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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뻐지려는 중국 남성들, 그들을 주목하라
  • 트렌드
  • 중국
  • 칭다오무역관
  • 2011-11-30
  • 출처 : KOTRA

 

예뻐지려는 중국 남성들, 그들을 주목하라

- 남성 피부관리제품 시장의 폭풍 성장 -

- 중국 남성 소비자들, 기초적인 피부관리기능 외 미용효과 기대 -

 

 

 

자료원: www.baidu.com

 

 

□ 시장 동향

 

  시장 성장 배경 - 중국 남성의 피부 관리 의식 제고

  - 중국 화장품 시장의 성장과 더불어 다수 중국 유명 화장품 브랜드들이 남성용 피부보호 화장품을 출시함.

  - 해외 유명 브랜드들이 중국 시장에 진출하면서 피부관리 개념에 대한 대대적인 광고를 통해 남성소비자들의 인식을 제고시킴.

  - 이제 중국 남성들은 화장품이 여성의 전유물이라는 통념을 깨고 피부 관리에 관심을 가짐.

  - 실제로 ‘2009~2011중국 피부 관리용 화장품시장 발전과 분석 예측 보고서’에 따르면 중국 남성들의 피부 관리에 대한 의식이 제고되는 것으로 나타남.

  - 더 나아가 기존의 기본적인 피부 관리용 제품 구매를 넘어서 더 다양한 기능성 제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남. 이제 남성 피부관리용 제품은 세면 기능뿐 아니라 미용 효과가 중요시됨.

 

2010년 남성 구매 화장품별 제품 비율

    

자료원: 百度究中心

 

  - 2010년 중국 남성의 미용·건강 관련 지출은 2억6960달러에 달함.

  - 중국 남성이 2010년 구매한 화장품 중 피부 관리용 제품이 77%를 차지함.

  - 헤어 스타일링 제품, 향수가 그 뒤를 이었으나 피부 관리용 제품 구입 비율과는 큰 격차를 보임.

  - 중국 남성화장품 지출은 중국 전체 미용건강부문 소비의 1%에 불과하나 아직 시장이 성숙기에 접어들지 않았으므로 향후 시장 성장 잠재력이 큼.

 

  남성 피부 관리용 제품의 기능 다원화 및 세분화

  - 남성 피부 관리용 제품 시장의 성장과 함께 소비자들의 수요 역시 세분화되고 이에 발맞춰 다양한 기능성 제품이 출시됨.

  - 비오템 브랜드는 구릿빛 피부를 만드는 피부보호제품을 론칭함.

 

중국 비오템이 출시한 남성 구릿빛피부용 제품

자료원: baidu.com

 

  - 본 제품은 고동색 미립 분자로 이뤄져 피부 근육 부분에 펴 바르면 자연스러운 근육미를 연출할 수 있음.

  - 자외선 차단기능뿐 아니라 펴 바른 뒤에는 옷에 묻지 않아 사용 편이성을 갖춤.

  - 중국 남성용 피부관리제품은 미백, 주름 개선, 노화 방지, 영양 크림, 자외선 차단제품뿐 아니라 최근에는 탈모에 대한 고민이 젊은 연령층으로 확대되면서 염모용 제품 시장도 35% 성장함. 이밖에 최근에는 남성용 파우더를 찾는 소비자들도 늚.

 

□ 2011년도 2사분기 남성 피부 관리용 화장품 브랜드 별 인지도

     

자료원: 百度究中心

 

  - 로레알이 28.68%로 중국 남성용 피부관리제품 시장에서 독주하고, 니베아 제품이 17.44%, 맨소래담이 9.7%로 그 뒤를 이음.

  - 로레알, 니베아, 맨소래담, 비오템, 클리니크 등 다수 해외 브랜드가 브랜드 인지도 상위 8위 안에 들어감.

  - 대표적인 해외 브랜드 로레알의 2010년 제품 판매액은 40억 위안에 달한 데 비해 현지 브랜드 高夫의 연 판매액은 1억2000만 위안에 그침.

  - 로레알은 중국 남성화장품 시장에 최초로 진출한 이후 수년 간 중국 고급 남성 화장품 시장에서 견고한 소비자층을 확보함.

  - 로레알은 ‘맨 엑스퍼트’, ‘비오템 옴므’ 등으로 도시 거주 전문직 중국 남성 소비자를 공략했으며, 이 밖에 ‘비키’, ‘가니에르’ 등 하위 브랜드를 연속 출시함.

  - 저가 제품 소비자들을 공략한 ‘가니에르’ 브랜드 런칭을 통해 로레알은 고가에서 중저가에 이르는 전 계층의 시장으로 목표 소비자를 확대함.

  - 로레알의 2011~2015년 예상 평균 성장률은 40%이며, 2015년까지 300위안 규모의 시장으로 성장할 전망

  - 남성 피부 관리용 고급 제품 시장은 해외 브랜드들이 점령하고 현재까지 두드러지는 시장 선도 로컬기업이 부재함.

 

□ 판매 순위별 제품 이미지 및 가격

 

판매순위

제품명

제품사진

용량/가격

1

欧莱雅男士能醒

   

50ml/100元

2

Fancl芳珂男士致去

    

18ml/598元

3

泉男士橄春眼霜

    

15ml/420元

     

4

活力再生精

    

50ml/695元

5

欧莱雅男士抗皱紧肤效眼霜

    

15ml/120元

 자료원:

 

  - 현재 판매량 1위를 기록하고 있는 欧莱雅男士能醒露는 그 보습효과가 뛰어날 뿐 아니라 남성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박하향을 첨가해 많은 사랑을 받음.

  - Fancl 芳珂男士致去霜은 남성 로션 계열제품 중 가장 부티나게 팔리는 제품으로 향은 없으나 눈가 주름개선효과가 뛰어나 판매량 2위를 기록함.

  - 碧泉男士橄春眼霜은 다크 서클 완화, 노화 방지 및 주름개선효과로 입소문을 탔으며 迪活力再生精液는 포장에 은색으로 새긴 ‘디올’ 로고 등 수려한 외관 디자인으로 많은 소비자층을 확보함.

 

□ 시장 전망과 진출 전략

 

  현재 중국 남성용 피부관리 화장품시장은 소수의 해외 브랜드가 절대다수의 시장을 점유하고 앞으로도 해외 브랜드와 현지 브랜드 간 격차가 심화될 전망

 

  남성용 피부관리 화장품 소비자들의 소비력 상승과 함께 소비자들은 고품질 화장품을 찾는 추세임. 다양한 수요에 맞춰 제품의 개성화와 기능화가 요구됨.

 

  중국은 지역별 기후 격차가 크므로 지역별 기후 특색에 맞춘 피부관리제품 출시도 좋은 방안임.

 

  한류 열풍을 타고 2010년 한국 화장품의 중국 수출은 43.5% 급증함. 한류열풍을 이용한 마케팅으로 중국 남성 소비자 공략하는 것도 큰 효과를 거둘 것임.

 

  아직도 적지 않은 남성들이 체면 때문에 남성 미용제품을 구매하는 것을 어려워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들의 구매를 유도해 낼 수 있는 남성 공략 마케팅 전략이 필요함

 

 

자료원: 官方新, 中, 百度究中心, 私募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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