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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전기자동차 시장
- 국별 주요산업
- 덴마크
- 코펜하겐무역관 홍두영
- 2020-12-02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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덴마크 전기자동차 산업
가. 산업 특성
□ (정책 및 규제) 전기차 구매를 촉진하기 위한 덴마크 정부 차원의 노력
ㅇ 전기자동차는 덴마크에서 가장 관심이 높은 기후 논쟁의 키워드로, 덴마크 정부는 최근 전기차의 보급률을 높여 2030년까지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1톤 줄이겠다고 발표
- 1990년에 비해 2030년에 이산화탄소 배출량 70% 감축, 2050년에 탄소 중립 달성이 목표
- 새로운 기후 관련 법안을 통해 2030년에는 50만대, 2035년에는 100만대로 전기자동차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
* 덴마크 통계에 따르면 2020년 1월 기준, 덴마크 내 등록된 승용차는 총 2,651,726대
ㅇ 전기차 판매를 증진시키기 위한 위원회 설립
- 공정위에서 전기차 구입시 연간 평균 319USD (2,000DKK)를 절약하고, 휘발유 차량 구입시 연간 평균 367USD(2,300DKK)를 더 지불하도록 하는 규제를 제안
- 중소형 전기차는 현행 세금 수준을 유지하되 대형차와 프리미엄차는 18~34% 상승된 세금을 부과할 예정
새로운 규제 적용시 차량 가격과 세금 현황
전기차
2021년 판매 예상 대수
시행 전 평균 차량가격 (DKK)
시행 전 평균 세금(DKK)
시행 후 평균 차량가격 (DKK)
시행 후 평균 세금 (DKK)
변동금액 (DKK)
초소형
(VW E-up 등)
100
189,300
11,700
177,600
-
-11,700
(-1.0%)소형
(Renault Zoe, BMW i3)
2,900
299,700
11,900
287,800
-
-11,900
(-0.7%)중형
(Nissan Leaf, VW E-golf)
1,200
303,800
12,700
291,200
-
-12,700
(-1.5%)중대형
(Tesla 3, Audi E-tron)
3,800
645,300
169,800
587,200
111,700
-58,100
(-2.6%)프리미엄 (Tesla S)
100
1,185,100
455,000
1,090,400
360,300
-94,700
(-2.9%)총 금액
8,100
472,500
91,700
437,600
56,900
-34,800 (1.7%)
하이브리드 차량
시행 전 평균 차량가격 (DKK)
시행 전 평균 세금(DKK)
시행 후 평균 차량가격 (DKK)
시행 후 평균 세금 (DKK)
변동금액 (DKK)
소형 (BMW i3)
465,200
123,400
476,300
134,500
11,100
(2.4%)
중형 (Kia Niro, Toyota Prius)
355,000
87,300
359,700
92,000
4,600
(1.3%)대형 (Tesla 3, Audi E-tron)
412,200
130,000
389,300
107,100
-22,900
(-5.6%)프리미엄 (Mercedes E-class, BMW X5)
682,100
303,000
603,300
224,200
-78,800
(-11.6%)총 금액
383,800
108,400
375,600
100,200
-8,200
(-2.1%)자료원 : 덴마크 세금청(The Danish Ministry of Taxation)
□ 새로운 EU법률의 개정
ㅇ 새로 발의된 EU법률은 자동차의 CO2 배출에 관한 것으로, EU에서 판매되는 신차는 km 당 95g 이상의 CO2를 배출할 수 없고, 이를 어길 시 자동차 한 대당 95유로의 과태료 부과
나. 산업 수급 현황
□ 대덴마크 수출 현황
ㅇ 2020년 들어 전기자동차가 대덴마크 수출 1위 품목으로 올라섰으며, 기존 가솔린/디젤 자동차의 수출은 급감
- 지난 우파 정부가 매우 높은 수준이었던 세금을 완화하면서 전기자동차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
- 현대 i20 퓨어 모델(1.2 MPI – 84 hp)은 자체 현지 유통업체를 통해 150,000DKK (한국 기준 26,478,376원)으로 완화된 가격으로 판매 중
ㅇ 정부 차원의 금전적 혜택에 힘입어 일반 가정에서 휘발유 차량의 판매 감소하고 전기차 판매 증가
- 그러나 전기차와 휘발유 자동차 판매는 여전히 큰 차이를 보여 전기차 시장이 그 초기단계임을 보여줌
- 새로운 법안 발의시 발생할 수 있는 세금 변동 등의 이유로 소비자가 구매에 소극적
대덴마크 자동차류 수출금액
단위: 백만달러
2016년
2017년
2018년
2019년
2020.10월
금액
증가율
전기자동차
1
1
21
36
77
240.9%
승용차
78
92
134
133
46
-53.2%
자동차부품
11
8
8
5
4
1.4%
자료원 : 무역협회
□ 연료별 자동차 판매 현황
ㅇ 사업용 차량 부문에서는 휘발유 차량 판매가 늘고 경유 차량 판매는 감소
덴마크 내 차량 판매 현황 (신규 차량 기준)
2015.04
2015.10
2016.10
2017.10
2018.04
2018.10
2019.10
2020.04
가정용
휘발유
7135
7178
6613
7552
7381
5915
5955
3751
경유
1575
1492
1470
2731
2700
1644
1756
1058
전기차
46
113
6
17
115
131
52
231
휘발유
하이브리드
18
20
15
47
217
97
249
334
경유
하이브리드
0
0
0
0
0
0
3
3
사업용
휘발유
4145
4120
4629
4705
4802
5082
6777
3027
경유
3885
3779
4153
3378
3437
3681
3133
1548
전기차
99
95
74
67
20
38
276
142
휘발유
하이브리드
23
15
31
25
94
54
157
178
경유
하이브리드
0
0
0
0
0
0
12
15
자료원 : 덴마크 자동차 조합(Auto Business Denmark)
자료원 : Denmark statistics
ㅇ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판매 증가
- 전기차나 하이브리드차가 신규 등록한 자동차 5분의 1에 육박
신규 자동차의 상위 판매량 (2020년 1월1일-10월 31일)
휘발유 차량
93,498
경유 차량
35,510
하이브리드 차량
19,571
전기차
8,561
2019년 동일 기간 대비 전기차로 변경한 비율
+93%
자료원 : 덴마크 자동차 통계(www.bilstatistik.dk)
□ 차량 판매 순위
ㅇ 해당 기간 동안 가장 많이 팔린 차종 리스트는 배터리가 장착된 자동차로 특히 포드 쿠가 하이브리드(Ford Kuga hybrid)와 테슬라3가 판매 순위 1위
- 특히 전기자동차의 경우 현재 있는 폴크스바겐 아이디3이 선두로, 기아 니로와 현대 코나 일렉트릭이 그 뒤를 따름
2020년 신규등록 전기차 현황 (1월1일-11월15일 기준)
브랜드
모델
2020년
2019년
대수
비중
대수
비중
합계
9,122
100.0%
4,487
100.0%
테슬라
모델 3
2,532
27.8%
1,838
41.0%
현대
코나
883
9.7%
557
12.4%
폭스바겐
아이디 3
813
8.9%
-
-
폭스바겐
골프
624
6.8%
18
0.4%
기아
니로
616
6.8%
133
3.0%
르노
조이
474
5.2%
519
11,6%
자료원 : 덴마크 자동차 조합(Auto Business Denmark)
2020년 신규등록 하이브리드차 현황 (1월1일-11월15일 기준)
브랜드
모델
2020년
2019년
대수
비중
대수
비중
합계
20,787
100,0%
12,150
100.0%
포드
쿠가
4,343
20.9%
-
-
도요타
야리스
2,217
10.7%
2,248
18.5%
도요타
코롤라
1,947
9.4%
2,207
18.2%
도요타
C-HR
1,384
6.7%
1,984
16.3%
도요타
RAV4
1,346
6.5%
1,478
12.2%
미츠비시
아웃랜더
1,295
6.2%
442
3.6%
기아
니로
1,027
4.9%
1,331
11.0%
자료원 : 덴마크 자동차 조합(Auto Business Denmark)
자료원 : Denmark Statistics
다. 진출 전략
□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 탄소 배출량 감소에 국가적인 관심
- 친환경 사업자에 대한 세액공제
- 전기자동차 관련 인프라 부족
- 고소득자에게 높은 세금을 부과하여 경제적 여유가 적음
기회요소(Opportunities)
위협요소(Threats)
- 전기차 관련 세금 혜택 부여
- 안정적인 정치 환경 및 산업 지원
- 전기차 수요 증가로 인한 A/S 시장 진출기회
- 전기 자동차로의 전환 비용
- 개인 차량을 보유하는 대신 '공유 경제'로 향하는 소비자 동향□ 참고 : 애프터 서비스
ㅇ 전기차 판매 증가에 따라 에프터 서비스에 대한 수요와 움직임이 활발해짐
- 관련 산업 단체들과 일부 대형 자동차 서비스 체인점들은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사설 기관을 대상으로 관련 자격증 교육을 확대
ㅇ 덴마크에서는 2년에 한 번 차량 점검이 필수이고, 해당 점검을 사설 서비스 센터에서도 받을 수 있음.
자료원: 덴마크 자동차 조합(Auto Business Denmark) ,덴마크 자동차 통계(bilstatistik), 덴마크 세금청(The Danish Ministry of Taxation), 무역협회, KOTRA 코펜하겐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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