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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화장품 중국 소비자 잡아라
  • 경제·무역
  • 중국
  • 선양무역관
  • 2012-11-30
  • 출처 : KOTRA

 

한국 화장품 中 소비자 잡아라

- 中 화장품시장 유럽,일본 제치고 미국 다음으로 세계 2위 -

- 여성 화장품 뿐 아니라 남성 화장품시장 날로 커져 -

 

 

 

□ 시장 현황

 

 ○ 中 화장품시장 전 세계에서 가장 큰 신흥시장으로 자리 매김.

  - 2011년 中 화장품 소비량 1103억 위안, 전년대비 18.7% 증가, 색조 화장품 판매량 전년 대비 24.77% 증가, 기초 화장품 판매량 전년대비 27% 증가함.

  - 시장규모는 미국 다음으로 전 세계 2번째. 그 중 中의 한국수입 화장품 총액은 2억2868만 달러, 한국 화장품 수출액의 28.41%를 중국시장이 차지함.

  - 中 화장품 생산업체 약 4000개, 70%가 해안가 지역 상하이, 광둥 복건지역 밀집. 하지만 대부분 소규모, 생산량, 지명도 낮은 편

 

□ 소비경향

中 소비자 기초 화장품 제품(2011년)

자료원: 百度數据庫(바이두 Data Base)

 

 ○ 2011년 中 소비자 기초 화장품

  - 2011년 中 소비자 기초 화장품 48%, 색조 화장품 22%, 헤어제품 17% 향수제품 13% 순으로 선호함.

  - 기초 화장품 내 중국 소비자 선호제품으로는 마사지 팩 19.66%, 아이크림 18.83%, 보습제품 14.39% 차지

 

中 소비자 기초 화장품 제품 (2011년)

자료원: 百度數据庫(바이두 Data Base)

 

 ○ 2011년 中 소비자 색조 화장품

  - 색조 화장품 내 中 소비자 선호제품 BB 32.30%, 마스카라14.49%, 아이라이너 제품 13.90% 차지. 中 소비자 피부 톤, 눈가, 네일, 립 순으로 관심이 높음.

  - 2011년 中 남성 소비자 선호 제품 세안용 제품 51.87%, 보습 제품 15.81%, 선크림 9.35% 스킨 9.33%, 마사지 팩 4.99% 차지. 남성들도 화장품에 날로 관심이 높아지는 추세임.

 

□ 中 한국 화장품 인기제품

 

 ○ 한국 화장품 유럽제품보다 아시아 피부에 적합

  - 아래 제품들은 한국 인기제품, 中 소비자에게도 인기가 높은 제품

  - 각각 브랜드 고유 특성에 맞춰 中 소비자 피부에 맞는 제품을 연구할 필요 있음.

 

中 화장품시장 한국 인기 제품명(2011년)

            (단위: 위안)

번호

회사(제품)

제품명

가격대

1

Mamonde

(마몽드)

토탈 솔루션 BB, 퓨어 화이트 슬리핑 팩,

에이지 컨트롤 아이크림

100~500

2

LANEIGE

(라네즈)

워터 뱅크 라인, 워터 슬리핑 팩, 워터 플러스 리뉴

100~500

3

SkinFood

(스킨푸드)

라이스 마스크, 아보카도 리치 에멀젼, 아보카도 리치

에센스, 연어 브라이트닝 아이 세럼, 상추오이 에멀전

50~500

4

The Face Shop

(더페이스샵)

라이스 세라마이드 에멀젼, 허브 데이 클렌징 폼,

허브 데이 클렌징 크림

50~500

자료원: 百度數据庫(바이두 Data Base)

 

□ 비교분석

 

  - 중국: 화장품사업 규모, 기술 혁신, 브랜드 확장 열위. 가격 경쟁력 우위

주요소비자: 40세 이상 여성

대표 브랜드: 百雀羚, 友誼, 宮灯, 郁美淨 등

 

  - 일본: 화학재료 무 첨가. 中시장 일찍 진출. 대표 브랜드에 中 소비자 관심도 높음.

주요소비자: 25세 이상 여성

대표 브랜드: DHC, SK-II 등

 

  - 유럽&미국: 유구한 역사. 안티 에이징, 기초화장품, 향수제품 우위. 대부분 고가

주요소비자: 30세 이상 여성

대표 브랜드: Lancome, Estée Lauder, Dior, Chanel 등

 

  - 한국: 피부 흡수력 중점. 아시아 피부 적합. 중고가 제품 빠르게 성장

주요소비자: 25~30세 여성

대표 브랜드: Chamzone, Innisfree, Skin Food, Missha, The Face Shop 

 

中 화장품시장 한국 주요 브랜드(2011년)

번호

회사(제품)

로고

특징

웹사이트

1

Chamzone

(참존)

- 한국 여성 화장품 제1브랜드

- 기초 화장품 우수

- 세계 각국 화장품시장 보유

- 한국식품연구소, 한국과학기술연구소와 합동으로 화장품 개발

http://www.huofu.net/chanzhen/

2

Iope

(아이오페)

- 한국 최초 의료 화장품

- 고농축 식물 체취 성분 우수

- 주름방지 제품 우수

-

3

Isa Knox

(이자녹스)

- 여성 피부 심층적 연구 우수

- 여성 고객 맞춤형 화장품

http://www.isaknox.com.hk/

4

Etude

(에뛰드)

- 색조 화장품 우수

- 150종류 다양한 제품

- 中 많은 지점 보유

- 2006~2012년 특별상 수상

http://www.etude.net.cn/

5

VOV

(보브)

- 한국 화장품 브랜드 3위

- 색조 및 방수 화장품 우수

- 아시아 대표 브랜드

- 2012년 5월 중국시장 진출

-

6

Innisfree

(이니스프리)

- 화장품 기술력 우수

- 식물에서 채취한 정수 사용

- 2012년 중국 상해 첫 진출

http://www.innisfree.cn

7

Missha

(미샤)

- 환경주의, 자연주의 제품

- 품질 대비 가격 우수

- 500종류 다양한 제품

- 中 56개 도시, 150개 가맹점

http://www.misshachina.net/

 

□ 시장 전망

 

 ○ 中 2012년 수입 화장품 관세 인하. 수입 화장품시장 유리할 것으로 전망

  - 한류 영향 인해 한국 화장품 지속적으로 빠르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

 

 ○ 남성 또한 화장품시장 주요 고객이 될 가능성 높아질 전망

  - 2010년 中 국가 통계국 조사에 따르면, 여성 화장품시장 87.3% 비해 남성 화장품시장 12.7% 불과한 것으로 남성 화장품시장 성장잠재력이 아주 클 것으로 보임.

  - 2011년 남성 화장품 관련 일평균 인터넷 검색 횟수는 7만 건에 달함.

 

□ 시사점

 

 ○ 中 소비자 고가제품 유럽, 미국 브랜드 선호. 중고가 제품 일본, 한국 브랜드 선호

  - 한류의 영향으로 중고가 브랜드 중국시장에 비교적 수월히 진출, 호황기를 누림.

  - 한국 고가 브랜드는 中에서 광고가 적은 편. 더 많은 고가의 제품을 광고해 中 중년 소비자들을 공략해야 할 필요가 있음.

 

 

자료원: 百度, 百度數据庫(바이두 Data Base)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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