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프리미엄 청바지 불황도 몰라
  • 트렌드
  • 미국
  • 로스앤젤레스무역관 송용진
  • 2009-05-28
  • 출처 : KOTRA

 

美, 프리미엄 청바지 불황도 몰라

- 우수한 디자인과 착용감 때문에 소비자들 기꺼이 지갑 열어 -

 

 

 

□ 美 고급 청바지 판매동향

 

 ○ 경기침체 속에서도 판매 늘어

  - 시장조사기관 NPD에 따르면, 경기 침체로 소비심리가 위축되고 이에 따라 패션 관련산업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도 고가의 프리미엄 청바지 판매는 증가함.

  - 전체적으로 프리미엄 청바지의 판매는 2008년에 17% 증가했으며, 2009년 2월까지 2.3% 추가로 증가함.

 

 ○ 트루릴리젼(True Religion) 청바지

  - 트루릴리젼 사는 170~300 달러 가격대의 고급 청바지를 판매함.

  - 기업전문 상업뉴스통신사인 Business Wire에 따르면 트루릴리젼 청바지는 2009년 1분기에 전년 동기대비 19.1% 상승한 6360만 달러의 순매출액을 기록함.

  - 매출 총이익은 전년 동기대비 823만4000달러 상승한 3871만9000달러를 기록함. 이는 순매출액의 60.9%에 해당하는 숫자임.

  - 이는 백화점 등 중간 판매업체를 통한 판매는 감소한 반면, 자사의 온라인 쇼핑 웹사이트와 오프라인 직영점을 통해 청바지를 직판하는 사업분야가 전년 동기대비 95.8% 상승한 2310만 달러를 기록하는 호황을 누렸기 때문으로 분석됨.

  - 오프라인 직영점은 1분기 총 49개로 전년 동기대비 31개나 증가했음.

 

2008년과 2009년 1분기 순매출 비교

사업 분야

2009년 1분기

2008년 1분기

증감률

도매

2892만5000달러

3251만1000달러

11% 감소

직판

2306만1000달러

1177만8000달러

95.8% 증가

해외 판매

1121만9000달러

890만3000달러

26% 증가

기타

41만9000달러

24만달러

74.6% 증가

종합

6362만4000달러

5343만2000달러

19.1% 증가

자료원 : Business Wire, 트루릴리젼 사 1분기 실적 보고서

 

2008년과 2009년 1분기 매출 총이익

사업 분야

2009년 1분기

2008년 1분기

도매

15,135,000달러

16,907,000달러

직판

17,090,000달러

9,193,000달러

해외 판매

6,075,000달러

4,145,000달러

기타

419,000달러

    240,000달러

종합

38,719,000 달러

30,485,000달러

자료원 : Business Wire, 트루릴리젼 사 1분기 실적 보고서

 

트루릴리젼 청바지

 

 ○ 기타 청바지

  - 소비자 가격 120달러 이상의 고급 청바지를 판매하는 조 청바지(Joe's Jeans)는 2009년 1분기 순이익이 전년 동기대비 2배 이상 늘어난 80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8% 증가한 1650만 달러를 기록함.

  - 청바지 전문 제조사인 게스(Guess)도 2008년 4분기에 수정 후 순이익(Adjusted Net Earnings)이 전년 동기대비 12% 증가한 5530만 달러를 기록했고, 북미 소매시장 판매수익(Retail Revenues)이 7% 상승했다고 발표함.

 

□ 고급 청바지 판매 증가 이유

 

 ○ 착용감과 몸에 꼭 맞는 형태(fit)

  - 전문가들에 따르면 청바지는 글로벌 경제 침체 속에서도 고급화를 통해 소비자의 구매심리를 자극할 수 있는 제품임.

  - 미국 사람들이 일상생활에서 즐겨입는 청바지가 최근 여성을 중심으로 패션을 표방하는 수단으로 자리잡으면서 착용감이 뛰어나고 몸에 꼭 맞는 고급 청바지가 젊은 층에 어필하고 있음.

 

 ○ Made in USA

  - 청바지의 원조인 미국에서 제조하는 청바지가 현지의 값비싼 생산비용에도 불구하고 고급 청바지시장에서 인기를 얻고 있음.

  - 이는 소비자들이 메이드 인 USA 청바지 제품이 디자인과 워싱(물빠짐) 면에서 다른 나라 청바지보다 우수하다고 생각하는 경향과 청바지 판매업체들이 미국 연예인들에게 자사제품을 협찬해 간접 광고하는 마케팅 전략과 연관이 있음.

 

□ 시사점

 

 ○ 현지 소비자들의 패션감각을 제품 기획에 반영

  - 현지 소비자에게 맞는 패턴과 디자인을 개발해 청바지 제품의 현지화를 시도해야 함.

  - 현지에서 미국산 청바지가 인기 있는 이유는 미국산 청바지가 워싱이나 디자인, 착용감 면에서 다른 나라 제품보다 우수하다는 소비자들의 생각이 반영된 결과임.

  - 이탈리아 청바지인 디젤(Diesel)이 현지에서 꾸준한 인기를 유지하는 이유는 청바지의 디자인과 착용감 등이 우수하기 때문임.

  - 재미 한인의 라구나비치 청바지가 트루릴리젼 청바지 등 고급 청바지의 고유한 착용감, 원단의 워싱을 적용해 현지에서 성공한 사례는 이를 잘 대변해 줌.

  - 철저한 시장조사와 함께 현지 소비자들에게 어필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면 미국 시장을 성공적으로 공략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음.

  - 트루릴리젼이 직영점을 통해 소비자들을 공략하는 점에서 볼 수 있듯이 직접 매장을 운영해 브랜드를 홍보할 수 있음.

  - 미국 연예인들에게 청바지를 협찬함으로써 자사제품을 효과적으로 알릴 수 있고, 이는 미국 내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자극하는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음.

 

 ○ 틈새시장을 노려야

  - 트루릴리젼 사의 마케팅 담당 책임자인 미키 씨와의 인터뷰에 따르면 제품 생산의 90%는 현지에서 이뤄지지만 청바지 관련 라벨, 단추, 장식 등 부자재 등은 현지 Contractor를 통해 현지 또는 해외의 타 업체로부터 간접 구매하는 형식임.

  - 미국에서 연중 열리는 의류 관련 트레이드 쇼는 국내 업체들이 현지 Contractor와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 따라서 트레이드 쇼에 참가해 현지 바이어들과 접촉하는 것도 효과적인 미국 진출 방안 중 하나임.

 

 ○ 현지 바이어들과 적극적으로 만나려는 시도 필요

  - 각종 의류 관련 트레이드 쇼에 참가해 현지 바이어들과 접촉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려면 각 트레이드 쇼의 특성과 참석하는 주요 구매업체 및 경쟁업체들에 대한 조사가 선행돼야 함.

  - 이 같은 노력을 통해 미국 구매업체로부터 실제 수주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음.

 

 

자료원 : 트루릴리젼 마케팅 관계자 인터뷰, LA TimesBusiness Wire 등 현지 언론자료, 기업 자료, 로스앤젤레스KBC 보유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프리미엄 청바지 불황도 몰라)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