉광고 및 PR 현황-경쟁현황

 

 ○ 폴란드 화장품시장은 500여 개의 자체 제조업체와 글로벌 기업들의 활동으로 시장경쟁이 치열함.

 

 ○ 가장 인기있는 브랜드로는 중·저가의 Nivea, L’Oreal 등이 있으며, 폴란드 자체 브랜드로 고가품인 Dr Eris가 있고, 중·저가 시장을 겨냥한 Oceanic/AA, Soraya, Ziaja가 인지도가 높음..

 

 ○ 화장품 시장은 판촉 광고 및 기업 PR이 비례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으로 분석 됨.

 

자료원 : www.kamokus.pl

 

□ 우리기업 진출전략

 

 ○ 폴란드 화장품시장의 성장세와 전문 유통·체인점의 성장세를 볼 때, 전문 체인점을 통한 우리 나라 화장품의 수출기회 타진 필요

 

 ○ 현재 폴란드 여성들에게 인기 있는 주름개선, 피부트러블 개선 및 자연성분 화장품의 선호도 증가에 맞춘 우리기업의 화장품 진출기회 노려볼만

 

 ○ 현지 화장품관련 전시회를 통해 신규 제품 소개하는 방법 고려해 볼 만

  - Targi Kosmetyczne : www.zpwkp.pl,

  - Targi Uroda i Estetyka : www.mtl.lodz.pl/uroda

  - Targi Kosmetyczne i Fryzjerskie URODA : www.mtgsa.pl

  - ESTETYKA NA NATURA : www.estetyka.org

 

 ○ 폴란드 화장품 시장 진출의 제약점은 신규화장품의 등록절차가 까다롭고 시간이 많이 걸림.

  - 시장진출을 위해서는 초기 Set up과 PR 및 판촉광고를 위한 시간과 비용소요 예상되므로, 진출시 신중한 타진 필요

  - 신규화장품 진출을 위해서는 현지 디스트리뷰터와의 협력이 필수

 

 

자료원 : 주요 일간지(Warsaw Business Journal, Rzeczpospolita), Gemius, SMB, e-commerce, www.Internet stats.pl, 바르샤바 KBC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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