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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올 가전제품 시장동향 및 전망
  • 경제·무역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권기남
  • 2009-05-13
  • 출처 : KOTRA

 

덴마크, 올 가전제품 시장동향 및 전망

- 1999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세로 전환 -

- 풀HDTV·블루레이·PMP 시장전망 밝아 -

 

 

 

 2008년 덴마크 가전제품시장 12% 감소

 

  덴마크 가전제품협회 BFE에 따르면 2008년 덴마크 가전제품 시장규모는 약 82억 크로네(약 15억 달러)로 전년 대비 12% 감소함. 하지만 최고 판매기록을 세웠던 2007년과 비교해 여전히 높은 판매량을 기록한 것으로 나타남.

 

  판매 감소의 주요원인은 경기침체에 따라 소비심리가 다소 위축됐고 평면TV제품 등의 지속적인 가격 하락에 따른 것으로 파악됨. 이러한 현상은 2009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지상파 디지털방송과 HD방송 보급이 본격화되면서 평면TV, 디지털 셋톱박스 등의 디지털 영상 관련 분야에서는 수요 증가세 예상

 

덴마크 가전제품 시장규모

(단위 : 억 크로네)

자료원 : BFE(2009년= 예상치)

 

  가전제품은 2007년에 이어 디지털화 및 대형화 선호가 지속되는 것으로 파악됨. 특히 TV, 냉장고, 세탁기에서 이러한 경향이 확연히 드러남.

 

덴마크 가정의 가전제품 보급률

            (단위 : %)

품목

2006

2007

2008

2009

세탁기

80

78

80

79

세척기

63

61

65

59

전자레인지

71

73

75

72

비디오기기

83

76

74

68

CD플레이어

94

90

92

91

DVD플레이어

83

84

84

86

컴퓨터

85

83

88

86

핸드폰

94

95

95

98

디지털카메라

61

65

70

73

디지털캠코더

18

21

20

24

평면TV

19

29

44

56

MP3플레이어

40

47

48

48

PMP플레이어

3

8

9

14

내비게이션

15

19

32

42

자료원 : 덴마크 통계청(2009년=예상치)

 

 주요 품목별 시장동향

 

  덴마크의 TV시장 규모는 2008년 63만 대(32억 크로네)로 2007년 대비 5% 증가

  - 평면TV(LCD&PDP)는 판매 비중이 2005년 50%를 넘은 후, 2008년에는 100%에 가까운 비중을 차지했음.

  - 평면TV의 평균가격은 2007년 약 7000크로네(1270달러)에서 2008년 5700크로네(약 1040달러)로 하락. 대형화와 슬림화 선호현상이 지속되면서 2009년에는 가격하락 현상이 다소 줄 것으로 예상

  - 평면TV 중에서도 32인치 이상의 LCDTV 판매 증가세가 돋보였고 풀HDTV 수요가 급격히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러한 현상은 2009년에 더욱 가속화될 전망

 

  DVD플레이어 시장 감소, 블루레이 플레이어는 급증세

  - DVD플레이어는 2008년 판매량이 25만 대에 그쳐 2007년 대비 11% 감소했으며, 올해에는 20%가 감소한 20만 대로 떨어질 전망

  - 2007년부터 본격적으로 판매가 시작된 블루레이 플레이어의 경우 2008년 1만2000대가 판매된 것에 이어 2009년에는 5만 대가 판매될 것으로 전망

 

  디지털 셋톱박스, 디지털 튜너시장 형성

  - 2008년부터 디지털방송이 본격화됨에 따라 디지털 셋톱박스, 디지털 튜너시장은 급증했으며, 2008년 14만 대가 판매됨.

  - 2008년 하반기부터 출시된 대부분의 평면TV 신제품들이 차세대 디지털 HD방송(DVB-C MPEG4 포맷)을 지원하는 디지털 튜너를 기본적으로 탑재하고 있기 때문에 구형 평면TV들을 위주로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DVB-C MPEG4를 지원하는 디지털 튜너박스와 디코더의 판매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됨.

  - 현재 디지털방송은 MPEG2 포맷으로 송신되고 있으나 2013년부터 MPEG4 포맷으로 완전히 교체될 예정

 

  캠코더시장은 2008년 14% 감소한 6만 대 판매

  - 2009년에는 가격인하 현상으로 판매액이 더욱 줄 것으로 예상되나 풀HD 녹화를 지원하는 제품을 중심으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

  

  MP3시장은 소폭 감소했으나 PMP시장 확대가 성장세를 끌어 올림.

  - 2008년 판매량은 13%가 증가한 61만 대를 기록했으나 2009년에는 소폭 감소할 것으로 전망

  - 복합기능의 PMP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판매비중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됨. MP3 기능을 탑재한 휴대폰의 보편화로 순수 MP3시장은 지속 축소될 것으로 분석

 

  Hi-Fi시장은 2007년과 비슷한 시장규모 유지

  - 홈 시어터 시스템과 스피커의 경우 가격 하락으로 금액면에서 28% 축소됨.

  - 블루레이와 풀HDTV 수요 확대와 더불어 홈시어터 음향기기도 판매 호조를 보일 것으로 예상

 

  내비게이션시장은 2006년 19만 개에서 2007년 35만 개로 84% 급증한 후 2008년 38만 개로 9% 증가

  - 2008년 보급률은 42% 수준이어서 성숙단계에 접어든 것으로 판단됨. 향후 수년간 시장규모는 지속 확대되겠지만 증가율이 서서히 둔화될 것임.

  

  BFE는 덴마크의 가전제품시장이 2009년 소폭 축소할 것이지만 HD 평면TV·블루레이·디지털 튜너 시장은 증가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덴마크의 품목별 전자제품 판매량 및 판매액

(단위 : 천 개, 백만 크로네)

 

2007

2008

증감률(%)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판매량

판매액

영상제품

 

가정용 TV 계

600

3979

630

3569

5

-10

CRT

40

69

 

 

 

 

LCD/Plasma

560

3909

630

3569

13

-9

비디오기기 계

560

752

480

611

-14

-19

DVD플레이어

280

123

250

100

-11

-19

DVD리코더

200

407

150

270

-25

-34

블루레이

-

-

12

31

-

-

홈시어터

80

221

80

209

0

-5

비디오플레이어

4

3

-

-

-

-

캠코더

70

273

60

219

-14

-20

디지털카메라

600

1314

580

1139

-3

-13

영상제품 통계

 

6321

 

5537

 

-12

오디오제품

 

하이파이제품 계

295

975

280

690

-

-29

리시버, 앰프

30

59

30

59

-

-

시스템

115

294

110

184

-4

-37

스피커

150

622

140

447

0

-28

포터블 오디오 계

 

963

 

998

 

7

라디오

60

30

70

27

17

-10

카세트 라디오

180

74

200

71

11

-4

MP3, PMP

540

372

610

413

13

11

CD, MD 등 기타

-

487

-

487

-

-

카스테레오 계

140

145

110

106

-21

-27

오디오제품 통계

 

2083

 

1794

 

-14

내비게이션

350

488

380

423

9

-13

디지털 튜너

-

-

140

73

 

 

총계

 

9303

 

8171

 

-12

자료원 : BFE

 

 시사점

 

  덴마크 가전제품시장은 1999년 이후 처음으로 감소했으며, 올해에도 감소세가 이어질 것으로 전망됨. 경기침체와 더불어 평면TV, 하이파이, 캠코더 등 주요제품의 가격하락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기 때문에 지속적인 매출 감소가 불가피할 것임.

 

  풀HDTV, 블루레이, PMP, 디지털 튜너는 2009년 지속 성장할 전망. 특히 국내업체의 평면TV 시장 지배력이 더욱 강화될 것임.

 

  에너지와 환경에 대한 덴마크 소비자의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기 때문에 친환경 및 에너지 고효율 제품의 수요가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바, 이러한 시장상황을 인식한 마케팅 필요

 

 

자료원 : 덴마크 가전제품협회(BFE), 덴마크 통계청, 일간지 Berlingske Tidende, 유통업체 관계자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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