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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 남성, 화장품 지출 점차 늘어
  • 경제·무역
  • 중국
  • 다롄무역관
  • 2009-03-26
  • 출처 : KOTRA

 

중국 남성, 화장품 지출 점차 늘어

- 급격히 성장하는 화장품산업의 신시장 –

- 남성의 취향에 맞추되 여성 소비자를 공략해야 -

 

 

 

□ 수요동향

 

 ○ 중국 남성 화장품 발전속도는 매우 빨라 최근 2년간 약 300%의 성장속도를 보임. 그러나 전체 시장규모는 여전히 작아 앞으로도 발전 가능성이 큰 시장임.

  - 2006년 판매량이 4억 위앤 수준이었던 남성화장품 시장은 최근 급격한 확대돼 2010년 약 40억 위앤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 한 전문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조사대상의 1/3이 넘는 35.5%의 남성이 피부미용을 하고 있으며(직접 하는 것과 전문 미용기관을 이용하는 것 모두 포함) 화장품 구매에 월평균 80.4위앤을 쓰는 것으로 나타남. 또한 가정에 피부미용을 위한 화장품을 가지고 있다는 응답도 전체의 1/3을 넘음(34%).

 

 ○ 남성화장품 소비의 특징은 가정의 월소득이 높을수록, 학력이 높을수록, 연령이 낮을수록 지출이 많다는 것임. 그 중 매월 평균소득 5000위앤 이상, 4년제 대학 이상의 학력, 화이트 칼라, 자영업자 계층이 남성 화장품 소비시장의 핵심계층임.

 

□ 수입동향

 

주요 수입국 및 수입액(HS Code 3304)

(단위 : 천 달러, %)

순위

국가

2006

2007

2008

 

총계

264,455

355,523

568,419(59.9)

1

프랑스

88,077

128,004

221,144(72.8)

2

일본

53,922

68,835

144,200(109.5)

3

미국

54,154

68,529

87,691(28.0)

4

한국

16,509

22,610

29,974(32.6)

5

이탈리아

9,150

8,729

14,225(63.0)

자료원 : 무역협회

 

 ○ 관세율은 제품에 따라 6.5~10%, 증치세는 17%임.

 

□ 경쟁동향

 

No.

사 진

명칭

가격

효능

회사

1

로레알 Hydra Energetic

시리즈

폼클렌징 39元

로션 100元

피로, 스트레스, 수면부족, 환경오염 등으로 인한 도시 남성의 피부 문제를 해결

로레알

2

남성 기초

3종 세트

세트 가격

420元

현대 남성들에게 수분, 유분의 균형 공급으로 깨끗한 상태 유지

클리니크

3

남성 기초

시리즈

보습 크림

620元

피부에 충분한 수분과 유분을 공급해, 피부 탄력성을 복원

디올

4

시세이도 UNO남성 세트

세트 가격

380元

피부 조직을 개선 하고, 수분과 유분을 공급해,균형 잡힌 피부를 구성

시세이도

5

BIOTHERM

HOMME

남성 항여드름 폼클렌징

235元

피부 오염을 소독 하고,모공 막힘을 예방. 항균효과로,여드름과 세균 번식을 막음.

비오템

옴므

 

6

KOSE

하이드로젠

보습 아이크림

320元

피부 개선 효과, 수분 보호 기능

KOSE

자료원 : 각 회사 홈페이지 및 화장품망, 태평양여성망 등

 

□ 시장 진입방안 및 유의사항

 

 ○ 제품의 라인업을 완벽하게 구성하고 다양한 수요에 맞는 제품을 구비해야 함.

  - 현재 남성 화장품은 폼클렌징, 쉐이빙, 스킨, 로션 등 제품이 대부분임. 그러나 최근 남성들의 미용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면서 선크림, 모공관리, 여드름, 수분관리, 주름방지 등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도 늘어나고 있음.

  - 남성들은 여성에 비해 간편하게 구입할 수 있는 화장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다양한 기능에 맞는 세트로 구성해 판매하는 것이 유리함.

 

 ○ 제품 포장에서 남성 화장품의 특징을 잘 살려야 함. 남성 화장품은 포장 및 광고 등에서 여성 화장품과 차별성을 가져야 함. 남성성을 잘 나타내는 이미지의 디자인이나 색채를 사용해야 함. 활력 있는 색채나 고풍스러운 이미지를 주는 것이 중요함.

 

 ○ 여성잡지에 고정적인 광고가 필요함. 남성 화장품의 구매는 남성 자신보다 오히려 아내 혹은 이성친구인 경우가 많음. 따라서 여성들에게 남성 화장품을 이해시키고 여성의 구매를 유도할 필요가 있음. 이것이 남성잡지 등에 하는 광고보다 더욱 실질적인 효과를 거둠.

 

 

자료원 : 中國化粧品網, 數字中國, 新浪財經 및 화장품 업체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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