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푸터 바로가기

사이트맵


스페인 프랜차이즈, 미용과 건강 정비분야 위주 강세
  • 경제·무역
  • 스페인
  • 마드리드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4-24
  • 출처 : KOTRA

 

스페인 프랜차이즈, 미용과 건강·정비분야 위주 강세

- 경제위기 및 부동산경기 악화 영향으로 부동산 및 여행관련분야 프랜차이즈 타격 –

 

 

 

□ 경제위기 영향, 2008 하반기 점포 수 감소

 

 ㅇ 2008년 하반기에는 총 1930개의 신규 점포가 개장한 반면, 2530개의 점포가 문을 닫아 오히려 점포 수는 2007년 하반기 대비 감소

 

 ㅇ 2008년 연간 기준으로는 총 5만8305개의 점포가 문을 닫았으나 전체 매출액은 0.5% 증가한 246억 유로 규모를 기록

 

□ 미용과 건강·정비분야 위주 성장세

 

 ㅇ 경제위기 영향으로 주로 여행업계 및 부동산, 사진인화 관련 분야의 프랜차이즈 점포가 감소하고 있는 반면, 자동차 정비 및 미용과 건강용품 매장은 오히려 성장세를 기록, 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분야임.

 

 ㅇ 최근 국내경제 침체 및 소비가 급격히 감소하면서 신차 구매도 크게 감소하는 상황으로 신차 구입보다 기존 차량 유지를 통한 이용이 증가하게 됨. 이에 따라 정비분야 및 정비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분야 프랜차이즈도 성장세를 기록

 

 ㅇ 미용분야는 2008년 하반기 중 334개 신규 점포를 개장해 총 3567개로 점포가 증가했으며, 경제위기에 맞게 LOW COST 개념이 도입된 프랜차이즈가 인기를 얻고 있음.

 

 ㅇ 건강관리분야도 2008년 하반기 6개월 동안 183개 신규 점포를 열어 총 632개 매장이 분포해 있음.

 

□ 저가 강세, McDonald’s 성장세

 

 ㅇ 오히려 저가제품을 판매하는 매장은 성장세를 지속하는 상황으로, McDonald’s의 경우 2008년도에 17개 매장을 신규로 확장해 총 394개의 매장을 보유하면서 7억5500만 유로의 매출액을 기록함. 앞으로 2011년까지 1억2600만 유로를 투자해 62개 매장을 더 늘릴 예정임.

 

□ Imaginarium, Natur House 스페인 프랜차이즈 강세

 

 

 ㅇ 유아용품 및 완구를 전문으로 취급하는 유통점 Imaginarium은 1992년 설립해 현재 28개국에 240개 매장을 보유

 

 ㅇ 독일에 최근 12개 매장을 개장하고 향후 2년 동안 67개까지 매장을 확장할 예정으로 적극적인 해외시장 진출전략을 펼치고 있음.

 

 ㅇ 2008년부터 인터넷 홈페이지를 통한 온라인 구매도 가능하도록 해 더 고객 접근을 높이고 있음.

 

 ㅇ 홈페이지 :  www.imaginarium.es

 ㅇ NATUR HOUSE(회사명 House Diet, S.L.U.), 1991년 설립됐으며, 1999년부터 프랜차이즈 형태로 확장을 시작함.

 

 ㅇ 각종 건강 관련 식품 및 특별식단 음식 및 다이어트 관련 제품을 제공하고 있으며, 세계 25개국에 진출해 있음.

 

 ㅇ 홈페이지 : www.naturhouse.com

 

 

자료원 : GACETA, franquicias hoy, Imaginarium, Naturhouse 자료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공공누리 제 4유형(출처표시, 상업적 이용금지, 변경금지)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KOTRA의 저작물인 (스페인 프랜차이즈, 미용과 건강 정비분야 위주 강세)의 경우 ‘공공누리 제4 유형: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다만, 사진, 이미지의 경우 제3자에게 저작권이 있으므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국가별 주요산업

댓글

0
로그인 후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 입력
0 / 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