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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美, 휴대폰 그린 테마로 거듭 나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9-04-30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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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휴대폰 그린 테마로 거듭나
□ 2009년들어 그린이 새로운 테마로 부상
○ 기술집약제품에서 그린제품으로
- 휴대폰 세대 교체 등으로 신제품이 지속 출시되면서 수요를 창출
- 예전에는 새로운 기술, 성능, 혁신적인 제품에 맞춰져 있었으나 유럽연합, 전자제품의 환경유해물질 사용을 강력하게 규제 시동. 미국은 정부 차원의 규제가 없어 그린화는 이슈가 되지 못했음.
- 그러나 미국도 2009년 들어 그린은 새로운 테마이자 가장 뚜렷한 트렌드로 부상. 미국 최대 가전박람회(CES, 올 1월)와 북미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인(CTIA 올 4월)에 친환경 단말기 신제품이 막 선보이면서 본격적인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음.
○ 아직은 시장 형성되지 않아
- 그린 시장은 형성되기 전 단계로 시장 집계는 불가
- 그린화 요인에 의해 궁극적으로 전 제품이 친환경화 될 가능성 높음.
□ 휴대폰 그린화 요인들
○ 유럽 제품의 RoHS 규정 전 제품 적용
- 전기전자제품에 대한 환경유해물질 사용 제한 지침(RoHS)에 따라야
- 업체들이 유럽 시장만을 위한 제품을 별도로 생산하기보다 수출품에도 적용 추세.
○ 전자폐기물(E-waste) 급증에 따른 제품 개선
- 신규 제품이 라이프사이클 단축으로 신제품 더욱 빠른 속도로 출시
- 교체 수요 지속 증가하면서, 폐기 제품의 규모 또한 급증
- 전자폐기물의 환경영향 최소화위해 소재, 디자인, 포장 등 전시스템 그린화 노력
※ 참고 : 미국 소비자 평균 18개월마다 휴대폰 교체, 매년 1억3000만 대 폐기처분
□ 휴대폰 시장의 4가지 그린 트렌드
○ 단말기 소재의 친환경화
- 유럽연합의 RoHS사용금지 소재, 납(Pb), 카드뮴(Cd), 수은(Hg), 6가크롬(Cr+6), 브롬계 난연제 2종(PBBs, PBDEs) 등 유해물질 사용 회피
- 환경단체 그린피스(Greenpeace)가 사용 금지 규정한 PVC 등 사용 지양
- 자연 및 재활용 소재 적극 사용 : 바이오 플라스틱(옥수수 전분), 폐플라스틱 물병 재활용한 PCM(Post Consumer Material)
○ 친환경 컨셉 디자인
- UI에서 포장까지 그린화 : 사용자환경(UI;User Interface)에도 그린 디자인 적용
- 한번 클릭으로 휴대폰 밝기를 절약모드로 변경할 수 있는 ‘에코모드’로 디자인
- 휴대폰 패키지도 재생지 사용, 비닐 코팅을 하지 않고 포장박스 작고 가볍게 제작
○ 에너지 친환경·고효율화
- 소비전력 절감 : 최소형 설계로 에너지소비 줄이고, 배터리 제품 개선으로 소비전력의 효율성 향상
- 배터리 충전이 끝나면 알람으로 충전 완료를 알리는 Charger Reminder 탑재
- 에너지 효율 인증 획득 :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Energy Star 인증
- 태양열 에너지폰 등장 : 태양광만으로 충전 가능한 제품 출시
○ 제품의 재활용
- 친환경 디자인으로 재활용성 향상 : 제품 분리가 용이한 디자인, 부품의 재활용도 높임. 폐기시 제품 분리 비용 단축
- 폐휴대폰 수거 적극 동참
주요 그린 제품
제품 사진
제품 특징
Motorola
MOTO W233
- 세계 최초의 플라스틱 물병 재활 용 소재 휴대폰
- 세계 최초 카본프리(Carbon Free) 폰으로 인증획득
- 케이스 100% 재활용 가능
Samsung
E200 Eco
- 100%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제작
- 생산공정에서 연료 소비, 탄소 발 생 절감
- 코팅을 사용하지 않은 재활용 종 이상자 포장
Samsung
Blue Earth
- 태양광으로 충전 가능한 태양광 에너지폰
- 소재, 생산과정, UI, 포장까지 친환경 컨셉 적용
- 플라스틱 생수통을 재활용한 소재로 케이스 제작
Nokia
3110 Evolve
- 식물에서 추출한 재생가능한 소재 사용
- 저전력 소비
Sony Ericsson
GreenHeart
- 야채오일 등으로 만들어진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
- 키패드는 재생 플라스틱 사용
- 재생포장, 패키지 최소화
□ 시사점
○ 그린 마케팅 활발할 전망
-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부진으로 친환경 요소만으로 교체수요가 발생하지는 않고, 터치폰 등 새로운 기능과 친환경적인 특징을 모두 갖춘 신제품이 각광받을 것임.
○ 제품 차별화가 관건
- 친환경 휴대폰은 유사해 디자인 외에는 큰 차이가 없음.
- 제품과 마케팅 캠페인 면에서 차별화가 요구될 것임.
- 획기적인 친환경 장점이 없다면 제품 디자인이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Greentech Media, Environmental Economics, Greenbiz, Huffingto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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