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Book Mark
美, 스포츠용품시장 중 캠핑용품 호조
  • 트렌드
  • 미국
  • 시카고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30
  • 출처 : KOTRA

 

美, 스포츠용품시장 중 캠핑용품 호조

  - 캠핑 및 걷기 운동용 운동화 관련분야 호조 기대 -

 

 

 

□ 미국 스포츠용품 시장동향

 

 ○ 스포츠용품 판매 불경기로 인해 약간 감소

  - 미국 스포츠용품 제조업자협회(SGMA:Sporting Goods Manufacturers Association)에 따르면, 미국 스포츠용품 산업규모는 약 663억 달러를 기록하며 지난 2007년보다 약 3.2%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음.

  - 지난해 미국 경제는 에너지가격 인상과 임금 인상, 원자재 가격 상승, 그리고 운송비 상승으로 생산 원가가 크게 상승했으며, 또한 미국 경제침체로 인한 소비자들의 구매력 감소한 것이 산업규모 감소요인으로 분석됨.

  - 그러나 지난해 스포츠용품 산업은 전년동기에 비해 침체됐음에도 불구하고 미국의 내구재분야의 GDP가 약 7% 감소한 것에 비교할 때 낮은 수준의 시장 규모 감소를 기록함.

  - 스포츠용품 업체 최고 경영자들은 소비자들의 지속적인 스포츠, 오락활동, 그리고 에 대한 관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경기 침체만 벗어나면 순조로운 시장 성장이 전망되고 있음.

  - 지난해는 2003년 이래 미국 스포츠용품 제조업 출하액이 처음으로 감소하는 등 힘든 한 해를 보냈으며 올해에도 지난해보다 더 나아질 것이라고 보긴 힘듦.

  - 그러나 지난해부터 지속돼온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소비자들의 스포츠 및 스포츠용품 구매에 대한 관심이 낮아지지는 않고 있으며,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가장 늦게 스포츠용품 구매를 줄일 것으로 나타났음.

  - 또한 미국의 비만 인구 확대와 새로운 기술을 통해 개발된 첨단제품이 시장에 지속적으로 소개되고 있어 스포츠용품의 흥미와 수요를 견인하고 있음.

 

 ○ 지난 2008년 스포츠용품 시장 특징

  - 미국 스포츠용품시장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미국 스포츠용품 제조업체들의 해외 아웃소싱 비중이 약 75% 정도를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그리고 스포츠 의류를 구입하는 소비자 중 단지 33% 정도만이 운동할 때 착용하고 있으며 대다수의 경우 일상생활에서 착용하고 있어 스포츠 의류의 활용도가 매우 높아 졌음.

  - 스포츠 소매 유통업체가 인수 합병을 통해 대형화돼 가고 있는 추세이며, 대형 3대 스포츠용품 유통 체인점은 Dick’s Sporting Goods, The Sports Authority, 그리고 Hibbett Sports 임.

 

□ 2008년 주요 품목별 판매 현황

 

 ○ 스포츠 의류 판매 동향

  - 지난해 스포츠 의류산업은 전년 동기 대비 약 2.0% 감소한 295억 달러를 기록했으며, 소비자들의 수요는 전년에 비해 큰 차이가 없었으나 불경기로 인한 저가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져 전체적인 수요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또한 스포츠 의류산업은 지난 2000년보다 약 24.6% 성장했으며 이렇게 비교적 높은 성장세를 기록한 이유는 체온 조절 및 방수 및 땀 흡수기능 등과 같은 새로운 섬유 소재 개발로 인한 기능성 스포츠 의류에 대한 수요가 크게 높아졌기 때문임. 현재 하이테크 기술을 접목한 섬유 제품들은 운동선수들이 더욱 편안하고 기술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하고 있음.

 

 ○ 운동화 판매 동향

  - 지난해 운동화 시장은 전년 동기 대비 약 4.6% 감소한 124억 달러를 기록했음. 소비자들은 운동화 구매를 줄이는 대신 고가 제품을 구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운동화 시장은 지난 2000년에 비해 약 37.8% 증가했으며 운동화 중 가장 많이 높은 성장률을 기록하고 있는 운동화는 전년동기 대비 8% 증가한 등산용 및 실외용 운동화로 나타났으며 샌들 등은 6.7% 그리고 테니스용 운동화는 5%의 비교적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음.

 

 ○ 스포츠장비 분야

  - 스포츠장비 분야별 판매동향을 보면, 사냥 관련 총포류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약 10% 증가했으며 낚시용품도 약 10%의 높은 판매 증가율을 기록했음. 그리고 아이스 하키용품 시장과 캠핑용품 시장도 각각 5.9%와 3.3%의 증가율을 기록했음. 특히 소비자들은 불경기로 인해 비교적 저렴하게 여행을 즐길 수 있는 캠핑이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 스포츠용품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운동기구 시장은 약 10.1% 감소한 약 42억 달러를 기록했음. 이렇게 스포츠용품 시장이 크게 감소한 이유는 소비자들이 불경기로 인해 비교적 고가인 스포츠용품 구매를 미루고 있으며 주택경기 침체로 집안에 설치하는 고가의 운동기구 구매도 크게 줄어 들었음.

  - 이러한 운동기구 시장의 높은 판매 감소를 극복하기 위해 제조업체들은 소비자들이 편안하게 운동하고 작동할 수 있는 제품과 여성과 남성용 사용자 편의를 대폭 강화한 제품 개발을 위해 기술 및 디자인 개발이 필요한 상황임.

 

□ 2009년 전망 및 시사점

 

 ○ 2009년 전망

  - 대다수 스포츠용품 생산업체들은 불경기 극복을 위해 신제품 개발을 최우선적으로 추진하며 프로 스포츠와 연계된 마케팅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음.

  - 스포츠용품 제조자협회가 전망한, 올해 가장 호조를 보일 것으로 기대되는 스포츠용품분야는 라크로스(Lacrosse)용품 분야, 달리기용 운동화, 에어로빅용 운동화, 걷기 운동용 운동화 그리고 캠핑 관련 분야 임.

 

 ○ 시사점

  - 스포츠용품 제조자협회에 따르면, 경기 침체로 인해 미국 스포츠용품 산업도 판매 부진을 겪고 있으나 신제품 개발 및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판매 감소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미국 스포츠용품시장 진출을 위해서는 소비자 특성에 맞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특히 미국은 프로 스포츠가 크게 발달돼 있어 이를 활용한 마케팅이 활성화돼 있음.

  - 이 협회에 따르면 새로운 기술 개발을 활용한 혁신적인 제품은 스포츠용품시장을 성장시키는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하며, 또한 제조업체들과 소매 업체들은 신제품 개발 및 판매 그리고 마케팅 전략 개발 등과 같은 다양한 방법을 통해 경쟁력 확보에 적극 나서고 있음.

 

 

자료원 : 미국 스포츠용품 제조업자 협회(SGMA : Sporting Goods Manufacturers Association), 시카고 KBC 종합 및 분석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美, 스포츠용품시장 중 캠핑용품 호조)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뉴스를 본 사람들이 많이 본 다른 뉴스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