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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美, 휴대폰 그린 테마로 거듭 나
  • 트렌드
  • 미국
  • 뉴욕무역관 최재원
  • 2009-04-30
  • 출처 : KOTRA

 

美, 휴대폰 그린 테마로 거듭나

 

 

 

□ 2009년들어 그린이 새로운 테마로 부상

 

 ○ 기술집약제품에서 그린제품으로

  - 휴대폰 세대 교체 등으로 신제품이 지속 출시되면서 수요를 창출

  - 예전에는 새로운 기술, 성능, 혁신적인 제품에 맞춰져 있었으나 유럽연합, 전자제품의 환경유해물질 사용을 강력하게 규제 시동. 미국은 정부 차원의 규제가 없어 그린화는 이슈가 되지 못했음.

  - 그러나 미국도 2009년 들어 그린은 새로운 테마이자 가장 뚜렷한 트렌드로 부상. 미국 최대 가전박람회(CES, 올 1월)와 북미 최대 이동통신 전시회인(CTIA 올 4월)에 친환경 단말기 신제품이 막 선보이면서 본격적인 출시를 눈앞에 두고 있음.

 

 ○ 아직은 시장 형성되지 않아

  - 그린 시장은 형성되기 전 단계로 시장 집계는 불가

  - 그린화 요인에 의해 궁극적으로 전 제품이 친환경화 될 가능성 높음.

 

□ 휴대폰 그린화 요인들

 

 ○ 유럽 제품의 RoHS 규정 전 제품 적용

  - 전기전자제품에 대한 환경유해물질 사용 제한 지침(RoHS)에 따라야

  - 업체들이 유럽 시장만을 위한 제품을 별도로 생산하기보다 수출품에도 적용 추세.

 

 ○ 전자폐기물(E-waste) 급증에 따른 제품 개선

  - 신규 제품이 라이프사이클 단축으로 신제품 더욱 빠른 속도로 출시

  - 교체 수요 지속 증가하면서, 폐기 제품의 규모 또한 급증

  - 전자폐기물의 환경영향 최소화위해 소재, 디자인, 포장 등 전시스템 그린화 노력

   ※ 참고 : 미국 소비자 평균 18개월마다 휴대폰 교체, 매년 1억3000만 대 폐기처분

 

□ 휴대폰 시장의 4가지 그린 트렌드

 

 ○ 단말기 소재의 친환경화

  - 유럽연합의 RoHS사용금지 소재, 납(Pb), 카드뮴(Cd), 수은(Hg), 6가크롬(Cr+6), 브롬계 난연제 2종(PBBs, PBDEs) 등 유해물질 사용 회피

  - 환경단체 그린피스(Greenpeace)가 사용 금지 규정한 PVC 등 사용 지양

  - 자연 및 재활용 소재 적극 사용 : 바이오 플라스틱(옥수수 전분), 폐플라스틱 물병 재활용한 PCM(Post Consumer Material)

 

 ○ 친환경 컨셉 디자인

  - UI에서 포장까지 그린화 : 사용자환경(UI;User Interface)에도 그린 디자인 적용

  - 한번 클릭으로 휴대폰 밝기를 절약모드로 변경할 수 있는 ‘에코모드’로 디자인

  - 휴대폰 패키지도 재생지 사용, 비닐 코팅을 하지 않고 포장박스 작고 가볍게 제작

 

 ○ 에너지 친환경·고효율화

  - 소비전력 절감 : 최소형 설계로 에너지소비 줄이고, 배터리 제품 개선으로 소비전력의 효율성 향상

  - 배터리 충전이 끝나면 알람으로 충전 완료를 알리는 Charger Reminder 탑재

  - 에너지 효율 인증 획득 : 미국 환경보호청(EPA)의 Energy Star 인증

  - 태양열 에너지폰 등장 : 태양광만으로 충전 가능한 제품 출시

 

 ○ 제품의 재활용

  - 친환경 디자인으로 재활용성 향상 : 제품 분리가 용이한 디자인, 부품의 재활용도 높임. 폐기시 제품 분리 비용 단축

  - 폐휴대폰 수거 적극 동참

 

주요 그린 제품

제품명

제품 사진

제품 특징

Motorola

MOTO W233

- 세계 최초의 플라스틱 물병 재활  용 소재 휴대폰

- 세계 최초 카본프리(Carbon Free) 폰으로 인증획득

- 케이스 100% 재활용 가능

Samsung

E200 Eco

- 100% 바이오 플라스틱으로 제작

- 생산공정에서 연료 소비, 탄소 발  생 절감

- 코팅을 사용하지 않은 재활용 종  이상자 포장

Samsung

Blue Earth

- 태양광으로 충전 가능한 태양광 에너지폰

- 소재, 생산과정, UI, 포장까지 친환경 컨셉 적용

- 플라스틱 생수통을 재활용한 소재로 케이스 제작

Nokia

3110 Evolve

- 식물에서 추출한 재생가능한 소재  사용

- 저전력 소비

Sony Ericsson

GreenHeart

- 야채오일 등으로 만들어진 바이오 플라스틱 사용

- 키패드는 재생 플라스틱 사용

- 재생포장, 패키지 최소화

 

□ 시사점

 

 ○ 그린 마케팅 활발할 전망

  -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 부진으로 친환경 요소만으로 교체수요가 발생하지는 않고, 터치폰 등 새로운 기능과 친환경적인 특징을 모두 갖춘 신제품이 각광받을 것임.

 

 ○ 제품 차별화가 관건

  - 친환경 휴대폰은 유사해 디자인 외에는 큰 차이가 없음.

  - 제품과 마케팅 캠페인 면에서 차별화가 요구될 것임.

  - 획기적인 친환경 장점이 없다면 제품 디자인이 성패를 좌우하게 될 것으로 판단됨.

 

 

자료원 : Greentech Media, Environmental Economics, Greenbiz, Huffington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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