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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 부품업계들의 외도가 시작된다
- 경제·무역
- 독일
- 프랑크푸르트무역관 박소영
- 2009-04-23
- 출처 : KOTR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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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자동차부품 업계들의 외도가 시작된다
- 새로운 사업영역 개발로 자동차 산업계에의 의존성 탈피 시도 -
□ 위기 타개를 위한 자동차업계의 새로운 트렌드
○ 금융위기로 불어 닥친 자동차업계의 수요 감소로 독일 자동차부품 공급업체들은 새로운 사업영역을 개발해 위기를 타개하려는 노력을 하고 있음. 특히 대규모 독일 자동차부품 업체들을 중심으로 자동차산업 외 영역으로 사업영역을 확장하고 있는 움직임이 눈에 뜀.
○ 세계 최대 자동차부품 공급업체인 Bosch사를 비롯해 로봇 생산업체인 Kuka사, 보드 네트워크 전문업체인 Leoni사 등이 그 대표적인 예에 속하는데, 이들 기업은 자동차산업에의 의존도를 줄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음.
○ 전문가들은 이러한 트렌드가 향후 더 확대돼 중소기업들에도 전이될 것으로 전망하며, 특히 관련 업체들의 태양광산업이나 의료기술 및 항공산업으로의 진출이 트렌드로 부상하고 있음.
□ 대규모 자동차부품 업체의 신규 사업영역 진출 현황
○ Leoni사
- 뉘른베르크 소재 케이블 전문 생산기업인 Leonie사의 프롭스트(Klaus Probst) CEO는 장기적으로 자동차업계로부터 독립할 계획이라고 밝히며, 향후 주요 전략 성장사업으로 의료기술과 항공분야에 진출하기로 결정함.
- Airbus사와 Boeing사는 생산감소율을 줄이면서 보다 많은 부품업체를 구하고자 함.
- 이에 대해 Leoni사는 Airbus사와 계약을 맺었고 향후 몇 년간 Airbus A320 모델에 케이블을 공급하기로 함.
- 그 규모는 약 5000만 유로에 달하는데 프롭스트씨에 따르면, 이는 일단 시작에 불과한 것으로 향후 Leoni사는 항공산업분야의 시스템 공급업체로 거듭나고자 한다고 전함.
- 터널 케이블 설치나 광케이블망 설치와 같은 항공산업분야와 공공 수주로 이 회사는 현재 자동차산업 분야의 비중을 70%에서 60%로 감소할 예정
Leoni사의 의료용 케이블 단면도
자료원 : http://www.leoni.com
- 현재 자동차 케이블의 핵심사업 분야의 전망은 여전히 어두운 편으로 2008년 Leoni사의 1~2월 매출이 약 40% 급감했고 세계적으로 이미 5만3000개의 일자리 중 7000개가 감축됨.
- 이러한 Leoni사의 행보는 개별 사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님. 총 자동차 부품업계는 올 1~2월 10~50%에 이르는 매출 손실을 입은 것으로 드러났는데, 이는 특히 Daimler사 등의 자동차 제조 기업들의 2월 판매율이 약 40% 감소한 데에서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음.
○ Bosch사의 신규 투자분야
- 자동차업계로부터 벗어나고자 하는 노력은 관련분야 최고 부품업체인 Bosch사에서도 볼 수 있음. 이 회사는 일찍이 난방기술이나 전자공구 및 산업기술분야로 영업 영역을 확장함. 현재는 재생에너지분야 진출이 현재의 자동차산업에서의 손실분을 보상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 몇 주 전 Bosch사의 페렌바흐(Franz Fehrenbach) CEO는 튀링겐 소재 자회사인 Ersol사의 신 태양전지 공장 준공을 위한 발판을 마련함. 이를 위해 이 회사는 10억 유로를 투자했고, 추가로 5억 유로를 제조공정 개선에 투자할 계획임.
- 특히 경기불황으로 어려운 상황에도 미래 기술을 위한 투자를 적극적으로 추진한다는 점에 큰 의의가 있으며, 향후 이 회사는 현재 60%에 이르는 자동차사업 영역을 50%로 낮출 계획에 있음.
○ 기타 부품업계의 신규사업 현황
- 차량용 좌석생산업체인 Grammer사나 차량 냉장고 전문기업으로 자동차와 화물차 중심의 사업을 추진했던 Behr사 등은 경제위기로 인해 큰 타격을 입었으며, Cabrio차량 전문인 Edscha사는 레버쿠젠 소재 브레이크 제조업체인 TMD Friction사와 마찬가지로 파산 신고함.
- 반면, 포괄적인 사업영역을 보유하는 자동차부품 업체들은 타격을 비교적 적게 입은 것으로 드러났음. 예를 들어, Rheinmetall사는 피스톤과 엔진부품 분야에서의 손실을 장비부문에서 메우고 있음.
- 뉘른베르크 소재 Diehl사도 로켓과 탄약부문에서 자동차산업의 위기를 극복하고 있고 차량용좌석 제조 가족기업인 Recaro사는 이미 70년대 초 자동차부문으로 독립을 감행하고 항공기좌석 생산에 돌입함으로써 오늘날 13억 유로에 이르는 총 매출의 1/5을 이 분야에서 거두고 있음.
- 또한 아우크스부르크 소재 로봇 제조기업인 Kuka사는 항공산업에서 대안을 찾아 최초로 로봇에 의해 조종되는 Airbus 생산라인으로 몇 천만 유로에 이르는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이 회사의 카이저(Horst Kayser) CEO는 항공산업이 Kuka사에 커다란 잠재력을 가져다 줄 것으로 봄. 두 번째 신규 사업영역으로 태양광산업을 들고 있는데 향후 대규모 태양전지산업 생산에 있어서 Kuka사의 로봇이 투입될 예정임.
□ 부품업계들의 위기타개책 원인 분석 및 전망
○ 신규사업 개발로 인한 일석이조의 성과
- A.T. Kearney 컨설팅사의 클링크(Goetz Klink)씨에 의하면 많은 자동차부품 업체들이 현재의 압박을 이기기 위한 해결책을 모색하고 있다고 전하며, 이미 위기 이전에도 관련 업체들의 마진 압박이 상당히 높은 상황이었다고 설명함.
- 클링크씨는 이어 자동차산업계의 제품이나 공정에 있어서의 혁신기술은 다른 사업영역에도 활용 가치가 있다고 밝히고 특히 높은 부품을 결함 없이 적은 비용으로 생산해내는 능력은 다른 분야에서도 필요할 것으로 봄.
- 이러한 새로운 업계 소식은 특히 주식상장회사들에게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데 이는 자본시장에서 순전히 자동차부품 업체로 등록돼 있는 것보다 다양한 사업영역을 갖고 있는 것이 유리하기 때문임. 이와 관련해 최근 태양광 전문업체인 Grenzebach사는 Kuka사의 지분을 25% 인수하기로 결정했으며, 이는 기업구조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될 것으로 보임.
- 클링크씨에 따르면 현재 투자자들이 자동차업계의 회복세를 낙관하지 않기 때문에 앞으로도 많은 자동차업체들에게 열악한 대출조건이 위협적인 요소로 작용하고 있다고 함. 낮은 평가와 신규사업에 대한 기대는 기존의 부품업체에게는 현재의 위기타개책으로서 뿐만 아니라 신용평가 향상을 통한 향후 기업의 향방을 가늠하기 때문에 매력적인 요소라고 함.
○ 중소기업들의 신중한 검토 선행 필요
- 반면 많은 중소기업의 경우 이러한 신규사업 분야로의 진출에는 위험이 따를 수 있음.
- 분야 관계자들은 이러한 기업의 신규사업영역 확장에는 시간과 투자 비용 및 매니지먼트 인력 및 충분한 검토 작업 등이 수반돼야 한다고 보고 있음.
- 막대한 비용과 인적 자원 및 시간들을 필요로 하는 신규기술에 대한 투자는 소규모기업에는 경제적으로 무리일 수 있으므로 신중히 결정해야 할 사항임.
□ 전망 및 시사점
○ 독일 자동차부품 공급기업들의 신규사업 진출이 확산되는 가운데 이를 우려하는 목소리도 있으나 전반적으로는 이러한 기업들의 위기타개책이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기대함.
○ 이러한 자동차부품 업체들의 외도로 차세대기술로 알려진 항공우주산업을 비롯한 재생에너지 산업에 대한 주목을 불러일으키는 추가 효과도 기대되며, 보다 발빠른 사업진로 변경 및 확장 등으로 관련 부품산업도 활기를 띨 것으로 예상됨.
○ 독일 부품업체들의 움직임에서 볼 수 있듯이 한국업체들의 경우에도 위기를 잘 이겨내기 위한 수단으로 확장 가능한 신규 영업분야 발굴 등의 대안을 고려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되나 여기에는 기타 부수 조건들이 수반돼야 하므로 신중한 선택이 필요함.
자료원 : 독일 경제일간지 Handelsblatt, Leoni사 홈페이지, Bosch사 홈페이지 및 KOTRA 자체정보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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