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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글라데시, 배터리 수요 급증
  • 트렌드
  • 방글라데시
  • 다카무역관 이광일
  • 2009-04-21
  • 출처 : KOTRA

 

방글라데시, 배터리 수요 급증

- 하절기 잦은 정전, 전력 부족, 재생에너지 개발에 따른 수요 -

 

 

 

유망사유 : 하절기 잦은 정전, 전력 부족 및 재생에너지 개발에 따른 수요 확대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ㅇ 만성적인 전력공급 부족을 맞는 방글라데시에서 태양열에너지의 사용 증가, 이동통신분야의 기지국 확대 등으로 배터리 포함, 전력보충장치들이 날개돋친 듯 팔리고 있음.

 

 ㅇ 특히 최근 하절기가 시작됨에 따라 심각한 전기 load-shedding으로 IPS에 사용되는 배터리 등의 수요가 어느 때보다 증가하고 있음.

 

 ㅇ 300종류의 배터리가 판매되는 상황에서 연간 배터리 판매 대수에 대한 정확한 숫자 및 시장규모는 알 수 없으나 주 수요처별 수요량은 다음과 같음.

 

주요 수요처별 판매 대수

주 수요처

판매 대수(천 대)

시장규모(천 달러)

Automobile Sector

798

176,029

Solar Energy

260

35,100

IPS

60

8,823

Telecom Sector

24

3,529

Electric Rechargeable Tricycle

50

2,941

합계

1,192

226,422

자료원 : KBC 자체 분석

 

□ 수요 특징

 

 ㅇ 최근 배터리 관련 수요 특징은 기존의 주 수요처인 자동차용 배터리에 대한 수요 증가보다 IPS를 비롯, 전력보충장치에 사용되는 배터리, 통신용 기지국에 전력공급 중단 시 사용되는 배터리, 가정용 태양열 전력공급시스템(Solar Home Systems)에 사용되는 배터리에 대한 수요가 신규로 늘고 있다는 점임.

 

 ㅇ 자동차용 배터리는 연평균 8%대의 수요증가를 보이고 있으며, 2008년 현재 79만8000대의 판매가 이뤄진 것으로 예상

 

 ㅇ 그러나 가정용 태양열 전력공급시스템에 사용되는 배터리의 경우 연평균 40% 정도의 설치 증가 대수에 힘입어 2008년 현재 260만 대의 SHSs시스템이 농촌지역을 중심으로 보급됐으며 방글라데시 정부는 향후 2012년까지 100만 대를 설치할 계획임.

 

 ㅇ 통신용 기지국(Base Tranceiver System ; BCS) 송신탑의 경우 방글라데시 최대 이동통신사인 Grameen Phone사가 CDM(Clean Development Mechanism)사업의 일환으로 전력공급을 위해 2개의 디젤용 발전기 중 1대를 태양열을 이용한 배터리 백업시스템으로 대체 중에 있어 총 1만 개의 기지국에 대한 배터리 대체 수요가 전망됨.(600Ah, 14시간 백업시스템)

 

 ㅇ 다카시 내에는 총 300만 대의 인력거가 대중교통수단으로 이용되는데, 방글라데시 정부는 교통체증 등을 이유로 향후 인력거 사용을 금지할 계획이므로 이를 대신할 배터리 충전용 바이크 및 3륜자동차(Electtric Rechargeable Tricycle)를 도입 중에 있으며 현재까지 5만 대가 운행 중

 

Battery Powered Bicycle

 

2. 경쟁 및 수요동향

 

□ 현지 생산

 

 ㅇ 전체 시장 중 현지 생산비율은 80~85% 정도이며 현재까지 15~20%만이 외국에서의 수입을 통해 조달

 

 ㅇ Rahimafrooz  Batteries 그룹이 전체 시장의 67%를 점유하고 있고 이어 Navana 그룹이 13% 정도 판매를 차지

 

 ㅇ 일부기업은 외국에서 배터리 관련 부품을 수입해 현지에서 조립함.

 

□ 수입 및 경쟁동향

 

 ㅇ 전체 배터리 수입시장 중 우리나라가 30~35%를 차지해 시장점유율이 가장 높으며 말레이시아, 인도, 일본, 미국, 프랑스, 영국, 중국 등 다양한 국가에서 배터리를 수입함.

 

 ㅇ 한국산 제품의 Unikor, Atlas 브랜드가 수입시장에서 탑브랜드를 점유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 회시가 이동통신분야에 사용되는 배터리에 강세를 보임.

 

 ㅇ 선진국 제품인 미국, 일본, 영국 등의 제품은 가격경쟁력의 문제로 아직 방글라데시 시장에서 보편화되지 않았고 대부분 동아시아국가들의 제품이 현지기업과 AS 제휴 등을 맺어 시장을 지배하고 있음.

 

3.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ㅇ 특이한 비관세 장벽은 없으며 33.5%의 높은 관세(HS Code : 8507.20.10)가 부과됨. 현지 생산기업이 존재하므로 우리 기업은 충분한 가격경쟁력이 있어야 함.

 

 ㅇ 가격경쟁력 확보와 아울러 소비자들이 배터리 구매 결정요인으로 주로 사후서비스를 꼽고 있어 서비스망을 갖춘 현지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 서비스망 구축이 중요함. 이를 위해 자체 서비스센타를 갖춘 현지 에이전트 및 디스트리뷰터를 발굴, 진출하는 것이 필요함.

 

 ㅇ 아울러 확대되는 시장규모와 가격경쟁력 확보의 필요성을 감안해 현지회사와의 합작을 통해 현지 조립생산 방식으로 직접 공급하는 방안도 고려할만함.

 

 

자료원 : 소매점 및 딜러 인터뷰, 현지신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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