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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우디 안방극장, LCD TV 진출 유망
  • 트렌드
  • 사우디아라비아
  • 리야드무역관 윤하청
  • 2009-02-24
  • 출처 : KOTRA

 

사우디 안방극장, LCD TV 진출 유망

- 이슬람 문화로 극장이 없어 대형 LCD TV에 대한 관심 증가 –

- 젊은층 인구비중이 높아 시장 지속성장 예상 -

 

 

 

유망사유 :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 종주국으로, 남녀 구분이 엄격해 대중문화시설로 극장이 존재하지 않아, 위성방송, DVD 등이 보편화하면서 대형 LCD TV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는 추세임. 또한 젊은층의 인구 비중이 매우 높고, 향후 IPTV 서비스도 도입예정으로 시장전망이 매우 밝음.

 

1. 시장동향

 

 ㅇ 사우디아라비아의 TV시장 규모는 2007년 기준 183만여 대가 판매돼 전년 대비 약 2.2% 증가함.

 

 ㅇ 전체 TV 보급률을 보면, 인구 천명당 431대를 보유한 것으로 나타나 2.3명당 1대의 TV를 보유하고 있는 상태임.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TV 판매량(천 대)

1,731

1,794

1,833

TV 보급대수(1000명 당)

375

405

431

자료원 : EIU

 

 ㅇ 이러한 수치는 TV시장 전체에 대한 것이며, 최근 LCD TV 시장은 급성장하는 것으로 판단됨.

  - 이슬람 종주국인 사우디아라비아는 공공장소에서 남녀의 구분을 매우 엄격히 하고 있으며, 이러한 이유로 문화공간으로 극장이 전혀 존재하지 않고 있음.

  - 작년까지 지속된 고유가로 인한 전체적인 소비력 증가와 더불어 최근 위성방송 및 영화 DVD의 보급이 대중화되면서 LCD TV에 대한 수요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됨.

 

 ㅇ 사우디아라비아는 또한 인구증가율이 높은데다 서구문화에 익숙한 젊은 층이 전체 인구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매우 커, LCD TV에 대한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임. 또한 향후 도입예정인 IPTV 서비스도 LCD TV 수요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으로 예상됨.

  - 사우디아라비아의 인구 구성은 현재 14세 미만이 전체의 약 1/3, 30세 미만이 전체의 약 2/3를 차지할 정도로 젊은 인구의 비중이 절대적으로 높음.

 

2. 경쟁 및 수입동향

 

 ㅇ 제조업 기반이 매우 취약한 사우디아라비아는 현재 TV 수요를 전적으로 수입에 의존하는 상황임.

 

 ㅇ 한국과 일본이 수입시장을 지배하고 있으나, 국가별 TV 및 LCD TV에 대한 수입통계는 공개되지 않으며, 우리나라의 사우디아라비아에 LCD TV 수출현황은 다음과 같음.

 

대사우디아라비아 LCD TV 수출현황

                                                                                                                (단위 : 천 달러, %)

연도

수출액

증가율

연도

수출액

증가율

2005

3,655

310.8

2007

13,661

98.7

2006

6,875

88.1

2008

25,826

89.1

자료원 : KITA

 

 ㅇ 시장 주요 브랜드로는 삼성, 소니, 파나소닉 등을 들 수 있는데, 현지 언론에 따르면 삼성이 약 40%의 절대적인 시장점유율을 보임.

  - 시장 주요 브랜드 및 제품별 가격은 다음과 같음.

 

주요 브랜드 및 가격

                                                                                                                          (단위 : US$)

브랜드

크기

가격(SAR)

소니

32인치

2,379

소니

40인치

4,449

삼성

32인치

2,199

삼성

40인치

3,849

삼성

52인치

10,490

LG

32인치

2,499

도시바

32인치

2,449

클래스(Class)

40인치

2,999

파나소닉

32인치

1,999

주 : 환율 USD 1 = SAR 3.75

자료원 : EXTRA

 

3. 진출방안 및 유의사항

 

 ㅇ LCD TV에 대한 관세는 현재 5%이며, 관세 이외에 특별한 무역장벽은 없음.

 

 ㅇ LCD TV 수출을 위해서는 대규모 유통망을 확보한 사우디아라비아 딜러를 확보하는 것이 관건이며, 전자제품 관련 사우디아라비아 대형 딜러리스트는 다음과 같음.

  - Jarir Bookstore(www.jarirbookstore.com) : PC, 전자제품, 문구류 등 취급

  - Modern Electronics(www.mee.com.sa) : Sony의 독점 딜러로, 전국적으로 600개 이상의 매장 보유

  - Zagzoog for Home Appliances(www.zagzoog.com) : 가정용 전자기기 유통업체

  - Al Baha Trading &Contracting Co(www.albaha.com) : 가정용 전자기기, 에어컨 등 취급

  - Al Esayi Electronics(www.aecksa.com) : National, Panasonice, Technics 등의 독점 딜러

  - Al Motawa Trading Company Ltd(www.almotawa.com) : 가정용 전자기기, 디지털제품 취급

 

 

자료원 : EIU, KITA, EXTRA, KOTRA KBC 보유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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