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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붐’
  • 경제·무역
  • 러시아연방
  • 노보시비르스크무역관
  • 2012-07-13
  • 출처 : KOTRA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붐’

- 2013년, 온라인 게임시장 규모 10억 달러 예상 -

- 한국 게임 ‘RineAge 2’ 인기 -

 

 

 

□ 성장세를 나타내는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ㅇ 2011년에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은 전년대비 23% 상승해 시장규모가 200억 달러에 달함.

  - 미국, 일본, 한국, 영국이 시장의 50%를 차지, 이 중 미국이 30.5%를 차지하며 선두를 달림.

 

 ㅇ 한편, 러시아의 점유율은 미국보다 훨씩 적은 3%를 차지하지만 온라인 컴퓨터시장은 러시아 인터넷 비즈니스에서 가장 수익성 있는 분야임.

  - 러시아에서 약 4000만 명이 온라인 게임을 이용하며, 이 중 2500만 명 이상이 유료 온라인 게임 서비스를 이용함.

  - 게임 서비스 이용자 대부분이 초기에는 무료로 이용하다가 점점 소액 또는 고액 결제를 함.

  - J’son & Partners 컨설팅 회사는 2011년에 6억6800만 달러였던 시장규모가 2013년에 10억 달러의 규모로 성장할 것이라 내다봄.

 

2009~2013 세계  온라인게임시장 변화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 J’son & Partners Consulting Company

 

□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의 69.5%를 차지하는 MMOG

 

 ㅇ 2011년에 MMOG(Massively Multiplayer Online Game: 다중 온라인 게임)는 세계 온라인 게임시장 총판매량의 약 68%를 차지함. 게임에 ‘상당한 시간을 투자’하는 게이머들의 수가 많은 덕분에 ARPU(average revenue per user: 가입자당 평균 수익)가 높음.

  - 러시아에서도 매출량이 러시아 온라인 시장에서 69.5%를 차지해 MMOG 분야가 가장 인기있음을 알 수 있음.

  - MMOG는 광대역 접속서비스에 영향을 받아 인터넷 서비스가 발달하면서 MMOG도 인기가 증가함.

 

2011년 세계와 각 나라 온라인 시장구조 비교

자료원: J’son & Partners Consulting Company

 

 ㅇ 러시아 MMO 게임시장에서 Top 3 게임업체인 Blizzard, Mail.ru, Innova group이 시장의 90%를 차지함.

  - 러시아에서 가장 유명한 온라인 게임 업체인 Mail.Ru Group은 Perfect World, 'Legend: Legacy of Dragons' 등의 게임을 제작했으며, 2011년에 1억2900만 달러의 수익을 올림.

  - 가장 인기있는 MMOG Top 3는 World of Warcraft, Perfect World, Lineage 2가 차지함.

 

 ㅇ 소셜 네트워크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기존의 게이머와는 다른 유형의 게이머가 집단 생성되고 다양한 소셜 네트워크 게임이 출현하면서 소셜게임분야도 상승세를 보임.

  - 소셜 게임 이용자가 증가하긴 하나 여전히 시장의 압도적인 비율을 차지하는 MMOG 분야가 가장 높은 수익을 보임.

  - J’son &Partner 컨설팅 회사는 소셜게임시장이 꾸준히 성장해 2013년에 온라인 게임시장 총 수익의 31.6%를 차지할 것으로 예측함.

 

 ㅇ 현재 온라인 게임시장에서 유료 MMOG 이용자 수가 가장 많으나 2013년에 유료 소셜게임 이용자 수가 23% 이상을 기록할 것임. MMOG와 소셜게임의 발전은 캐주얼게임 이용자수 감소를 초래함.

 

2009~2013 러시아 온라인게임시장 구조 변화

                                                                                                    (단위: 백만 달러)

자료원 : J’son & Partners Consulting Company

 

□ 러시아 내 한국 온라인 게임 인기

 

 ㅇ 한국 온라인 게임인 LineAge 2, RF Online, Aion 등이 러시아에서 인기를 얻음. 게다가 LineAge 2의 경우 러시아 온라인 게임시장 MMOG 분야에서 World of Warcraft와 함께 시장의 68%를 차지하며 큰 인기를 끔.

 

 ㅇ 현재 게임 제작 관련 전문가가 부족한 러시아는 향후 5년 이내에 러시아 시장에 공급할 게임양이 부족할 가능성이 있음. 그러므로 외국에서 많은 양의 게임을 들여올 것이며 현재 한국 게임에 관심이 높음.

 

□ 시사점

 

 ㅇ 게임 개발에 투자하고 새로운 프로젝트가 출현하면 온라인 시장에서 업체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므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양과 질을 높이고 새로운 콘텐츠를 개발하며 적절한 타깃 그룹을 정하는 것이 중요함.

 

 ㅇ 스마트폰과 태블릿PC 이용자가 증가하면서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소셜 게임과 모바일 게임을 이용할 수 있어 이 분야를 위한 프로젝트가 필요함.

 

 ㅇ 광대역 인터넷 접속의 확산되고 가상 지불제도가 대중화되면서 온라인 게임시장은 더 활발해질 것임.

  - 현재 광대역 인터넷 접속은 전체 인터넷 연결의 30%를 차지하며 2015년에 63%에 달할 것임.

  - 현재 결제제도와 시스템 상황이 열악해 수익이 크게 오르지 못함. 최근 온라인 게임 서비스 이용자 대부분이 휴대폰결제를 이용하지만 통신사가 수수료를 인상한다면 온라인 시장은 교착상태에 빠질 가능성이 있음. 따라서 가상지불제도와 시스템이 개선돼 쉽고 안전한 결제가 가능해진다면 유료 게임 이용자가 증가할 것임.

 

 

자료원: content-review.com, iKS consulting, rumetrika, J’son & Partners Consulting Company, KOTRA 노보시비르스크 무역관 종합

<저작권자 : ⓒ KOTRA & KOTRA 해외시장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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