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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친환경산업 중심에 서있는 리튬이온 배터리
  • 트렌드
  • 캐나다
  • 토론토무역관 이창화
  • 2009-02-26
  • 출처 : KOTRA

 

캐나다, 친환경산업 중심에 서있는 리튬이온 배터리

- 현지 배터리 출하량 감소세…수입산 배터리 비중 증가세 -

- 시장진출 시 배터리 용도에 따른 각기 다른 유통체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 -

 

 

 

유망사유 :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 고조와 신재생 에너지산업 성장에 따른 수요 증가. 현지 바이어의 한국산 제품 인지도는 미미한 수준이지만 2008년 40.4% 수입증가율을 보이며 인지도 상승 중

 

1. 시장동향

 

□ 시장규모

 

 ○ 캐나다 산업부에 따르면, 2007년 캐나다 배터리 시장은 전년대비 11.5% 증가한 7억5855만 달러를 기록

  - 2004년 이후 캐나다 배터리 제조업체의 출하량은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시장 내 수입산 제품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

   · 캐나다 배터리 출하량 : 2004년(C$ 2억5600만)→2007년(C$ 1억9000만)

 

 ○ 2010년 캐나다 리튬이온 배터리 소비시장은 2004년 대비 2배 확대될 전망

  - RIS International Ltd.에 따르면, 리튬이온 축전지는 노트북과 휴대폰을 중심으로 19.2% 판매 증가율을 보이며 2010년 429만 개(시장점유율 11.4%) 판매를 기록할 전망

  - 하지만 리튬이온 배터리는 높은 기술력을 필요로 하며 아울러 폭발 위험성 때문에 세밀한 안전검사 심사기준을 통과해야 함. 생산단가가 높다는 문제를 안고 있어 니켈수소 전지 같은 시장점유를 위해서는 대량생산을 통한 생산비용 절감이 필요

 

캐나다 리튬이온 축전지 판매 전망치

                                                                                                                         (단위 : 백만 개)

전지 종류

2009

2010

리튬이온

3.64

4.29

자료원 : Global Industry Analysts, RIS International Ltd.

 

□ 수요 특징

 

 ○ 2010년 까지 미국 Big3와 일본 도요타사를 비롯한 주요 자동차 제조업체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생산을 계획하고 있어 리튬이온 축전지 같은 고성능 축전지 수요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

 

 ○ 태양광, 풍력 같은 신재생에너지 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에너지 축적용량이 큰 리튬이온 축전지 수요 증가

 

2. 경쟁 및 수입동향

 

□ 현지생산

 

 ○ 캐나다 내 E-One Moli Energy Ltd., Electrovaya Inc., EaglePicher사가 전문적으로 리튬이온 축배터리를 개발하고 생산함.

  - Electrovaya Inc.사는 친환경자동차를 비롯해 노트북, 통신기계에 필요한 소형 리튬이온 배터리팩을 개발하고 생산함.

  - EaglePicher사는 항공, 자동차, 선박 등에 필요한 니켈카드뮴 배터리 제조업체이며, 리튬이온 시장으로 사업을 확장

  - 대만기업인 E-One Moli Energy Ltd.는 캐나다 내에서 신재생에너지와 친환경자동차 산업에 관련한 리튬이온 배터리를 개발 및 생산하고 있음.

  - 캐나다 최대 자동차부품 제조업체인 Magna International Inc.는 포드사와 협력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자동차 배터리기술을 개발하고 있음.

 

□ 수입동향

 

 ○ 2008년 캐나다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시장은 전년대비 17.2% 증가한 7600만 달러를 기록

  - 중국산 제품은 OEM과 저가제품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31.3% 증가한 2599만 달러를 기록했으며, 일본산 제품은 자국의 전자제품 브랜드를 이용해 A/S시장을 중심으로 전년대비 16.8% 증가한 2177만 달러를 기록

  - 한국산 제품은 전년대비 40.4% 증가한 163만 달러를 기록했으나 수입시장 점유율이 2.15%에 불과해 아직 인지도가 낮은 편임.

 

캐나다 리튬이온 배터리 수입시장 추이

                                                                                                                         (단위 : US$ 천, %)

국가

2006

2007

2008

시장점유율

중국

19,619

19,790

25,988

34.19

일본

10,710

18,640

21,765

28.63

미국

9,858

11,469

19,086

25.11

한국

905

1,163

1,633

2.15

대만

3,437

4,611

1,400

1.84

독일

2,616

2,388

1,254

1.65

말레이시아

144

598

745

0.98

영국

825

1,422

500

0.66

싱가폴

105

480

429

0.56

멕시코

306

512

420

0.55

총 합계

52,619

64,882

76,019

100

주 : HS 850780 기타 축전지 기준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경쟁동향

 

 ○ 3개 캐나다 업체 중 Electrovaya Inc.는 2007년 11월 노르웨이 수중자동차 개발업체인 콩스버그사와 슈퍼폴리머 배터리 공급 협약을 체결했으며, 2008년 9월 노르웨이 전기자동차 생사업체인 밀조빌사에게 슈퍼폴리머 배터리를 공급하기로 체결

  - Electrovaya Inc.는 기존의 배터리에 비해 안전하고 가벼우며 작고 저렴한 배터리를 개발하기 위해 매출액의 83.4%에 달하는 76만4000달러(2008년 상반기 기준)를 배터리 연구개발에 투자

  - Electrovaya Inc.는 리튬이온 배터리 산업의 선구자임에도 Platform Technology를 이용해 지속적인 기술 향상을 도모하고 있음. Electrovaya Inc.는 수퍼폴리머 배터리에 실린더 모양의 셀(Cell) 대신 평면의 셀을 사용해 기존의 배터리에 비해 높은 밀도를 형성

 

 ○ Energizer, Duracell, Panassonic사 같은 글로벌 기업이 리튬이온 배터리팩 시장을 점유

  - 미국 배터리 제조업체는 캐나다에 법인 혹은 지사를 설립해 가정용 및 산업용 축전지 공급이 용이하게 이루어지며, 결함에 따른 문제점 발생 시 신속한 A/S가 가능하고 주기적인 기기점검/보수를 실시하기 때문에 기기관리 및 유지비용 절감 측면에서도 글로벌 브랜드의 경쟁력이 높은 실정임.

  - 상품의 고급 브랜드화 전략 : 글로벌 기업인 Energizer, Duracell은 캐나다 가정용 일반 충전지 시장에서 개별적인 상품 판촉과 광고를 통해 캐나다 초기시장을 선점해 상품명을 브랜드화함. 글로벌 기업의 상품명 브랜드화 전략은 캐나다 소비자의 특정 브랜드 인식도 상승으로 이어져 시장 확장과 점유율 증가를 유도

  - 기존 소비층을 중심으로 사업 확장 : 1차전지 시장을 점유한 글로벌 기업은 기존의 소비층을 중심으로 2차 전지 사업을 확장. P &G의 경우에는 일상생활용품 시장을 기반으로 해 Duracell 제품을 출시했으며, 이 후 캠코더 배터리 같은 특정 전자제품용 배터리 시장까지 사업을 확장

 

□ 한국산제품 현지평가

 

 ○ 토론토 KBC가 접촉한 현지 유통업체의 종합적인 의견은 한국산 리튬이온 배터리는 중국이나 일본산 제품이 비해 인지도가 낮음. 하지만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한국 업체의 리튬이온 배터리 제조 기술과 높은 자동차용 납축전지(현지 수입시장 점유율 2위) 인지도를 고려할 때, 현지시장 진출 가능성은 긍정적으로 나타남.

 

3. 진출방안 및 관세‧비관세 장벽

 

□ 진출방안

 

 ○ 리튬이온 배터리는 과충전 시, 급격히 줄어드는 배터리의 수명, 폭발 위험성, 높은 단가로 인해 시장점유율을 높이기에는 시간이 필요함. 아울러 리튬이온의 성능을 유지하면서 제품의 단가를 낮추는 기술 개발이 필요

 

 ○ 캐나다 시장 내 배터리 용도에 따른 각기 다른 유통체계에 대한 이해가 필요

  - 특정 브랜드 전자제품에 사용되는 축전지의 경우 캠코더, 디지털 카메라, 휴대폰 등의 제조업체와 최종 소비자용 애프터 마켓으로 구분됨.

  - 자동차용 축전지는 세 단계의 유통경로를 가지고 있음. Tier1은 자동차 제조업체에 직접 납품하는 업체이고, Tier2는 Tier1에, 그리고 Tier3은 Tier2에 부품을 납품하는 중소규모의 업체임.

 

캐나다 배터리 유통체계

 

캐나다 배터리 유통업체

업체명

홈페이지·연락처

업체 설명

MDS Power Inc.

www.mdspower.com

305-8255 Mountain Sights

Ave. Montreal, Quebec

H4P 2B5

1990년 설립된 MDS Power사는 전자·전기 관련 유통업체이며, 2007년 기준 1100만 달러 매출액을 기록

Franklin Empire Inc.

www.feinc.com

8421 Darnley Rd MONT-

OYAL, Quebec H4T 2B2

1942년 설립된 Franklin Empire사는 전자·전기 관련 유통업체이며, 2007년 기준 9870만 달러 매출액을 기록한 중견기업임.

Advanced Battery Systems Inc.

www.advancedbattery.ca

2346 Wyecroft Rd. Oakville,

Ontario L6L-6M1

Advanced Battery Systems사는 산업용 전문 유통업체이며. 니켈카드뮴·연산·니켈수소·리튬이온 등 다양한 종류의 배터리를 유통

 

□ 관세·비관세장벽

 

 ○ 한국산 리튬이온 배터리는 캐나다 내 무관세 혜택을 받고 있음.

 

 ○ 리튬이온 축전지를 캐나다에 수출하기 위해서는 CSA 및 UL 규격인증 필요. 또한 현지 바이어는 추가적으로 유엔이 주관하는 UN3090 축전지 안전검사를 통과한 제품을 선호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캐나다 산업부, Global Industry Analysts, RIS International Ltd.의 ‘Canadian Consumer Battery Baseline Study(2007)‘, Electrovaya Inc.사 비즈니스 매니저 인터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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