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캐나다, 건설자재 수요 증가기대–바닥재(하)
  • 경제·무역
  • 캐나다
  • 밴쿠버무역관 슈퍼관리자
  • 2009-02-18
  • 출처 : KOTRA

 

캐나다, 정부정책이 건설자재 수요 증가로 – 바닥재(하)

- 타일이나 하드우드 선호 추세 -

 

 

 

 개요

 

 ○ 캐나다 정부는 경기부양책의 한 방법으로 주택 리노베이션 세금 환불 프로그램(Home Renovation Tax Credit Program)을 만들어 주택 소유자들이 리노베이션을 하도록 유도해 관련 산업 관계자들이 일자리를 지킬 수 있도록 도와주고 있음.

 

  이 프로그램으로 인해 일자리 유지 및 창출 건축자재 수요 증가를 기대함.

 

  현지에서 주택을 개보수 할 때 가장 많이 계획하는 것 중 하나가 바닥임. 최근들어 하드우드 바닥재가 기존 카펫보다 위생적이고 고급스러워 하드우드 바닥재의 수요가 늘어났음.

 

  캐나다 Flooring Market은 다음과 같은 제품을 포함함.

  - 원목, 목재류(Wood and Cork Flooring)

  - 세라믹류(Ceramics)

  - 스톤류(Marble, granite, slate, terrazzo tiles and other natural stone tiles)

  - 카펫(Carpeting)

  - 플라스틱, 리놀륨(Plastic and linoleum floor coverings)

 

□ 바닥재시장 트렌드

 

  캐나다 바닥재시장은 대형 북미 제조업체들이 시장을 지배하며, 이 외에도 많은 제조업체들이 경쟁을 하고 있음.

 

  주요 업체로는 American Biltrite, Congoleum, Johnsonite, LSI North America and Domco 등이 있으며, 이미 캐나다 시장에서 브랜드 및 시장지위를 확고히 하는 것으로 알려졌음. 특히 Armstrong과 James Hardie는 높은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음.

 

  HS Code 기준으로 크게 세가지 바닥재 타입을 플라스틱류(3918), 나무재질류(4410), 파이어보드(4411)로 분류했을 때 2008년 기준 캐나다의 주요 수입대상국은 미국과 중국이었으며, 특히 미국은 50% 이상이 넘는 비중을 보임.

 

  또한, 프랑스나 독일·영국과 같은 유럽의 선진국에서의 수입도 두드러짐. 한국은 플라스틱류 바닥재군에서는 9번째 수출국이나 점유율은 1% 남짓임.

 

캐나다 수입 동향

 HS 3918 - Floor, Wall And Ceiling Coverings(In Rolls Or Tiles) Of Plastics

단위 : CAD 000’s

2004

2005

2006

2007

2008

United States(U.S.)

122,958

121,337

118,110

126,390

137,695

China

9,300

10,822

20,343

31,387

43,076

France

7,326

9,833

10,157

12,613

11,747

United Kingdom(U.K.)

7,798

7,698

9,211

10,325

10,066

Germany

9,485

10,482

14,174

14,413

9,080

Sweden

6,616

6,564

7,618

7,338

8,626

Belgium

2,514

3,715

4,251

5,731

8,254

Taiwan(Taipei)

4,485

6,162

6,081

4,457

3,915

Korea, South

1,748

1,529

3,636

3,126

3,325

Japan

1,931

3,576

1,024

1,305

1,562

Sub-total

174,163

181,718

194,607

217,086

237,344

Others

3,861

3,808

4,460

5,502

4,968

Total(All Countries)

178,024

185,526

199,067

222,588

242,312

 

 

HS 3918 - Floor, Wall And Ceiling Coverings(In Rolls Or Tiles) Of Plastics

HS 4410 - Particle Board Of Wood Or Other Ligneous Material

HS 4411 - Fibreboard

단위 : CAD 000’s

2004

2005

2006

2007

2008

United States(U.S.)

360,474

354,256

398,994

396,747

387,254

China

59,084

67,989

88,659

130,269

132,596

Germany

86,263

84,642

102,016

76,210

59,477

Austria

11,879

46,173

40,630

49,953

54,467

Belgium

34,416

32,180

32,416

27,692

24,592

Chile

52,337

31,820

23,171

19,549

23,676

France

24,648

13,696

11,191

14,248

11,895

United Kingdom(U.K.)

7,965

7,758

9,319

10,488

10,226

Sweden

8,467

7,098

8,430

7,872

9,003

Argentina

656

2,930

6,983

7,860

7,413

Sub-total

646,191

648,540

721,808

740,889

720,599

Others

55,340

91,025

76,020

55,016

39,851

Korea South

1,830

1,898

3,867

3,326

3,511

Total(All Countries)

701,531

739,565

797,828

795,905

760,450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고품질 플라스틱 라미네이트는 목재 바닥재를 대체하는 수단으로 부상하고 있음. 마감된 바닥재가 선호되며 비닐소재 바닥재의 경우 설치가 용이한 것을 선호함. 일반적으로 탄성 바닥재가 바닥재 판매회사 매출의 큰 부분을 차지함.

 

바닥재 제품 종류 및 가격 예

분류

제조회사

제품명

가격(CAD)

마감 원목 마루

(Prefinished Solid Wood)

Bruce from Armstrong

Dundee Plank

6.25

Lauzon

Classics Collection

9.90

Anderson

Pacific Cumberland

8.80

목재 및

대나무 마루

(Engineered Wood and Bamboo)

Mannington

Classic Collection Oregon Plank

7.80

Mohawk

Heirlooms Collection

11.90

Anderson

Freedom Collection

6.70

Mannington

Statements Collection Bamboo

8.40

Lauzon

NextStep Collection

9.35

Bruce from Amstrong

Turlington 3" Plank

4.00

Armstrong by Hartco

Beckford 3" Oak Plank

3.90

Anderson

Pacific Hemispheres

5.60

플라스틱 라미네이트 (Plastic Raminate)

Armstrong

Nature's Gallery American Duet

4.95

Wilonart

Estate Plus

6.50

Pergo

Vintage Home Planks

5.80

Mannington

Revolutions Plank Ontario Oak

6.40

Quick-Step

Classic 800

4.40

비닐(Vinyl)

Congoleum

DuraStone(tile)

5.25

Mannington

Adura Essex Oak Plank

4.50

NAFCO

Better Living Collection PermaStone Natural Slate(tile)

4.65

Armstrong

Destinations Padua Fieldstone 95017

3.85

Armstrong

Natural Fusion Mediterranean Walnut X3002 Honey

4.95

Congoleum

Ultima 5 Star

3.35

NAFCO

Best Living Collection Crestview Plank

7.00

Mannington

Naturals with NatureForm Optix

4.30

Armstrong

Memoirs Oak River 62861 Natural Oak

2.50

리놀륨

(Linoleum)

Armstrong

Marmorette

4.40

Marmoleum

Click(plank)

6.00

자료원 : Consumer Reports, August 2006

 

 ○ 카펫 제품은 감촉, 스타일 및 색상 등이 더욱 다양해지고 있으나 최근들어 카펫보다 Hard Floor의 선호도가 높아져 카펫의 수요 및 수입이 해마다 줄어들고 있음. 2008년 기준, 카펫류 수입의 약 95%가 미국제품이었으며 다른 국가에서의 수입액은 미미함.

 

카펫류 수입동향

HS 57 - Carpets and Other Textile Floor Coverings

단위 : CAD 

2004

2005

2006

2007

2008

United States

293,327,253

284,711,392

242,702,907

206,476,811

165,401,907

Iran

463,314

305,640

347,036

141,208

1,938,991

United Kingdom

1,524,273

2,182,695

1,694,430

1,418,713

1,060,628

Singapore

133,105

189,222

633,998

793,126

637,601

Chile

178,936

228,368

466,260

553,225

493,231

Hong Kong

692,739

623,222

1,011,659

680,064

463,963

Korea, South

176,701

87,096

122,463

236,258

462,473

Argentina

114,446

135,363

--

18,078

417,475

Australia

393,140

169,508

99,842

252,221

340,090

United Arab Emirates

429,833

549,479

10,500

64,356

305,671

Sub-total

297,433,740

289,181,985

247,089,095

210,634,060

171,522,030

Others

4,807,205

4,139,519

7,387,838

2,607,896

2,677,791

Total(All Countries)

302,240,945

293,321,504

254,476,933

213,241,956

174,199,821

자료원 : 캐나다 통계청

 

□ 유통시장 구조

 

 ○ 캐나다의 건설업체나 시공업체들의 대부분은 대규모 도매상을 통해 건축자재를 구입하고 있음. 이들 대규모 도매상들은 유명제품과 무명제품을 동시에 취급하며, 주로 이들에게 제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은 현지 제조업체나 수입업자들이 대부분임.

  - 특히 현지 제조업체들은 수입업체로서의 역할도 담당하고 있는데, 이들은 해외로부터 구입한 제품을 다시 도매상에 되팔거나 건설업체에 직접 판매하기도 함.

 

□ 시사점

 

 ○ 한국산 건축자재의 경우 현재 캐나다 건축자재시장 진출이 미미한 상태로 제품 인지도 및 품질 검증이 기존 경쟁업체들에 비해 현저히 낮음. 따라서 이미 북미시장에 시판 중인 제품과 성능 및 가격 면에서 비슷하거나 우수하고, 현지 시장에 접목이 쉬운 제품을 선정하는 것이 바람직함. CSA 등 현지에서 마케팅에 필요한 규격 인증을 획득해 수입유통업체들을 통해 주요 유통채널로 납품을 시작하면서 시장 검증을 받는 것이 시장 진출에 따른 무리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 될 것임.

 

 ○ 또한 현지에서 개최되는 각종 건축자재 관련 박람회에 참가해 기업 및 제품을 홍보하는 것도 현지 시장에 대해 알아가고 현지인들에게 브랜드를 알리는 기회가 될 것임.

 

 ○ 최근 그린빌딩협회에서 녹색 빌딩 디자인을 위한 국제적인 기준으로 제안한 ‘리드LEED(Leadership in Energy and Environmental Design)’ 기준에 부합하는 환경친화적인 건축자재가 선호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색깔과 디자인 등 친환경적인 건축자재가 선호되고 있는 가운데 한때 녹색 바닥재로 불리던 genuine 리놀륨도 다시 인기를 얻고 있음.

 

 ○ 바닥재는 여러 겹의 얇은 섬유판으로 이루어진 제품으로 밀도 1g/cm3 이상을 위주로 판매되고 있으므로 이러한 사항을 맞추는 것이 바람직함.

 

 ○ 이미 가지고 있는 거래선이 있기 때문에 사실상 새로운 제품을 기존 제품 대신으로 구입하는 것은 현실적이지 않으므로 기존 제품 외 새로운 브랜드 라인을 추가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좋을 것이라 판단됨.

 

 

자료원 : 현지 언론 통합, 전시회 방문, 관계자 면담, 통계청, KOTRA 자체조사 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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