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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핸드폰 신규 판매 감소 속 스마트폰 선전할 듯
  • 경제·무역
  • 미국
  • 실리콘밸리무역관 구본경
  • 2009-01-29
  • 출처 : KOTRA

美, 핸드폰 신규 판매 감소 속 스마트폰 선전할 듯

- 핸드폰 판매는 기능과 디자인에 달려있어 -

     

보고일자 : 2009.1.28.

 실리콘밸리 코리아비즈니스센터

미키 조 mickiejo@kotrasv.org

 

 

□ 개요

 

 ○ 핸드폰 업계는 글로벌 경제 불황을 이겨내는 동시에 높아지는 소비자들의 기대 수준을 충족시켜야 하는 이중고에 직면함. 경제 불황으로 2009년 핸드폰 판매가 한자릿수 대로 감소할 것으로 관측

 

 ○ 1위 기업인 노키아는 소비자 소비 감소로 핸드폰 판매업체들이 재고 소진에 힘을 쏟을 것이라 예상하면서, 2009년 핸드폰 판매가 5% 이상 감소할 것으로 발표

 

□ 주요 동향

     

 ○ 신규 핸드폰 판매 감소

  - 소비자들이 과거에 비해 핸드폰 교체 주기가 길어지면서 신규 핸드폰의 판매가 감소할 전망. 노키아는 이러한 판매 감소추세에도 핸드폰 기업들은 증가하고 있다고 설명. 2009년 1분기 전 세계 핸드폰 사용 인구는 40억 명 수준으로 예상

  - 미주 시장의 불황이 타 지역에 비해 크게 더 심각하지는 않을 것이며, 전문 시장조사기업 가트너는 2009년 핸드폰 판매가 한자릿수 감소할 것으로 예상. 경제위기가 핸드폰 시장에 미치는 악영향을 정확히 판단하기에는 아직 이른감이 있으나, 적어도 2009년 상반기까지는 타격을 입을 것으로 관측

     

 ○ 스마트폰 판매 증가

  - 북미지역을 포함, 전 세계적으로 스마트폰이 핸드폰 판매에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이는데, 전 세계 스마트폰 판매는 노키아, 림(RIM), 애플을 선두로 2008년 3분기 11.5%의 성장을 기록. NPD그룹은 미국 시장에서 가장 잘 팔리는 핸드폰으로 스마트폰인 애플의 아이폰(iPhone) 3G를 선정, 지난 12분기 동안 선두를 지켜왔던 모토로라 레이저 V3는 2위, 림의 블랙베리 커브(RIM BlackBerry Curve) 3위, LG 루머(Rumor)가 4위, LG enV2가 5위를 기록

     

2008년 3/4분기 전 세계 스마트폰 최종소비자 대상 판매기업별 동향

                                                                                                         (단위 : 1000대, %)

기업명

2008년 3분기

2007년 3분기

08.3Q/07.3Q

성장률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노키아

15,472

42.4

15,964

48.7

-3.1

RIM

5,800

15.9

3,192

9.7

81.7

애플

4,720

12.9

1,104

3.4

327.5

HTC

1,656

4.5

1,315

4.0

25.9

샤프

1,239

3.4

4,535

4.7

-19.3

기타

7,626

20.9

9,643

29.4

-20.9

총계

36,515

100.0

32,753

100.0

11.5

자료원 : Gartner

     

 ○ 문자메시지, 인터넷, 카메라, 음악 재상, 블루투스 QWERTY 자판 등 기능 중요시

  - 모토로라 레이저가 지켜왔던 선두 자리를 아이폰 3G가 빼앗았다는 사실은 핸드폰의 디자인이 단순한 패션에서 패셔너블한 기능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을 의미. 가장 잘 팔리는 핸드폰 5개 제품 중 4개는 문자 메시지와 인터넷 기능 사용이 편리하게 디자인돼 있음. 즉, 음성 통화가 핸드폰의 주요 기능이기는 하지만, 인터넷 접속과 문자 메시지 기능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는 사실을 반증

  - NPD 조사에 따르면 핸드폰 구매자의 43%가 카메라폰의 구입을 원하며, 35%는 문자 메시지 기능을 찾고 있음. QWERTY 자판(컴퓨터 자판과 유사) 핸드폰의 판매가 증가. 2008년 3/4분기 판매된 핸드폰 중 30%가 QWERTY 키보드 기능을 갖고 있으며, 이는 2007년에 비해 약 30% 증가한 수치. 블루투스 기능을 가진 핸드폰도 전체 판매의 83%를 차지하며, 2007년 72%에 비해 증가했으며, 음악을 재생할 수 있는 핸드폰도 2007년 49%에서 2008년 68%로 급증

  - 최근 경기가 좋지 않은 상황을 감안하면 음성통화 기능만을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핸드폰을 교체할 가능성이 적은 실정. 결국, 핸드폰 판매는 음성통화 이외의 기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에 의해 결정될 것

     

□ 최근 동향의 주요 특징

     

 ○ 핸드폰 제조 시장

  - 2008년 3/4분기 핸드폰 제조 상위 5대 기업(노키아, 삼성, 소니 에릭손, 모토로라, LG)이 전 세계 핸드폰 판매의 80% 이상을 차지

  - 모토로라는 레이저 이후 이렇다 할 히트 상품을 출시하지 못하고 있어 시장 점유율이 계속 떨어지고 있는 추세. 반면 아이폰은 미국 시장에서는 잘 팔리고 있음에도, 세계 시장에서 큰 역할을 하지는 못할 것으로 관측됨.

     

2008년 3/4분기 전 세계 핸드폰 최종소비자 대상 판매 기업별 동향

                                                                                                             (단위 : 1000대, %)

기업명

2008년 3분기

2007년 3분기

판매량

점유율

판매량

점유율

노키아

117,978.9

38.2

110,117.8

37.8

삼성

52,891.6

17.1

41,876.0

14.4

소니 에릭슨

24,847.7

8.1

25,391.6

8.7

모토로라

24,633.4

8.0

37,865.2

13.0

LG

24,069

7.8

20,499.1

7.0

기타

64,111.6

20.8

55,332.5

19.1

총계

308,533.0

100.0

291,142.2

100.0

자료원 : Gartner

     

 ○ 무선통신 회사와의 관계

  - 핸드폰 제조업체가 무선통신 회사를 통해 최종 소비자에게 핸드폰을 판매하는 방식은 당분간 쉽게 변하지 않을 것으로 보임. 시장이 무선통신 기업들에 의해 지배되고 있는 구조로 볼 때, 무선통신 업체들과의 파트너십이 매우 중요

  - AT &T가 아이폰 3G를 지원, 핸드폰 가격이 199달러로 내려갈 수 있었던 점은 아이폰 3G의 판매 증가와 연관이 큼. 199달러는 스마트폰 가격의 새로운 기준이 됐으며, 애플은 아이폰 OS를 공개해 제3자 응용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조치 또한 핸드폰 판매 증가로 연결됐음.

     

 ○ 전문가 및 전문기관 분석

  - 전문가들은 핸드폰을 통해 인터넷에 접속하는 소비자 수가 늘어나고 있으며, 특히 3G와 미래 4G 네트워크가 가능한 핸드폰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전망.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직까지는 음성통화 기능만을 사용하는 소비자 시장이 크다는 사실을 잊지 말아 달라고 충고

  - 가트너는 핸드폰의 기능 향상으로 다른 전자기기, 특히 디지털 카메라와 MP3 플레이어의 시장 또한 변화되고 있다고 분석. 카메라 기능을 보유한 핸드폰 하나를 선택할 지, 아니면 핸드폰과 카메라를 각각 구입할 것인지는 소비자 선택에 달려 있다고 강조

     

□ 전망 및 시사점

     

 ○ 2009년 핸드폰 시장의 특징은 신규 제품의 판매 감소,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과 아울러 경기불황으로 인해 음성통화만 사용하는 소비자보다는 인터넷 접속, 문자 메시지 등 기능을 중시하는 소비자들의 영향력이 커졌다는 것으로 요약할 수 있음.

 

 ○ 제품의 타깃시장 선정 시 연령대별로도 적합한 기능 부여 및 다지인 구현을 고려해야 함. 예를 들면 노년층일수록 단순 음성통화 기능과 디스플레이가 크게 구현되는 것을 선호하며, 젊은층의 경우 통화 이외의 기능과 세련된 디자인에 관심이 많다는 점을 주지해야 함.

     

 ○ 아울러, 핸드폰 제조업체와 무선통신 기업과의 파트너 관계에 주목, 핸드폰 부품 공급 시 핸드폰 제조회사와 거래하고 있는 무선통신 기업에 대해서도 관심을 기울이는 것이 바람직함.

 

 

자료원 : Wireless Week, Gartner, NPD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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