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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책] 일본 열차단 창문필름, 유력시장으로 주목
  • 트렌드
  • 일본
  • 나고야무역관 이경석
  • 2009-07-22
  • 출처 : KOTRA

 

[정책] 일본 열차단·창문필름, 유력시장으로 주목

- 환경성, 문부과학성 등 일본정부 정책지원에 힘입어 -

- 간단한 방식으로 에너지절약 가능한 점에서 일반 사용자까지 확대 -

 

 

 

유망사유 : 일본 문부과학성이 계획 중인 ‘스쿨 뉴딜’안에 포함이 검토되고 있으며, 간단히 에너지절약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점에서 일반 상점에서도 채용되는 등 인지도가 향상, 시장범위가 확대됨.

 

1. 시장동향 및 규모

 

□ 자동차 창문필름, 건축용 열차단 필름 호조

 

 ○ 2008년 일본 창문필름시장에서 자동차용은 해외시장에서의 양호한 판매로 전년 대비 103.3%로 증가추세를 보임.

 

 ○ 건축용은 금융위기로 인한 주택경기 침체로 전년비 97.1%로 감소했으나 기능별 제품구성을 보면 열차단 필름이 건축용 제품 중 39%로 구성비를 높여가고 있음.

 

창문필름시장 규모 추이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2006, 2008년 건축용 창문필름 기능별 구성비 추이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Low-E 복층유리 인기

 

 ○ 하절기엔 외부에서의 자외선 등을 차단하고 동절기엔 내부온도를 유지시키는 Low-E(Low Emissivity) 복층(複層)유리는 일본에서 매년 10% 이상의 성장세를 보임.

 

Low-E 복층유리와 일반 복층유리 시장규모 구성비 추이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 환경성, 그린구입조달품목에 일사조정필름 추가

 

 ○ 올 2월, 환경성이 제정한 그린구입법의 특정조달품목에 일사조정필름이 추가되면서 창문필름의 인지도가 높아짐.

 

 ○ 인지도 상승과 함께 일사조정필름은 기존 오피스빌딩 등에서 편의점, 일반상점의 진열대까지 사용처를 넓히고 있음.

 

 ○ 또 일본 문부성에서는 경기부양책의 일환으로 ‘스쿨 뉴딜’을 계획 중이며, 본 계획에는 학교에 태양광시설을 확충하는 것 외에 일사조정필름의 사용도 검토되고 있어 국가정책상으로도 수요에 탄력이 붙고 있음.

 

2. 수입동향(2008년)

 

 국가

중량(kg)

금액(천 엔)

HS Code 3214.10 합계

6,317,232

5,764,451

미국

1,153,376

2,459,191

독일

2,252,149

1,405,394

대한민국

491,338

337,904

네덜란드

366,600

301,582

아일랜드

404,671

278,835

스위스

362,242

255,047

프랑스

318,102

157,589

중국

324,134

141,358

영국

191,489

132,037

태국

204,737

89,984

이탈리아

52,935

54,404

벨기에

43,565

49,797

에스토니아

68,331

32,560

덴마크

3,977

28,491

대만

12,491

13,071

캐나다

26,530

10,278

호주

8,428

6,977

스페인

1,533

3,973

싱가포르

4,293

2,665

호주

24,192

1,914

인도네시아

1,714

856

말레이시아

300

327

뉴질랜드

105

217

 

국가

중량(kg)

금액(천 엔)

HS Code 3214.90 합계

8,832,963

1,686,146

미국

1,743,339

684,286

독일

1,874,246

314,750

스위스

319,960

127,884

영국

292,238

125,144

대한민국

1,092,335

122,137

말레이시아

2,039,095

68,678

이탈리아

473,246

56,451

프랑스

333,325

49,628

호주

67,529

25,001

중국

53,824

21,805

캐나다

61,677

17,804

스페인

99,373

14,841

싱가포르

252,533

13,456

벨기에

76,901

11,478

덴마크

3,271

7,791

네덜란드

5,515

7,173

스웨덴

26,100

6,403

태국

14,400

5,364

대만

3,934

3,683

홍콩

82

1,647

뉴질랜드

22

475

멕시코

18

267

자료원 : 일본세관

 

3. 진출방안 및 유의점

 

 ○ 관세 및 관련 규제

  - HS Code 3214.10 : 3.9%(기본관세), 3.3%(WTO 협정국 관세)

  - HS Code 3214.90 : 3.9%(기본관세), 3.3%(WTO 협정국 관세)

 

 ○ 일본 내에서 쇼에네(省エネ, 에너지절약)의식이 높아짐에 따라서 비교적 간단한 조치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일사조정필름은 일반 사용자에게도 인지도가 향상되고 있고 정부정책의 뒷받침을 받으면서 시장확대가 기대되고 있음.

 

 ○ 일반수요의 경우 예를 들어, 진열대의 상품을 더욱 명확히 전시하고자 하는 등 기존 창문필름의 용도와는 다른 모습을 보이고 있기도 함.

 

 ○ 사용자층 확대에 따른 기호변화에 유의하고 대규모 수요를 창출할 수 있는 일본정부 시책 방향을 예의주시하면서 시장진출을 노려야 함.

 

 

자료원 : 야노경제연구소, 문부과학성, 인터넷 검색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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