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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Nexon 밴쿠버 게임개발 스튜디오 철수 충격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2-18
  • 출처 : KOTRA

 

캐나다, Nexon 밴쿠버 스튜디오 철수 충격

- Nexon, 밴쿠버 게임 개발 스튜디오 철수 발표 -

- 경기불황에 맞선 게임산업에 대한 BC주 보조 필요성 심각 -

 

 

 

 개요

 

 ㅇ 지난 2006년 11월 캐나다 밴쿠버에 한국의 Nexon이 설립한 NPNA(Nexon Publishing North America)는 현재 공식적으로 법인 청산작업 중에 있다고 보도됨.

  - 글로벌 금융위기로 인한 불확실성이 이유

 

  세계 최대 규모 게임회사 EA, 2009년 3월 31일까지 전세계 인력 10%에 달하는 1000명을 감축하며 밴쿠버를 포함한 9개의 스튜디오를 통합 또는 폐쇄할 예정

  - 경제 불황이 요인

 

 ㅇ 밴쿠버의 또 다른 대규모 비디오게임 개발자인 Radical Entertainment 역시 올해 초 280명의 직원 중 120명을 해고하겠다고 발표했음.

  - 인건비 절감으로 인한 수익성 강화 목적

 

 현지 Nexon 스튜디오

 

 ㅇ 1995년 서울에서 설립된 주식회사 Nexon은 게임 개발 및 배급업체로 일본과 미국에도 현지 법인을 가지고 있음.

 

 ㅇ 한국에서는 바람의 나라, 카트라이더, 메이플스토리 등의 게임을 개발한 대한민국 최대의 게임업체인 Nexon은 2006년 11월, 캐나다 밴쿠버에 스튜디오를 설립해 대규모 게임업체 계열에 합류했음.

 

 ㅇ 2008년 BC Business 매거진에서 직원들이 뽑은 최고의 직장(100명 이하 부문)에서 5위를 차지 한 바가 있음. 보통 게임업계에서 일하는 직원들은 엄청난 양의 업무와 마감일에 시달리지만 Nexon은 야근을 시키지 않고 능력에 맞는 연봉을 제시한다며 직원들의 만족도가 높음을 나타냈음.

 

자료원 : BC Business

 

 ㅇ 그러나 Nexon의 현지법인은 지난 1월 28일 B.C.주 스튜디오(Humanature)를 폐쇄한다고 발표함으로써 총 98여 명의 직원이 일자리를 잃게 됐음. 이 소식을 접한 현지 뉴미디어 협회인 New Media BC는 밴쿠버의 비디오게임 클러스터가 무너지고 있음을 우려하고 있음.

 

 ㅇ 현지법인 대표인 Garden 씨에 의하면 이 결정은 한국 본사에서 이루어진 것이며 글로벌 경제위기에 따른 해외법인 구조조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라고 발표했음. 밴쿠버 스튜디오는 철수하지만 미국 LA 스튜디오는 정상 운영될 것이라고 함.

 

 ㅇ 밴쿠버 현지에는 유명 게임개발, 보급사들이 스튜디오를 가지고 있어 현지 인력의 우수성을 보여주는 자랑거리였으나 최근 들어 이들 스튜디오의 철수 및 구조조정 소식이 이어지고 있어 우려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음. Nexon의 스튜디오 철수 소식은 가장 최근에 발표된 사항이며, 이 전에는 Electronic Arts사의 스튜디오 철수와 Radical Entertainment사의 구조조정 발표가 있었음.

 

 ㅇ 또한, 한국에 지사가 있고 세계적으로 유명한 게임 개발자인 Electronic Arts(EA) 역시 다른 8개 지역을 비롯한 밴쿠버지역의 Black Box Studio을 폐쇄하겠다고 밝혔으며, 그렇지 않은 지역 사무실 역시 감원조치가 이뤄질 것이라고 발표하며 세계적으로는 총 1000여 명이 일자리를 잃었음.

 

 ㅇ 올해 초, NHL 게임으로 유명한 게임 개발자인 Radical Entertainment는 280명의 직원 중 무려 120을 해직 처리하겠다고 발표했음. 이는 회사의 수익성을 높이려는 수단으로 인건비 절감을 위한 결정임.

 

 ㅇ B.C.주 입장에서 실직을 하는 고급 인력이 늘어나고 이들이 밴쿠버 내에서 갈 곳이 없어진다는 것이 큰 문제라고 현지인들은 인식하고 있음.

 

 밴쿠버 게임 클러스터 분해 이유

 

 ㅇ Business in Vancouver 매거진에서는 이러한 B.C.주 내 비디오게임 클러스터가 분해되는 이유로 세가지를 꼽았음.

 

 ㅇ 첫번째로, 다른 지역에서의 사업 인센티브가 B.C.주보다 더 큼. B.C.주는 캐나다 동부지역의 퀘벡주나 온타리오주, 미국의 조지아주나 텍사스주에 비해 세금에 관한 인센티브가 적음.

  - 타 주에서는 비디오 게임 관련산업에 대한 세금 인센티브로 인건비의 20~40%까지 절세가 되는 반면 B.C.주는 개인 투자자에게만 국한돼 있으며 게임산업에서는 지원이 아직 없는 실정임.

  - 2월 또는 3월에 발표되기로 예정돼 있는 BC주 재정안을 감안해 New Media BC는 주정부 로비 중에 있으나 게임산업을 어떻게 지원할지는 아직 미지수로 남아 있음. B.C.주 수상 Gondon Campbell은 앞으로 2년간 주 재정이 적자를 보일 것이라 시인해 비디오게임산업까지 재정 혜택이 돌아갈 지는 예측하기 힘든 상황임.

 

 ㅇ 두번째, 세계적인 경기 침제로 인한 매출의 불확실성

  - 새로운 프로젝트를 시도하는 것을 자제하고 투자 시기를 미뤄 자금 유동성에 초점을 두고 있음.

  - 경기 침체로 인해 비디오게임의 수요가 많이 늘었다고 하지만 경기가 더욱 안 좋아질 것이라는 예상과 앞으로도 더 나은 테크놀러지 및 게임을 소비자들이 원할 것임을 감안해 기술을 개발해야 한다는 부담감이 작용한 것으로 보임.

 

 ㅇ 마지막으로 B.C.주에서 비즈니스를 하는데 있어 비용이 큼.

  - 몇년 전에는 밴쿠버가 상대적으로 생활비 및 부동산 렌트 비용이 낮은 것으로 추정됐으나, 부동산 가격이 급상승하고 난 후에는 렌트를 포함한 영업비용, 생활비 등이 몇해 전보다 크게 높아졌음.

 

 ㅇ New Media BC를 포함한 현지 비디오게임 개발자들은 밴쿠버에 비디오게임 클러스터를 유지하려면 정부의 세금 지원 및 인센티브가 있어야 한다고 주장함. 사업하기 좋은 지역으로 개발자들이 떠나고 나면 다시 밴쿠버를 비디오게임 클러스터로 부활시키는 데는 오랜 기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임.

 

 캐나다 비디오게임업계 현황

 

  캐나다 게임시장 규모는 2008년 집계로 20억 달러에 달함. 2007년 게임시장 동향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게이머의 평균 연령은 39세 정도로 게임 이용자의 연령대가 높아지고 경제가 어려워지면서 집안에서 가족단위로 비디오게임을 즐기는 가정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임.

 

캐나다의 비디오게임 회사와 직원 수

자료원 : Game Developer Census 2007

 

 ㅇ 인터넷 보급률은 도심지역이 전체 가구의 70%, 시외지역이 60% 가량됨. 이중 인터넷을 사용해 게임을 하는 비율은 40% 정도임. 캐나다의 게임분야 경쟁력이 급속도로 강화되고 세계적인 스튜디오가 밴쿠버에 자리를 잡으며 수준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비디오게임 클러스터가 만들어졌음.

 

 ㅇ 기술력, 창의력, 스튜디오 경쟁력 부분에서 강해 캐나다는 최근 2년간 게임시장이 매년 2배씩 커질 정도로 빠른 성장세를 보였음. PriceWaterhouseCoopers(PWC)는 앞으로 비디오게임시장이 점점 커질 것으로 예상하나 캐나다 B.C.주 개발자의 현실은 상이함.

 

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비디오 게임분야

2005

2010

연평균 성장률

Console·Handheld Games

362

526

7.8%

PC Games

123

114

-1.5%

Online Games

173

396

18%

Wireless Games

74

283

30.8%

캐나다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732

1,300

12.5%

전세계 비디오게임 시장규모

2,710

4,650

11.4%

자료원 : PriceWaterhouseCoopers(PWC)

 

지역별 비디오게임업체 분포

 

자료원 : Entertainment Software Association of Canada

 

 시사점

 

 ㅇ 밴쿠버에서 대규모에 속하는 3개 기업이 연달아 축소 및 폐쇄 발표를 하면서 게임업계에서는 상당한 파동이 일고 있음. 캐나다 내 비디오게임의 매출이 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현상을 보이는 것은 사업을 하는데 있어 비용이 많이 들고 B.C.주 밴쿠버보다 상대적으로 사업하기 나은 조건을 가지고 있는 지역이 늘고 있기 때문임.

 

 ㅇ 비디오게임 개발자 및 스튜디오가 줄어들면 한국의 게임 개발자들의 제휴 및 공동개발·투자의 문이 줄어든다는 의미가 될 수 있음. 현지에서는 한국의 기술을 높이 평가하고 있지만 대규모 개발자들이 없어지면 그러한 높은 평가에도 불구하고 시장개척 기회가 줄 수 있음.

 

 ㅇ 현재는 비디오게임이 인기를 누리고 있지만 언제까지 비디오게임 매출이 호조를 보일지는 사실상 누구도 예측할 수 없기 때문에 현재 시장에 나와있는 기술 및 게임보다 기술과 질적인 면에서 더 나은 모습을 선보여야 함.

 

 ㅇ 현지시장에서는 가족 단위로 즐길 수 있는 게임이 주목을 받고 있으므로 스포츠 및 교육적인 게임이 폭력성있는 게임보다 수요가 높아질 것이며, 그러한 게임이 부모 또는 어른들로 하여금 좋은 회사 이미지를 심어 줄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 PWC, ESA, Business in Vancouver, NPD Group, BC Business, 바이어 및 KOTRA 자료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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